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韩教学资料 제5과 자음 "ㅈ,ㅊ,ㅉ,ㅅ,ㅆ"
3 W$ l$ S; S5 o" y+ H7 c4 w 수업목적:1. 자음 "ㅈ,ㅊ,ㅉ,ㅅ,ㅆ"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2 w7 r( U1 ]$ @' U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n- c/ P, i% U. u r: {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 H6 U% e1 W w7 t+ W4 I 수업중점:1. 자음 "ㅈ,ㅊ,ㅉ,ㅅ,ㅆ"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0 B9 `1 t( h2 G6 V2 `6 x& z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I+ O! s0 H) f* Y6 _6 e
수업난점:"ㅈ,ㅅ"발음과 “ㅉ,ㅆ”발음 위치와 방법
8 i$ x; t" D3 ^$ N: f6 x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 H+ w2 L: Z5 P, z0 t( h" q/ h 시간안배: 2 시간 (100분)4 Y/ q5 b \# `$ x# j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7 s2 ?. U. k; n2 {+ U
수업절차
" s( w2 X5 b0 H5 o" r0 z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D. g/ p: X5 w- R$ j- N! @
학생활동; P; A( b7 P j7 I) [: b9 ^, X
一.이끌기
. h: f/ u! e5 z* c 二.새 지식 전수5 F) ]; N* O* m+ ^! H+ H; ]% O
三.다지기- Z! w# \' G s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0 A" N0 T: Z+ d1 [+ [4 [
一、발음방법: u' n! G- x# g& l
1. ㅈ: 发音时,舌尖抵住下齿背,舌面前部向上接触上齿龈和硬# A& Z7 ^9 d( |' {7 D
腭阻住气流,使气流冲破阻碍的同时,摩擦成声。它与汉语生母“z”(zi资)(ze责)相似。' l* k0 ]7 C; ^/ O
쓰기:, y# @$ C+ S) u
2. ㅊ: 发音时,方法与辅音[ㅈ]基本相同,只是发[ㅊ]时要送气: |9 y5 X' E, w3 Z/ J& W
,而发[ㅈ]时则不要送气。它与汉语生母“c”(ci雌)(cu促)相似。. v3 B& C2 g9 d, V0 z( O
쓰기:! c$ |! J, X6 u2 P
3. ㅅ:发音时,舌尖抵住下齿背,舌面前部接近硬腭,使气流从
4 z. u9 {# }' j 舌面前部与硬腭之间的空隙处挤出来,摩擦成声。它与汉语生母“s”(si思)(su素)相似。
4 n5 C3 Q# a" N: D9 j: a, @ 쓰기:3 Z' v5 g1 H/ q/ `
4. ㅉ,ㅆ:9 x7 _6 b. z" R, ~ @# V- h: E+ W x
松音: ㄱ, ㄷ, ㅂ, ㅅ, ㅈ" Y* W! _' _. f3 Q
紧音: ㄲ, ㄸ, ㅃ, ㅆ, ㅉ
. v/ [6 Y5 \/ ~/ I; w7 \ 发音时,发音方法与相对应的松音基本相同。然后发紧音时要使发音器官紧张起来,声门紧闭,使气流在喉腔受阻,然后冲破声门而出,产生挤喉现象,而发松音时则不需要挤喉,发音器官不需紧张。注意:发音时,不要认为发紧音只是比发松音更用力些,要区别于汉语声调的四声。松音和紧音的区别在于发音器官是否紧张,挤喉与否,而不是发音时用力大小,声调高低。汉语中与其相似的音没有音位区别功能,所以发音有一定的难度。
) {& L1 K/ S, S2 { 二、연습하기:0 k2 g/ |& n% a& x6 S
2. 단어 읽기 연습:
- o* k! } k4 ^& l) v9 c/ s 치마, 바지, 지구, 마차, 찌다, 짜다,9 I; S5 i: a7 Y
사자, 수저, 아저씨, 쏘다, 세수; [$ m) _+ d2 R8 y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
" {& {( m) G* r5 k4 L- I 1. 커피 드시겠어요? 您喝咖啡吗?
0 p u* n. Z2 A4 N: T$ U 2. 네, 고맙습니다. 谢谢。4 @, w4 h5 O0 }, c, I5 ]5 k
3. 쓰십시오. 请写。! y/ C. u7 L$ s0 F7 h+ X0 o, P
4. 듣고 대답하십시오. 听后请回答。
& p) j1 K5 \* t: |) u1 q3 Q( I 5. ㄱ: 질문이 있습니까? 有问题吗?, C& {' H) o% A
ㄴ: 네, 있습니다. 是的,有。3 z, k3 }; M7 @
ㄴ: 아니오, 없습니다. 不,没有。9 C1 l. r/ B) J4 s9 w
四、숙제:2 W$ ]# n7 ?0 {) r8 x+ o
1. 다섯 개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테이프를 따라읽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