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자음 "ㄷ,ㅌ,ㄸ,ㄴ,ㄹ"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 X0 |3 D% u5 ?4 {% q0 M! e$ @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i6 s6 F1 ^ i1 d j2 ^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 M" G& K5 Y1 O( ?3 o 수업중점:1. 모음 "ㄷ,ㅌ,ㄸ, ㄴ,ㄹ"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R6 {8 ]6 o$ M) J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8 r8 s0 ` e$ _* `% o) e; L 수업난점:"ㄷ"와 “ㄸ”의 발음위치와 발음방법
9 g. s8 R8 }) y5 k6 k, P, d* w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 m( p/ ~2 }+ }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6 \9 A. P3 C/ A$ W: l0 A3 h7 @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8 O# { }2 s; ^. R
수업절차4 K8 q; [( [* l/ P2 R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x5 n+ a: y9 e, S& v4 |9 t7 ]( l! e" j 학생활동# L' s- [/ p3 ^: F
一.이끌기7 N% `) _) y3 e4 C# F& E) d1 A& R
二.새 지식 전수# J Z- e! i/ m
三.다지기
' `; z8 n0 O1 \: G; V* w 四.판서! c/ B" ?1 k9 r/ F$ X1 x3 a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홑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D- ^2 N+ h- k5 x. d4 i
一、발음방법:. y# d7 w7 L) O8 x3 [) ^$ A
1.ㄷ: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舌尖离开上齿龈,使气流冲出,爆发、破裂成声。它与汉语拼音的“d”相似: v! D/ M: H. O* K* Z- k
: 发音时,方法与辅音“ㄷ”基本相同,只是发音时要用爆破性的气流推出。它与汉语拼音的“t"相似3 k: U% o2 u7 c5 d
3.ㄸ:
9 u* a2 l9 k: K4 P- p$ z 发音时,发音时,与辅音“ㄱ”时基本相同,只是力度上要大一点3 B4 y% }9 j" U0 g; f& u
4.ㄴ:; C: v- f& J) L3 l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使气流从鼻腔中留出来,同时舌尖离开上齿龈,震动声带而发音。它与汉语拼音的“n”相似。
6 E8 O" Y o1 E 5.ㄹ:
! a4 \8 k7 [3 l 发音时,先使舌尖和上齿龈接近,然后使气流通过口腔,这是舌尖轻轻振弹一下而发声。与汉语拼音的“r”相比,舌尖靠前的,而且舌尖也不可卷起来。
! `- `4 g# e# ^# Z 二、연습하기:
6 n; X2 y- b0 I- \ 1. 읽기:
. Z; i2 m/ t7 Z. X$ q6 l6 P. J2 q 2. 단어 읽기 연습:
+ N" w' [; \$ m# t; A6 e' p 나무,다리,또,오리,머리,나비,토마토,도토리,따다
m V! F6 a) A& | l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 Y; m8 M3 w, O9 E) @, |! Y
1. 누구세요. 谁呀?+ z" [: c! g8 P% U) F
2. 저예요. 是我。2 V# O$ f# y0 o2 I2 q9 p
3. 어서 오세요. 快请进。
$ K$ |7 b* s: o# ^8 C- H 4. 오셔서 반가워요. 见到您,很高兴。9 F/ y/ {+ J& m0 O1 [" J4 x8 x
四、숙제:
) T% y: [/ o! r: a# \) A 1. 다섯 개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테이프를 따라읽기;
# p# [% C- Y+ R5 y M7 W 2. P8연습을 하기;4 d9 p* t+ b9 [( u; Q0 X
3. 다음 단어를 읽어보기:
) x* b0 n9 ~$ i8 ?5 p- [' F 나무,다리,머리,라디오,도토리,따다,나비,뿌리
' w4 c+ W4 J- W/ | 4. 한글 글자짜임을 연습하기;. Q4 |+ x9 z! e$ O
5. 제4과를 예습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