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 한국어 자음 "ㅂ, ㅍ, ㅃ, ㅁ"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정확히 장악하도록 한다.
5 Y3 L. a" w9 }+ V( V, p 수업내용: "ㅂ, ㅍ, ㅃ, ㅁ"의 정확한 발음 및 관련 단어 익히기.+ T" o! r, U1 a& j! V4 W
수업중점: "ㅂ, ㅍ, ㅃ"의 구별과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 K0 ` U, q' E# a9 L: K: D
수업난점: "ㅂ"와 "ㅃ"발음의 구별
, D0 R2 { u( n 시간배정: 2시간) X2 E7 e: L2 v4 W8 B. S- d/ ~4 a
수업방법: 교사 설명,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0 b! l* n0 g- Y: t N' V 수업절차
, V& ~ c7 L$ W1 l7 N5 @2 A 수업내용및 교사활동9 Q6 s4 V8 s: m1 s2 s
학생활동
' m% F' ]( H' w6 U6 k5 f$ I) e$ n' [ 一.이끌기
/ q% o, ~& C% w( u' K 二.새 지식 전수
* u' ]4 q, i9 S: p6 }. `& Z& H1 B 三.다지기4 n1 j3 ^; O1 v, {$ H
四.수업후기
K v3 ]1 m" U6 w( X3 K$ Q+ q' R 수업내용 및 절차:" O) M4 H$ e" N4 t; o
ㅡ.이끌기: 한국어는 표음문자로서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늘 시간에 가장 한국어 입문에서 기본이 되는 5 개 모음에 대해 공부한다.
. Q3 b' x3 j5 z6 C 二 .새 지식 전수:
6 V5 F9 B0 e: s9 _ 1. 자음 ㅂ, ㅍ, ㅃ, ㅁ의 발음방법(’ㅂ, ㅃ’의 구별을 중점으로 강의하면서 발음 특징을 잘 설명하는데 유의한다.)
3 r+ H/ q. S% T# X( | 1) “ㅂ”의 발음방법
" `, @9 N) H6 v6 t4 ~2 S; b 发音时, 双唇紧闭, 然后用气流把双唇冲开,爆发成音.- p" Q2 ^& q. c3 ]$ R; p; g, L
2) “ㅍ”의 발음방법
/ Q) d: M+ \* C! H; R 发音方法与辅音『ㅂ』 基本相同,只是发『ㅍ』时,需要送气。3 f% |: @+ }6 x4 X0 K# K
3) “ㅃ”의 발음방법『紧音』
' Y3 r( k) }# P8 g3 l, ^5 ] 发音时, 双唇紧闭,阻住气流从口腔透出,同时软腭上升,阻塞住气流通往鼻腔的通路,随后双唇突然打开,使存留在双唇里的较强的气流迸裂出来,爆发成音。
. v/ C) A6 [4 p4 U7 `9 r 4) “ㅁ”의 발음방법
( V; a X4 G) Q2 y( { 发音时,双唇紧闭,阻住气流从口腔透出,同时软腭下垂,打开通往鼻腔的通路,使带音的气流从鼻腔流出来.( g T4 R( Q* \. v9 k
2. 음절연습 및 쓰기' x1 D" F3 e8 [
1)음절 읽기: 버-바, 뽀-뿌, 마-머, 푸-퍼, 빠-버, 삐-바, 무-삐, 포-푸, 비-삐, 머-모, 버-뻐, 피-삐5 q k/ J k. L1 _# U% W! e
2)음절 쓰기:, R& V0 p1 @% [! @' h a$ {
ㅂ, ㅍ, ㅃ, ㅁ- b# B5 ]* x$ i+ ?
3. 단어 공부 (보충단어도 포함)
|4 |2 u( t3 V& N 바보, 비, 삐삐, 아빠, 파, 피, 무, 모 ,이모 .이모부, 뽀뽀,이미,이마, 오빠,
, x4 Y f) M) n" i 三 . 다지기(종합 연습)# e3 Q" e$ b" F- i; c* q. M
1)음절 읽기& g0 u6 j* q& }- B. G
2)쓰기- 음절 및 단어8 t/ Z" |/ @" F. l- A+ F
四 . 일상 회화
$ f5 R- x* ~/ i, B5 F- ? ㄱ 안녕히 계세요.% b; G+ ?( s5 @2 O# e$ u/ o7 U
ㄴ또 만나요!
8 h! O6 g; k. X4 o I5 O 五. 숙제주기
# A; n1 f. }# S& m( h+ k+ l 1) 발음연습6 U) b4 m$ M% ~
2) 단어 기억하기7 ]/ a" q; U: i/ }1 \% A
3) 일상회화 기억하기+ c+ J& D+ `- B: H4 {
배운
" b0 V8 L3 X4 i9 m1 y$ H 자모읽기;단어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