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韩教学资料 제5과 자음 "ㅈ,ㅊ,ㅉ,ㅅ,ㅆ") Z9 U: D. s! S* V$ Y n+ _
수업목적:1. 자음 "ㅈ,ㅊ,ㅉ,ㅅ,ㅆ"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6 }/ o* e, D5 [ i0 N( ?* Z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 ]+ Y" `5 d8 V+ a/ G4 b8 V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k) b+ J: i7 X
수업중점:1. 자음 "ㅈ,ㅊ,ㅉ,ㅅ,ㅆ"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 R ?3 ^3 _ |# ]" m5 z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8 `: l6 r$ U3 T; J6 ~
수업난점:"ㅈ,ㅅ"발음과 “ㅉ,ㅆ”발음 위치와 방법
) |$ q* ~& d4 F, ?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 v" X2 O( {$ c ~# B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 C W) M- D; G) l1 M6 x' g; N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2 p4 ? d! C! ?/ I( a$ v' @
수업절차
9 d# j7 l: d& f9 P4 }9 X 수업내용및 교사활동4 y% `+ P- p! a0 W& c% ?
학생활동0 Y0 u3 |( _. v
一.이끌기0 r* D% _3 }* N
二.새 지식 전수
8 y( P, Y, }1 h! C, c* H: e% h 三.다지기
7 M- L4 C- d4 ]/ I! ]. p2 ^+ z' A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0 w+ T! W8 l- Q4 g2 X$ W
一、발음방법:
, I" F, g, k+ s0 l! w 1. ㅈ: 发音时,舌尖抵住下齿背,舌面前部向上接触上齿龈和硬# H- E8 C* H# K9 y) n* j
腭阻住气流,使气流冲破阻碍的同时,摩擦成声。它与汉语生母“z”(zi资)(ze责)相似。( V7 [+ d- ], X+ u; s' B- w4 ~
쓰기:
8 j5 y. t' q/ @# a6 [. F, K h1 D 2. ㅊ: 发音时,方法与辅音[ㅈ]基本相同,只是发[ㅊ]时要送气
9 C, I7 r! i; m+ Y ,而发[ㅈ]时则不要送气。它与汉语生母“c”(ci雌)(cu促)相似。
1 F) r3 a$ y8 v3 ?+ E 쓰기:
. ~3 u4 Z8 p7 F, ~# W 3. ㅅ:发音时,舌尖抵住下齿背,舌面前部接近硬腭,使气流从
! F( R* J, u8 h$ S& H! } 舌面前部与硬腭之间的空隙处挤出来,摩擦成声。它与汉语生母“s”(si思)(su素)相似。
4 A L7 i5 x8 Y5 H9 ]- I 쓰기:
/ j7 |8 U# d* L$ Q! q- O# T' L6 S# d' A2 K& U 4. ㅉ,ㅆ:
( ^: e3 |6 A; t' H2 x# Z2 ^7 |4 D 松音: ㄱ, ㄷ, ㅂ, ㅅ, ㅈ0 }0 @ t, ^( M( q& C9 f* A
紧音: ㄲ, ㄸ, ㅃ, ㅆ, ㅉ
' Y% L: `1 H9 x1 I* C" N 发音时,发音方法与相对应的松音基本相同。然后发紧音时要使发音器官紧张起来,声门紧闭,使气流在喉腔受阻,然后冲破声门而出,产生挤喉现象,而发松音时则不需要挤喉,发音器官不需紧张。注意:发音时,不要认为发紧音只是比发松音更用力些,要区别于汉语声调的四声。松音和紧音的区别在于发音器官是否紧张,挤喉与否,而不是发音时用力大小,声调高低。汉语中与其相似的音没有音位区别功能,所以发音有一定的难度。
# {+ Z$ L% c, @ 二、연습하기:( j {' Z1 A2 Q: L" b
2. 단어 읽기 연습:
& d' {/ q/ Z0 z0 ]7 J$ a* \9 p 치마, 바지, 지구, 마차, 찌다, 짜다,
- M0 S6 G1 [2 Z8 I) Y# l 사자, 수저, 아저씨, 쏘다, 세수
0 z, Z, c |, D/ [' l1 n. [6 G/ [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6 B- s/ }9 t& j$ ?6 K
1. 커피 드시겠어요? 您喝咖啡吗?2 B# S/ O# B7 d% y& ^; p6 C, Q% G+ g
2. 네, 고맙습니다. 谢谢。5 W" V& D# F/ w
3. 쓰십시오. 请写。* O1 q# |! h+ R
4. 듣고 대답하십시오. 听后请回答。
8 P# `- x4 x" n, x# U- h' ? 5. ㄱ: 질문이 있습니까? 有问题吗?& b6 E/ J/ u- Z5 I- k6 y5 L! k/ l: Z
ㄴ: 네, 있습니다. 是的,有。0 v2 v; Z+ G% S% t( `
ㄴ: 아니오, 없습니다. 不,没有。
$ E8 X6 g/ E: @$ v% e 四、숙제:* j/ P; a; X2 J( P: _+ J& u
1. 다섯 개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테이프를 따라읽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