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我考网

 找回密码
 立即注册

QQ登录

只需一步,快速开始

扫一扫,访问微社区

查看: 114|回复: 2

[韩语阅读] 韩语阅读辅导:成为“城市中心的壁画”(1)

[复制链接]
发表于 2012-8-17 00:40:02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빌딩랩 도심속의 벽화가 되다
9 Q/ c; m: m( }% o" I+ Y9 x( K$ G6 Q+ a* ?3 j, x7 r5 z+ Z! u
요즘 서울 종로구 세종로 사거리에 있는 동아미디어센터 앞을 지나는 사람들은 건물 외벽에서 눈을 뗄 수 없다. 한국축구대표팀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선수가 다이내믹한 슛을 날리고 있는 모습이 새겨진 초대형 걸개그림 때문이다.
" V; e6 D& a. c* ^' P
2 D6 [( u( Z& c가로 50m, 세로 62m의 크기로 동아미디어센터의 5층부터 19층까지를 뒤덮었다. 이 그림은 메시(Mesh망사)라는 천으로 만들었다. 구멍이 숭숭 뚫린 운동선수들의 옷이 바로 이 소재다.
! b' M9 y( s5 S2 b0 `, j( @( T, u  q. Z. R, N
제작을 맡은 나이키코리아의 백은경 홍보팀장은 42개의 천 조각에 그림을 인쇄해 출력하는 데 12일, 고주파 접합 방식으로 조각들을 잇는 데 1주일 등 제작 기간이 한 달 가까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 g/ m7 H  \" [8 v5 D/ N
! y7 o1 r; {, U/ L
동아미디어센터뿐 아니라 교보생명 신세계백화점 신한은행 SK텔레콤 등 광화문 일대와 서울시청 근처의 주요 회사 건물에는 월드컵에 출전한 한국팀을 격려하는 내용의 래핑(Wrapping) 광고가 줄을 잇고 있다. 8 H. e+ o8 q# O  {! F' c7 N( f7 L

1 y4 h. Q# K6 yTV 못지않은 광고 효과
" z* _+ r% G' m7 Q5 A& g1 \& a  @, J- `0 |: }
래핑 광고는 벽이나 기둥, 차체의 겉면에 랩으로 싸듯 인쇄물을 입히는 광고 기법이다. 이 가운데 빌딩 외벽에 종이, 천, 코팅물 등을 부착하는 게 바로 빌딩랩. ' u4 U8 c  h2 e" `1 l
5 W: b' U) L2 v: X" A+ x' \# V
빌딩랩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평범한 게 현수막이고 현수막보다 강화된 재질이 잘 안 찢어지는 네코(NECO)다. 교보생명 등 광화문 일대에 있는 래핑 광고는 거의 네코 소재다.
7 t$ V  P" ^' w( y: f3 }4 }. \* v$ k% t! }& Q$ h
동아미디어센터에 걸린 메시 소재의 빌딩랩은 해상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네코와 달리 빌딩 안에서 밖을 볼 수 있고 고급스러운 게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실사로 된 특수 필름.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2-8-17 00:40:03 | 显示全部楼层

韩语阅读辅导:成为“城市中心的壁画”(1)

가격은 특수 필름이 가장 비싸고 다음이 메시, 네코, 현수막 순이다. * F: L& d. i" S

, T' j- x8 A2 L9 m9 j  {- W빌딩랩 제작비는 재질과 크기에 따라 다르다. 네코는 m(가로 세로 1m 크기)당 4만5만 원, 메시는 4만50005만5000원이다. 5 L  N% Y/ A/ Z8 w. R

* K7 ]  J1 U9 t3 I동아미디어센터의 메시 소재 빌딩랩은 제작비가 약 1억3000만 원, 삼성본관의 가로 33m, 세로 50m짜리 네코 소재 빌딩랩은 약 8000만 원이 들었다. 8 ?4 O' F3 Q: E9 M# |0 p% v4 G
& P  M! _9 p5 m  `( g
국내에는 한화미, 서인, 근도 등 10여 개의 메이저급 실사출력업체와 수십 군데의 중소업체가 래핑 광고 제작을 맡고 있다. * Y7 f! K, j, q1 N* s/ {

# j9 r/ `+ L, z/ a2002 한일 월드컵부터 본격화
1 N4 ]( P# _4 ~+ N- K; Z% b! z, \; z. o+ t5 E
한국에서 빌딩 벽을 이용한 래핑 광고가 시작된 건 언제부터일까. 6 a$ d4 n& t; W3 w0 [0 B

3 y6 r8 {* z# Y9 C- O2 A8 V광고업계에서는 프라임그룹이 서울 광진구 구의동의 높이 202m짜리 테크노마트 빌딩을 활용한 걸 시초로 보고 있다.
# p1 _. }' L$ S$ ?  s' t. ?& ]
6 |5 Z5 Q) t8 k( Q) I1 R3 L9 ^' l프라임그룹은 국민 단합 슬로건을 시리즈로 기획해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으랏차차, 2000년 새천년 세계중심민족, 2001년 서로를 받아들이자에 이어 올해는 대한민국!!이란 문구를 빌딩에 새겨 넣었다. 7 G7 b- S/ q% k4 p
2 L1 V$ {0 V2 \% s3 z4 L
2002 한일 월드컵은 국내 래핑 광고 본격화의 원년으로 꼽힌다.
  m( `" B& U/ Q- E! ?4 H% i4 W' F9 i& v. k6 w5 p. a+ M
당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 빌딩 유리창에 1600장의 특수 필름을 부착해 만든 KT의 폭 52m, 높이 130m짜리 빌딩랩은 큰 화제가 됐다. 나중에 세계 최대 빌딩랩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 \! j0 }' l  E9 q% a$ e- q1 K" F) N
2006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다시 불어 닥친 빌딩랩 붐은 향후 광고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W, K" I/ B& G8 a  o8 F- b' L7 A2 o  `" Y7 t# H1 |+ b# D7 R
제일기획의 이행렬 SP미디어사업팀 국장은 빌딩랩은 크기 제한을 받지 않아 노출 효과가 크고 임팩트가 강하다며 옥외광고물 관련 규제도 완화되고 있는 추세라 광고업계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回复 支持 反对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2-8-17 00:40:04 | 显示全部楼层

韩语阅读辅导:成为“城市中心的壁画”(1)

래핑 광고가 일반화된 홍콩과 일본 등에서는 빌딩랩이 도시 미관을 살리기도 한다
回复 支持 反对

使用道具 举报

您需要登录后才可以回帖 登录 | 立即注册

本版积分规则

Archiver|手机版|小黑屋|Woexam.Com ( 湘ICP备18023104号 )

GMT+8, 2024-10-7 20:27 , Processed in 0.271817 second(s), 26 queries .

Powered by Discuz! X3.4 Licensed

© 2001-2017 Comsenz Inc.

快速回复 返回顶部 返回列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