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我考网

 找回密码
 立即注册

QQ登录

只需一步,快速开始

扫一扫,访问微社区

查看: 113|回复: 2

[韩语阅读] 韩语阅读辅导:成为“城市中心的壁画”(1)

[复制链接]
发表于 2012-8-17 00:40:02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빌딩랩 도심속의 벽화가 되다
9 W( G4 w  C: m& ]4 t- Q" o$ m" W/ L9 g) \! d  s
요즘 서울 종로구 세종로 사거리에 있는 동아미디어센터 앞을 지나는 사람들은 건물 외벽에서 눈을 뗄 수 없다. 한국축구대표팀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선수가 다이내믹한 슛을 날리고 있는 모습이 새겨진 초대형 걸개그림 때문이다.
3 Q' t# Y- J; |
, p# q$ A/ T/ `가로 50m, 세로 62m의 크기로 동아미디어센터의 5층부터 19층까지를 뒤덮었다. 이 그림은 메시(Mesh망사)라는 천으로 만들었다. 구멍이 숭숭 뚫린 운동선수들의 옷이 바로 이 소재다. $ Q: q) ]2 h1 H* T+ c  k

6 o1 b- q: y% G; z  C% q& w제작을 맡은 나이키코리아의 백은경 홍보팀장은 42개의 천 조각에 그림을 인쇄해 출력하는 데 12일, 고주파 접합 방식으로 조각들을 잇는 데 1주일 등 제작 기간이 한 달 가까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 M9 B# V# {! F% R6 ], t

9 X) J. ]4 i7 s4 K동아미디어센터뿐 아니라 교보생명 신세계백화점 신한은행 SK텔레콤 등 광화문 일대와 서울시청 근처의 주요 회사 건물에는 월드컵에 출전한 한국팀을 격려하는 내용의 래핑(Wrapping) 광고가 줄을 잇고 있다.
+ H* W. z6 ^$ u% \
2 W' c/ m& m! A5 `) }) pTV 못지않은 광고 효과 9 n: g# B4 g& _9 u# p: s5 i  x. {. _

1 U9 q5 Y# i$ N6 F+ }: e- K4 D래핑 광고는 벽이나 기둥, 차체의 겉면에 랩으로 싸듯 인쇄물을 입히는 광고 기법이다. 이 가운데 빌딩 외벽에 종이, 천, 코팅물 등을 부착하는 게 바로 빌딩랩. 5 X- Z3 R- Y  B+ H8 p

3 u1 h% \! E- ]7 o$ A9 ~% y빌딩랩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평범한 게 현수막이고 현수막보다 강화된 재질이 잘 안 찢어지는 네코(NECO)다. 교보생명 등 광화문 일대에 있는 래핑 광고는 거의 네코 소재다. 9 V( a7 q- _' Z0 n' C5 l

* N& Z. V" e3 h, a3 J% \동아미디어센터에 걸린 메시 소재의 빌딩랩은 해상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네코와 달리 빌딩 안에서 밖을 볼 수 있고 고급스러운 게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실사로 된 특수 필름.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2-8-17 00:40:03 | 显示全部楼层

韩语阅读辅导:成为“城市中心的壁画”(1)

가격은 특수 필름이 가장 비싸고 다음이 메시, 네코, 현수막 순이다.
! Z+ X& T* f* R# S- `0 u1 `0 {3 R2 r
빌딩랩 제작비는 재질과 크기에 따라 다르다. 네코는 m(가로 세로 1m 크기)당 4만5만 원, 메시는 4만50005만5000원이다.
2 G, N; [& @% c! O6 E; O' F$ `  }' B% ?7 @, M( |2 o; S* b) |9 x
동아미디어센터의 메시 소재 빌딩랩은 제작비가 약 1억3000만 원, 삼성본관의 가로 33m, 세로 50m짜리 네코 소재 빌딩랩은 약 8000만 원이 들었다. ; s/ I( e: h! X$ i* v1 U5 Q0 }: A/ |

4 [: c1 o" M5 o9 G- k6 b# h국내에는 한화미, 서인, 근도 등 10여 개의 메이저급 실사출력업체와 수십 군데의 중소업체가 래핑 광고 제작을 맡고 있다. ( e* D- m: j" J8 _+ d, X, I

- F1 D6 P, P% U5 t% P* w2002 한일 월드컵부터 본격화
: M; F9 h0 U# t5 j7 J0 \" `6 h% c8 {' ^6 [* \+ g+ V8 U
한국에서 빌딩 벽을 이용한 래핑 광고가 시작된 건 언제부터일까.
" z. J/ I6 Y4 L& X) t$ a) q2 \+ B) G4 Z8 _
광고업계에서는 프라임그룹이 서울 광진구 구의동의 높이 202m짜리 테크노마트 빌딩을 활용한 걸 시초로 보고 있다.
7 h: @1 x) \6 ]* b1 ]$ e! N" \% W8 L! S: U
프라임그룹은 국민 단합 슬로건을 시리즈로 기획해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으랏차차, 2000년 새천년 세계중심민족, 2001년 서로를 받아들이자에 이어 올해는 대한민국!!이란 문구를 빌딩에 새겨 넣었다.
: @0 A; I/ n3 h) J8 H9 c$ o& C) r
% C3 Y3 s) S) {& M# }2002 한일 월드컵은 국내 래핑 광고 본격화의 원년으로 꼽힌다. ( g: E% {7 C7 p3 G/ t# q. _
2 {  X! ^- S7 z# y: Y" j  D+ E' U
당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 빌딩 유리창에 1600장의 특수 필름을 부착해 만든 KT의 폭 52m, 높이 130m짜리 빌딩랩은 큰 화제가 됐다. 나중에 세계 최대 빌딩랩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 ]* b* f& @- g: b/ N6 }

9 Y2 [0 @3 q8 t& p3 z2006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다시 불어 닥친 빌딩랩 붐은 향후 광고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U  [1 ^9 Q6 @
, N$ Y2 |/ z9 Y5 e6 {. T제일기획의 이행렬 SP미디어사업팀 국장은 빌딩랩은 크기 제한을 받지 않아 노출 효과가 크고 임팩트가 강하다며 옥외광고물 관련 규제도 완화되고 있는 추세라 광고업계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回复 支持 反对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2-8-17 00:40:04 | 显示全部楼层

韩语阅读辅导:成为“城市中心的壁画”(1)

래핑 광고가 일반화된 홍콩과 일본 등에서는 빌딩랩이 도시 미관을 살리기도 한다
回复 支持 反对

使用道具 举报

您需要登录后才可以回帖 登录 | 立即注册

本版积分规则

Archiver|手机版|小黑屋|Woexam.Com ( 湘ICP备18023104号 )

GMT+8, 2024-10-7 20:23 , Processed in 0.293706 second(s), 25 queries .

Powered by Discuz! X3.4 Licensed

© 2001-2017 Comsenz Inc.

快速回复 返回顶部 返回列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