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특수 필름이 가장 비싸고 다음이 메시, 네코, 현수막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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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딩랩 제작비는 재질과 크기에 따라 다르다. 네코는 m(가로 세로 1m 크기)당 4만5만 원, 메시는 4만50005만50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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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미디어센터의 메시 소재 빌딩랩은 제작비가 약 1억3000만 원, 삼성본관의 가로 33m, 세로 50m짜리 네코 소재 빌딩랩은 약 8000만 원이 들었다. ; s/ I( e: h! X$ i* v1 U5 Q0 }: A/ |
4 [: c1 o" M5 o9 G- k6 b# h국내에는 한화미, 서인, 근도 등 10여 개의 메이저급 실사출력업체와 수십 군데의 중소업체가 래핑 광고 제작을 맡고 있다. ( e* D- m: j" J8 _+ d, X, I
- F1 D6 P, P% U5 t% P* w2002 한일 월드컵부터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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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빌딩 벽을 이용한 래핑 광고가 시작된 건 언제부터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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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업계에서는 프라임그룹이 서울 광진구 구의동의 높이 202m짜리 테크노마트 빌딩을 활용한 걸 시초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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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그룹은 국민 단합 슬로건을 시리즈로 기획해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으랏차차, 2000년 새천년 세계중심민족, 2001년 서로를 받아들이자에 이어 올해는 대한민국!!이란 문구를 빌딩에 새겨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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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3 Y3 s) S) {& M# }2002 한일 월드컵은 국내 래핑 광고 본격화의 원년으로 꼽힌다. ( g: E% {7 C7 p3 G/ t# q.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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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 빌딩 유리창에 1600장의 특수 필름을 부착해 만든 KT의 폭 52m, 높이 130m짜리 빌딩랩은 큰 화제가 됐다. 나중에 세계 최대 빌딩랩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 ]* b* f& @- g: b/ N6 }
9 Y2 [0 @3 q8 t& p3 z2006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다시 불어 닥친 빌딩랩 붐은 향후 광고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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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Y2 |/ z9 Y5 e6 {. T제일기획의 이행렬 SP미디어사업팀 국장은 빌딩랩은 크기 제한을 받지 않아 노출 효과가 크고 임팩트가 강하다며 옥외광고물 관련 규제도 완화되고 있는 추세라 광고업계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