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자음 "ㄷ,ㅌ,ㄸ,ㄴ,ㄹ"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G. V9 m8 V$ O! [2 S" C! f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F% L8 }/ B/ f. {* V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 R8 C* N8 t( G) u 수업중점:1. 모음 "ㄷ,ㅌ,ㄸ, ㄴ,ㄹ"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w1 K/ \% [% z: Y3 i' A3 B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 Q! X! o f" t% b4 f( D# I2 f' L$ ~ 수업난점:"ㄷ"와 “ㄸ”의 발음위치와 발음방법 {' M5 g6 x/ _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2 j8 n8 e' C- P- X/ Z* E) L$ @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k3 V% m& L7 j5 [" q* t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 E# E# K2 r6 i* W, s$ j 수업절차8 `9 L0 R4 T4 s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Y8 m$ t, q4 S5 p' l 학생활동
7 |- w& ^7 d. H1 p# L3 K8 D 一.이끌기7 d A0 s7 |: r
二.새 지식 전수/ I9 w' M3 G. [2 F5 `8 d
三.다지기
* q# J) L5 o! G6 l& f& P. R 四.판서
; T5 K$ A. m/ G, B; b' z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홑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6 v) ?1 h4 L% {2 a7 { 一、발음방법:! E* V* M( i7 ^5 v* ?8 s
1.ㄷ: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舌尖离开上齿龈,使气流冲出,爆发、破裂成声。它与汉语拼音的“d”相似# v5 g4 t. W3 ~7 H" M
: 发音时,方法与辅音“ㄷ”基本相同,只是发音时要用爆破性的气流推出。它与汉语拼音的“t"相似/ Q) w$ c' f/ V$ o! _$ J- u' D
3.ㄸ:
' f6 s6 a* Q: ?7 Z: j0 _ 发音时,发音时,与辅音“ㄱ”时基本相同,只是力度上要大一点
. t$ I$ A- u4 R |. f2 i) { 4.ㄴ:: [+ k# l) G' M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使气流从鼻腔中留出来,同时舌尖离开上齿龈,震动声带而发音。它与汉语拼音的“n”相似。
9 q: w' F; M1 v7 U4 a 5.ㄹ:
. x7 b- }0 f( L. j. f1 m 发音时,先使舌尖和上齿龈接近,然后使气流通过口腔,这是舌尖轻轻振弹一下而发声。与汉语拼音的“r”相比,舌尖靠前的,而且舌尖也不可卷起来。/ K' T+ ]7 x) m/ G, d+ W& \3 p0 i
二、연습하기:" r3 i$ d) q4 O% [' ?7 h: w! K- X; P7 L
1. 읽기:
, E. F2 \7 g1 F( M 2. 단어 읽기 연습:) @+ A F7 [+ ?$ F k! }9 w) w8 J
나무,다리,또,오리,머리,나비,토마토,도토리,따다4 a" T, X- o1 D' o5 m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
+ {2 K& {( T: y ? 1. 누구세요. 谁呀?4 R) e. [! l; e( e9 n, R
2. 저예요. 是我。
" _/ e9 c1 R& ^: v0 A 3. 어서 오세요. 快请进。
% Z* f8 E( u. e5 E% m 4. 오셔서 반가워요. 见到您,很高兴。
- E. w; g; v( L 四、숙제:, i; Y# b6 C5 J* _3 y' {! @
1. 다섯 개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테이프를 따라읽기;
; y- d x: B( I: ` 2. P8연습을 하기;* _0 r9 I* x" T% C: K6 K7 i- \
3. 다음 단어를 읽어보기:
: w9 _. F1 z- s; } _ 나무,다리,머리,라디오,도토리,따다,나비,뿌리, V/ _( Z, j. ?; b; I( B% u4 \5 [& O
4. 한글 글자짜임을 연습하기;" L; F. T2 Q0 y
5. 제4과를 예습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