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韩教学资料 제5과 자음 "ㅈ,ㅊ,ㅉ,ㅅ,ㅆ", U1 ? u9 q" U: V7 ^5 Q" w
수업목적:1. 자음 "ㅈ,ㅊ,ㅉ,ㅅ,ㅆ"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2 j$ M# _4 T4 s$ b+ W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e. y$ ^: ~9 H, G4 r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 f& H" |" X& G. y9 q" F) i1 U 수업중점:1. 자음 "ㅈ,ㅊ,ㅉ,ㅅ,ㅆ"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 Q/ z8 _/ j2 m/ s1 m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 _% ]/ C* @+ ?8 ~ 수업난점:"ㅈ,ㅅ"발음과 “ㅉ,ㅆ”발음 위치와 방법1 D. A- M7 ]* k, M) t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 i1 s K* L6 d; ]2 Z7 P& u 시간안배: 2 시간 (100분)8 r3 O# U$ m* z6 k% ]- \5 \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Z$ ?! x" M8 O! }% S) G
수업절차
: _$ z( |2 q: k5 w0 v Z* C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 Z/ P7 f! Q4 N 학생활동6 m% Z5 n; ]4 n3 G* t: o* l
一.이끌기
" w1 N3 a" h! `2 u) M) w U; l0 f4 u% ` 二.새 지식 전수
3 S( r) C$ P r0 {1 }7 Q 三.다지기
) Z% j) b* n2 |; l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9 P2 {2 b" J& c; t2 Z 一、발음방법:6 {: }( Q6 m( g; @3 f+ P t* `+ F
1. ㅈ: 发音时,舌尖抵住下齿背,舌面前部向上接触上齿龈和硬" i8 S3 y8 W+ H$ N( k5 C
腭阻住气流,使气流冲破阻碍的同时,摩擦成声。它与汉语生母“z”(zi资)(ze责)相似。0 F! \( i3 _8 Q2 \ p8 ?$ E
쓰기:
- w0 d8 E1 D+ c4 @/ K0 J3 o5 [6 \: L 2. ㅊ: 发音时,方法与辅音[ㅈ]基本相同,只是发[ㅊ]时要送气5 W& y& Z* v. _8 y- K# n3 L
,而发[ㅈ]时则不要送气。它与汉语生母“c”(ci雌)(cu促)相似。+ x: M& `' z+ t1 R
쓰기:1 o9 `+ @# u' w1 f+ F. R7 V J: ]
3. ㅅ:发音时,舌尖抵住下齿背,舌面前部接近硬腭,使气流从; e' o# P1 Z) u$ M! N- U8 i& _ B
舌面前部与硬腭之间的空隙处挤出来,摩擦成声。它与汉语生母“s”(si思)(su素)相似。
* e8 E3 T2 x2 L, K# x$ z 쓰기:. V& w( `' u% i
4. ㅉ,ㅆ:
$ {! K! S; D# r! f" {0 G2 q! W 松音: ㄱ, ㄷ, ㅂ, ㅅ, ㅈ, t, {! r- _/ ^; @
紧音: ㄲ, ㄸ, ㅃ, ㅆ, ㅉ
9 u8 y6 B2 O z 发音时,发音方法与相对应的松音基本相同。然后发紧音时要使发音器官紧张起来,声门紧闭,使气流在喉腔受阻,然后冲破声门而出,产生挤喉现象,而发松音时则不需要挤喉,发音器官不需紧张。注意:发音时,不要认为发紧音只是比发松音更用力些,要区别于汉语声调的四声。松音和紧音的区别在于发音器官是否紧张,挤喉与否,而不是发音时用力大小,声调高低。汉语中与其相似的音没有音位区别功能,所以发音有一定的难度。
& \. y q3 ?5 J t$ }$ |7 T0 w 二、연습하기: e' {% F+ B1 Q& {" |6 ?
2. 단어 읽기 연습:5 |; L5 T! C1 }# v% N
치마, 바지, 지구, 마차, 찌다, 짜다,) Q! c$ a. G7 C+ p
사자, 수저, 아저씨, 쏘다, 세수: }1 ^' }* U5 B) `6 `+ \( S7 w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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