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과 미장원, 이발소: S' D. q$ P6 ~. p/ O( n4 @9 s
수업목적:5 Q# r2 P& P) {1 @4 t# t2 R; E
1.사상목적:2 T- f9 n% C$ |& z- O" W9 Y
2.지식목적:과문에 나오는 관련 조사와 문형을 장악시키고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한다.
2 j; B4 U! x) O- A I5 |* x9 Q 3.능력목적:미장원, 이발소에 유관되는 지식을 주어 미장원이나 이발소에 가서 한국말로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려는 데 있다.' ?) d$ z0 J) G
수업중점:미장원이나 이발소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단어, 문형들을장악시키는 것.
1 o/ h% t5 m; s7 s$ J 수업후 기
3 ~7 l; |0 N3 h' F 교수목적 교대하고 제16과 단어와 과문암송검사
- Z9 r) S. q6 E 1.새 단어 공부
& w5 J1 P# f1 G 거울, 다듬다, 단정하다, 뒷머리, 드라이, 면도, 손질하다, 미용사, 스포츠머리, 앞머리, 어울리다, 이발소, 옆머리, 파마, 공사, 낫다, 다이어트, 대신, 마음, 무스, 생각나다, 자연환경, 특별히, 파괴, 헹구다, 샴푸, 스프레이, 프레온, 가스 머리를 감다, 이사 가다,
1 R, P1 l, y" ]- D7 J/ ~6 |5 B" X 2.기본문형
4 a; x% K, q4 e% R 1)-는 게 좋겠다- J, ^) j5 n% D( {4 X& C
(1)의미-동사 어
! L* n. x4 e2 }9 Q 간에 붙어 어떤 사건이나 사람에 대해 충고하거나 완곡하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때 쓰인다.9 `4 z9 a- O- b1 Y) J/ s
(2)보기-ㄱ: 감기에 걸려서 머리가 아프고 추워요.
/ s3 t' o9 G9 N0 f ㄴ: 그러면 오늘은 집에 일찍 가서 푹 쉬는게 좋겠어요.
2 H$ ~& Y; l" b# y9 @5 d 2)-ㄴ 김에
! n( d; ]5 v1 q, A' M$ Q) \ (1)의미-동사 뒤에 붙어 어떤 일을 하는 동시에 다른 일을 마저 함 을 나타낸다.
# w2 h9 ]( u' ~! r! B$ i- G (2)보기-ㄱ: 시재에 나온 김에 저녁 식사까지 했으면 좋겠어요.
2 |# d* ~6 y) i; d) b7 x ㄴ: 그렇게 합시다.
! j. J7 ]( o) f 3)-아/어 보이다.4 }) W! Z/ R+ N! _& I l& K$ o) G
(1)의미- 화자의 주관적인 느낌이나 생각을 나타낸다.
- [4 ?$ F9 Q0 \2 y7 N/ ?3 Y (2)보기-ㄱ: 요즘 참 건강해 보여요.
- L8 {1 G7 Z* c! @% N2 \ ㄴ: 네, 운동을 좀 열심히 했어요.8 x: \9 Q+ r( F
4)아니면
7 K9 {3 M6 [% w" u# L$ w) U( | (1)의미-명사와 명사 사이, 구절과 구절 사이에 붙어 양자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함을 나타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