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j( q' J, m' D$ i
2. 어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O; ^5 e1 o7 ?' U( p
수업중점: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 k% W0 ^! e' m+ N 수업난점:받침의 대표적인 발음에 대한 기억6 v' |/ W' ?0 h. _4 [7 ]
수업도구: 녹음기# ?" V- ]! s! a2 z0 B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B& l3 i8 h d: `2 Z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
3 r; A5 i S6 ? 수업내용및 절차:
% Y, a1 s+ j# w- y! o, F1 \ 수업절차2 a0 h; o6 J: m3 n7 ?
수업내용및 교사활동9 m" h3 m: r# R0 r1 \
학생활동1 ?- C- U" V- z) e3 O0 R8 a
一.이끌기, u0 v5 Y1 a1 ~4 m3 j
二.새 지식 전수 Q6 ]2 O6 I6 `
三.다지기
! q& a. |7 c/ W, V+ s 四.판서2 s, ^! J8 A& }0 R* a+ J
五.수업후기
& C' ?# I0 y! }; `# s h3 I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받침”ㄷ,ㅂ,ㄱ”을 복습하면서 그 받침들과 같은 발음을 찾으면서 새 지식에 들어간다., t) w" M2 v8 Z0 [, ^4 J
1. 홑받침 "ㄱ, ㄴ, ㄷ, ㄹ, ㅂ, ㅇ"의 발음원리/방법설명한다.
. ]) c4 O; M: l& u, }) M 1)받침 “ㅅ,ㅈ,ㅊ,ㅌ,ㅎ,ㅆ”의 발음방법
# x" e/ N8 q2 M ㅅ,ㅈ,ㅊ,ㅌ,ㅎ,ㅆ ㅇ등 자음은 표기가 다르지만 받침으로 될때는 모두 “ㄷ” 로 발음된다.1 V) S! t( I* K* Y" G' d
2) 받침“ㅋ,ㄲ”의 발음방법
# k w- H2 P( ~& z7 e& D' V7 _ e 받침“ㅋ,ㄲ”는 모두 “ ㄱ”로 발음된다.! R1 A7 w' R- C# c6 P
3) 받침“ㅍ”의 발음방법( I4 K* B4 i; n' C, B
받침“ㅍ”는“ ㅂ”로 발음된다.
2 H6 p' k2 y; k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 비슷한 음절을 집중적으로 따라읽힌다.)
; z; o7 e4 E( Y, ~ 1)음절 읽기: 빗-벗, 녘-닉, 넣-넷, 갖-갇, 밑-뭍, 돛-덧, 닿-덧, 빛-벧, 솥-숱, 놓-=놀, 옆-입, 깊-갑( @+ \. |5 N4 i" K- C: S+ C; l
2)음절 쓰기: 부동한 발음을 정확하게 알아듣고 쓸수 있게 한다.(연습문제)' t t2 `: s- x: w) B! \1 `/ O
3. 단어 공부 (읽기와 뜻 기억 하기 ) ( 많이 읽히고 자유독과 지명독을 시켜본후 잘 안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하고 연습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