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6 X d) \* L' v: _6 Q8 ? 2. 어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1 v$ o3 r. F) b+ P2 A/ [) Y* X 수업중점: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S+ c# e% J% T: t6 [4 O 수업난점:받침의 대표적인 발음에 대한 기억
" g) Q2 N+ b5 G& {; V3 T% e 수업도구: 녹음기2 i" D1 d- P8 U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 _- {+ F* D6 s5 S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9 G/ r/ ]$ R/ S1 r- P. ]
수업내용및 절차:
7 U; a0 @5 u/ d 수업절차1 n& H7 d$ a i P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1 |* Z! C* r3 M) Q* l
학생활동4 c+ \2 F8 L4 P" Y3 h
一.이끌기- _3 Y, @! F; h! ]/ {7 ~( S/ E
二.새 지식 전수/ ^1 G; }) b/ Z" y3 @3 i
三.다지기
4 h- x3 I) n* H 四.판서
6 b% n( R5 {* } 五.수업후기
) f& F0 e2 A R5 w3 |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받침”ㄷ,ㅂ,ㄱ”을 복습하면서 그 받침들과 같은 발음을 찾으면서 새 지식에 들어간다.7 E/ x/ }: a0 X, S/ X9 t# `
1. 홑받침 "ㄱ, ㄴ, ㄷ, ㄹ, ㅂ, ㅇ"의 발음원리/방법설명한다.& q! o- R$ ]: U9 k0 B
1)받침 “ㅅ,ㅈ,ㅊ,ㅌ,ㅎ,ㅆ”의 발음방법
: A5 C9 |. ?* M3 N ㅅ,ㅈ,ㅊ,ㅌ,ㅎ,ㅆ ㅇ등 자음은 표기가 다르지만 받침으로 될때는 모두 “ㄷ” 로 발음된다.
/ w1 z% L3 Z# F4 Z$ W 2) 받침“ㅋ,ㄲ”의 발음방법
& `, e7 t! I8 f8 d' ? 받침“ㅋ,ㄲ”는 모두 “ ㄱ”로 발음된다.
" y, p* J A ~" K' | 3) 받침“ㅍ”의 발음방법
5 {7 U0 j2 l2 X! u' m% n 받침“ㅍ”는“ ㅂ”로 발음된다.
/ s/ b4 v( V; l c$ A& P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 비슷한 음절을 집중적으로 따라읽힌다.)
, O* Z; n+ w! b 1)음절 읽기: 빗-벗, 녘-닉, 넣-넷, 갖-갇, 밑-뭍, 돛-덧, 닿-덧, 빛-벧, 솥-숱, 놓-=놀, 옆-입, 깊-갑, S6 P, i* _1 s- {# M$ w
2)음절 쓰기: 부동한 발음을 정확하게 알아듣고 쓸수 있게 한다.(연습문제)/ T, J$ v+ P% a l1 U/ T
3. 단어 공부 (읽기와 뜻 기억 하기 ) ( 많이 읽히고 자유독과 지명독을 시켜본후 잘 안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하고 연습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