거늘' T' B9 @7 U" ^3 t. W
- w' h* @" Q0 U2 y( t0 J$ z只用于书面语。
5 d, a% T# G9 n& L' I) i1 m Q) G: Z2 f5 N& I! [" ^$ ?& O
1)表示原因。可与“므로(으므로)”通用,但书面语色彩更浓。如:
# Z H5 f; R! f4 C$ J
/ e' b9 Z+ Y: R6 w' F이화원의 경치가 그야말로 아름답거늘 구경가는 사람이 어찌 적으리오.颐和园的风景很美,去观览的人怎么会少呢?
* K: Y4 T5 e8 V) N* g ^. g* \9 Z- R) |! ]9 X2 d
그는 우리의 훌륭한 모범이거늘 우리는 그를 참답게 잘 따라배워야 한다. 他是我们很好的榜样,我们应该认真地好好向他学习。
$ p$ S; K3 Q/ h+ W8 A
( I0 o# L, W+ J. L) W2)表示一种推理关系。先提出一事实,以此作为前提,根据,推引出下面的结论。常与副词“하물며,어찌,어이,왜,어째서”等连用,终结谓语具有反问的意思。相当于汉语的“既然”、“既然…难道…”。如: {7 ]! M1 v! }' p1 ~
9 u3 N& d9 L. X" o* K$ y' I) _7 l
어린애도 국가의 재산을 아낄줄 알거늘 하물며 어른들이야?
" L3 }. _- y$ r9 L
$ ^+ I( y4 d0 X1 D# N4 P; n7 I小孩也懂得爱护国家财产,何况大人呢?
+ ~3 Z9 S+ N* D, ^7 L! i5 Q$ f! Z, \$ a, Z1 d$ v3 w/ w4 [
体词谓词形后,也可用“어늘”代替“거늘”。如:2 ~( h3 L* E* ^* w1 T
: T. j4 t. [, G2 j Y" V3 H우리는 한 조상의 피를 나눈 동포이어늘 어찌 가만히 보고만 있겠는가?
4 l% D! B2 o, A* ?
8 A) Q+ L7 B( i8 ?) G# H2 W) ?7 B我们是骨肉同胞,难道能坐视不管?0 ^- M, V, n" K4 F/ K
7 z4 m6 m6 ]) r% A% Y
“거늘”可与表示同一意思的“는데(ㄴ데,은데)”通用,口语里常用后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