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자음 "ㄷ,ㅌ,ㄸ,ㄴ,ㄹ"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9 W" @9 z. s$ S) Q- q$ ?! v Y4 L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b! b) ?# H( n$ _8 M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 j0 f9 m' W9 s0 X2 x, X4 A$ t
수업중점:1. 모음 "ㄷ,ㅌ,ㄸ, ㄴ,ㄹ"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9 i% z& r% ^* s: ~+ B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 |! ^6 B% X _ X% b 수업난점:"ㄷ"와 “ㄸ”의 발음위치와 발음방법/ z8 ?) X# f* v( O" K/ `& n u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p( t' e* x# o3 t+ |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J- T8 u, X; s; o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2 L M" V1 Q/ Y
수업절차
8 {% _8 B/ ?9 m. u, K. E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c/ e1 t8 k# i" d8 Z 학생활동
$ k& w2 ~8 [# U- \3 h: i. m4 a 一.이끌기
& x) C- w/ F; Q8 x& W 二.새 지식 전수
+ K& A2 y z) m$ z% K 三.다지기
; L/ ]$ n9 \) U" P9 q0 g# ~ 四.판서
& ?% \: h# Z' M* H$ M& U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홑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 y( ~, Z, o6 g 一、발음방법:! C0 _+ j+ e6 N6 v, l
1.ㄷ: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舌尖离开上齿龈,使气流冲出,爆发、破裂成声。它与汉语拼音的“d”相似
2 _, f* C5 F9 s3 l1 h5 f : 发音时,方法与辅音“ㄷ”基本相同,只是发音时要用爆破性的气流推出。它与汉语拼音的“t"相似; J/ H) ~. C$ F( r- A
3.ㄸ:
, |3 O8 Z' [' ]% ~" Q- s; z/ k 发音时,发音时,与辅音“ㄱ”时基本相同,只是力度上要大一点; r- M; K& D6 q: G
4.ㄴ:
/ A6 v, o( _9 U( o3 e8 w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使气流从鼻腔中留出来,同时舌尖离开上齿龈,震动声带而发音。它与汉语拼音的“n”相似。
& @' W- H8 k: C" f9 |! ?2 { 5.ㄹ:; A& W9 f6 n& S% c
发音时,先使舌尖和上齿龈接近,然后使气流通过口腔,这是舌尖轻轻振弹一下而发声。与汉语拼音的“r”相比,舌尖靠前的,而且舌尖也不可卷起来。
! R/ n5 j# h. g" ` 二、연습하기:
* y- M @* Z1 {( w 1. 읽기:6 S+ ^9 _) d7 v0 A/ x
2. 단어 읽기 연습:( K5 g7 D& h8 U. O
나무,다리,또,오리,머리,나비,토마토,도토리,따다' g- {% l" N T5 q- p/ e& O3 N& C @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 o, ^# B" B) H/ ]: U: y
1. 누구세요. 谁呀?
! g( N Y( m) `& v8 E7 W 2. 저예요. 是我。3 q7 y+ g4 Y* p& d5 [- l
3. 어서 오세요. 快请进。
# N5 U6 ?. j1 L# F' X 4. 오셔서 반가워요. 见到您,很高兴。
( X$ [3 y# b" T- ?6 f! i6 S 四、숙제:6 i( u0 l; U1 R( W
1. 다섯 개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테이프를 따라읽기;
, [& v& u4 W" \$ H3 R; z! o L% k- H# a 2. P8연습을 하기;- I* i0 d0 h1 y9 @: o7 n
3. 다음 단어를 읽어보기:
+ e% q; p5 \. H7 V 나무,다리,머리,라디오,도토리,따다,나비,뿌리
' _: C9 D) e {. Q( m3 U' j0 n/ q 4. 한글 글자짜임을 연습하기;0 |2 @8 ~& s u$ b7 c9 u
5. 제4과를 예습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