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특수 필름이 가장 비싸고 다음이 메시, 네코, 현수막 순이다. * F: L& d. i" S
, T' j- x8 A2 L9 m9 j {- W빌딩랩 제작비는 재질과 크기에 따라 다르다. 네코는 m(가로 세로 1m 크기)당 4만5만 원, 메시는 4만50005만5000원이다. 5 L N% Y/ A/ Z8 w. R
* K7 ] J1 U9 t3 I동아미디어센터의 메시 소재 빌딩랩은 제작비가 약 1억3000만 원, 삼성본관의 가로 33m, 세로 50m짜리 네코 소재 빌딩랩은 약 8000만 원이 들었다. 8 ?4 O' F3 Q: E9 M# |0 p% v4 G
& P M! _9 p5 m `( g
국내에는 한화미, 서인, 근도 등 10여 개의 메이저급 실사출력업체와 수십 군데의 중소업체가 래핑 광고 제작을 맡고 있다. * Y7 f! K, j, q1 N* s/ {
# j9 r/ `+ L, z/ a2002 한일 월드컵부터 본격화
1 N4 ]( P# _4 ~+ N- K; Z% b! z, \; z. o+ t5 E
한국에서 빌딩 벽을 이용한 래핑 광고가 시작된 건 언제부터일까. 6 a$ d4 n& t; W3 w0 [0 B
3 y6 r8 {* z# Y9 C- O2 A8 V광고업계에서는 프라임그룹이 서울 광진구 구의동의 높이 202m짜리 테크노마트 빌딩을 활용한 걸 시초로 보고 있다.
# p1 _. }' L$ S$ ? s' t. ?& ]
6 |5 Z5 Q) t8 k( Q) I1 R3 L9 ^' l프라임그룹은 국민 단합 슬로건을 시리즈로 기획해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으랏차차, 2000년 새천년 세계중심민족, 2001년 서로를 받아들이자에 이어 올해는 대한민국!!이란 문구를 빌딩에 새겨 넣었다. 7 G7 b- S/ q% k4 p
2 L1 V$ {0 V2 \% s3 z4 L
2002 한일 월드컵은 국내 래핑 광고 본격화의 원년으로 꼽힌다.
m( `" B& U/ Q- E! ?4 H% i4 W' F9 i& v. k6 w5 p. a+ M
당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 빌딩 유리창에 1600장의 특수 필름을 부착해 만든 KT의 폭 52m, 높이 130m짜리 빌딩랩은 큰 화제가 됐다. 나중에 세계 최대 빌딩랩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 \! j0 }' l E9 q% a$ e- q1 K" F) N
2006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다시 불어 닥친 빌딩랩 붐은 향후 광고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W, K" I/ B& G8 a o8 F- b' L7 A2 o `" Y7 t# H1 |+ b# D7 R
제일기획의 이행렬 SP미디어사업팀 국장은 빌딩랩은 크기 제한을 받지 않아 노출 효과가 크고 임팩트가 강하다며 옥외광고물 관련 규제도 완화되고 있는 추세라 광고업계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