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我考网

 找回密码
 立即注册

QQ登录

只需一步,快速开始

扫一扫,访问微社区

查看: 176|回复: 2

[韩语阅读] “Building wrap”成为“城市中心的壁画”(1)

[复制链接]
发表于 2012-8-17 00:40:02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빌딩랩 도심속의 벽화가 되다
" f/ I) E  c/ r6 e' o# x( n' `  e/ y: C9 o5 o+ ?. x6 i
요즘 서울 종로구 세종로 사거리에 있는 동아미디어센터 앞을 지나는 사람들은 건물 외벽에서 눈을 뗄 수 없다. 한국축구대표팀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선수가 다이내믹한 슛을 날리고 있는 모습이 새겨진 초대형 걸개그림 때문이다. ; d  m( A& E" N
" w+ U- ]. u) X, z" y/ p/ ^) n" a
가로 50m, 세로 62m의 크기로 동아미디어센터의 5층부터 19층까지를 뒤덮었다. 이 그림은 메시(Mesh망사)라는 천으로 만들었다. 구멍이 숭숭 뚫린 운동선수들의 옷이 바로 이 소재다. * R. H1 P# I5 E& C
' }3 [, e/ M5 L1 x: P. Z1 N
제작을 맡은 나이키코리아의 백은경 홍보팀장은 42개의 천 조각에 그림을 인쇄해 출력하는 데 12일, 고주파 접합 방식으로 조각들을 잇는 데 1주일 등 제작 기간이 한 달 가까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9 U: A7 t/ O" g( p. n& c+ c7 H- p
" n) h2 L( Q$ k6 B0 j3 ]% M동아미디어센터뿐 아니라 교보생명 신세계백화점 신한은행 SK텔레콤 등 광화문 일대와 서울시청 근처의 주요 회사 건물에는 월드컵에 출전한 한국팀을 격려하는 내용의 래핑(Wrapping) 광고가 줄을 잇고 있다. ( G& z5 [) \. L0 a  y( a9 S1 a: s

9 Q, j4 |! r" P" ?5 J$ J6 nTV 못지않은 광고 효과 % o/ j# l" Z, m% s  V! e! o
3 H/ x( u; {) @+ i2 |% ~
래핑 광고는 벽이나 기둥, 차체의 겉면에 랩으로 싸듯 인쇄물을 입히는 광고 기법이다. 이 가운데 빌딩 외벽에 종이, 천, 코팅물 등을 부착하는 게 바로 빌딩랩.
) ]& f: {# x) q, @
- w' s) N. B; o  ^# `. ?& w빌딩랩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평범한 게 현수막이고 현수막보다 강화된 재질이 잘 안 찢어지는 네코(NECO)다. 교보생명 등 광화문 일대에 있는 래핑 광고는 거의 네코 소재다. $ @( o4 [" a7 q7 p  K6 Z# B4 O
  U4 d5 Z$ ]3 S
동아미디어센터에 걸린 메시 소재의 빌딩랩은 해상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네코와 달리 빌딩 안에서 밖을 볼 수 있고 고급스러운 게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실사로 된 특수 필름.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2-8-17 00:40:03 | 显示全部楼层

“Building wrap”成为“城市中心的壁画”(1)

가격은 특수 필름이 가장 비싸고 다음이 메시, 네코, 현수막 순이다. . \# w0 P0 [& d8 R* Z

& L/ }5 h4 Q& C6 e+ e빌딩랩 제작비는 재질과 크기에 따라 다르다. 네코는 m(가로 세로 1m 크기)당 4만5만 원, 메시는 4만50005만5000원이다.
& ?& M( Y" d- b) d" e6 G4 d6 F; F; Z: [' t9 S
동아미디어센터의 메시 소재 빌딩랩은 제작비가 약 1억3000만 원, 삼성본관의 가로 33m, 세로 50m짜리 네코 소재 빌딩랩은 약 8000만 원이 들었다. 8 P$ h- Z1 V- g& T7 \# O2 t
$ z  t, b2 @1 P3 P0 m5 H, s8 H& X
국내에는 한화미, 서인, 근도 등 10여 개의 메이저급 실사출력업체와 수십 군데의 중소업체가 래핑 광고 제작을 맡고 있다. ( Y4 g# |: ~4 E- t. V( M, c
- h7 v1 x. ]/ `8 T
2002 한일 월드컵부터 본격화
8 X% p6 u! o1 T
  \1 c( Z4 n3 P  p한국에서 빌딩 벽을 이용한 래핑 광고가 시작된 건 언제부터일까.
1 }9 Z( d- k4 [7 ~; r' O/ q! B2 g& |3 m
광고업계에서는 프라임그룹이 서울 광진구 구의동의 높이 202m짜리 테크노마트 빌딩을 활용한 걸 시초로 보고 있다. , M) c. q. `$ p+ n

, D: f( X$ h+ t; H! b" F프라임그룹은 국민 단합 슬로건을 시리즈로 기획해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으랏차차, 2000년 새천년 세계중심민족, 2001년 서로를 받아들이자에 이어 올해는 대한민국!!이란 문구를 빌딩에 새겨 넣었다.
% Z9 d7 W8 F: j2 g. K/ Q- b/ N
. P/ z  n  v5 M- c! `2002 한일 월드컵은 국내 래핑 광고 본격화의 원년으로 꼽힌다. 8 X, B8 K7 u" g1 w7 Q) ]0 @8 x

7 w" |0 O) Q5 U6 `당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 빌딩 유리창에 1600장의 특수 필름을 부착해 만든 KT의 폭 52m, 높이 130m짜리 빌딩랩은 큰 화제가 됐다. 나중에 세계 최대 빌딩랩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5 Z) P/ ]! e; }( |% F7 l
. h" q% K: [6 V+ [) b- c0 U/ B
2006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다시 불어 닥친 빌딩랩 붐은 향후 광고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7 w/ ?% H- N) |# g8 h0 P/ O- [5 ?" G: V; H" G  N  a2 x' W
제일기획의 이행렬 SP미디어사업팀 국장은 빌딩랩은 크기 제한을 받지 않아 노출 효과가 크고 임팩트가 강하다며 옥외광고물 관련 규제도 완화되고 있는 추세라 광고업계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回复 支持 反对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2-8-17 00:40:04 | 显示全部楼层

“Building wrap”成为“城市中心的壁画”(1)

래핑 광고가 일반화된 홍콩과 일본 등에서는 빌딩랩이 도시 미관을 살리기도 한다.
回复 支持 反对

使用道具 举报

您需要登录后才可以回帖 登录 | 立即注册

本版积分规则

Archiver|手机版|小黑屋|Woexam.Com ( 湘ICP备18023104号 )

GMT+8, 2024-10-7 20:28 , Processed in 0.258716 second(s), 26 queries .

Powered by Discuz! X3.4 Licensed

© 2001-2017 Comsenz Inc.

快速回复 返回顶部 返回列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