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w: x5 z/ k4 I! M
2. 어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3 W$ }; o' E9 G3 t! {1 e+ Q7 b 수업중점: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o' C. @7 u. A' g9 _
수업난점:받침의 대표적인 발음에 대한 기억
2 b6 [# B; v; X* e& I G 수업도구: 녹음기
+ _. z8 ^; r7 \9 @) b: @; l" r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C: B/ f1 H0 G7 J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 L' W2 C. R" A+ \, f
수업내용및 절차:
6 B$ y, i' ^) n5 q 수업절차
$ ?3 q( l, `: O$ D5 A( o6 g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p' Z4 ?. t( \ 학생활동
) }2 Q6 s3 \* [- J5 d/ B( b- ~. @6 \ 一.이끌기
7 K# c( K E# q3 v4 Y' M 二.새 지식 전수2 f( H8 U+ `( ]; n7 n
三.다지기; v1 u, P( o$ q; c
四.판서
" }( ^. j. v* E& C7 } 五.수업후기
5 V/ `! R( j: h$ Y& E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받침”ㄷ,ㅂ,ㄱ”을 복습하면서 그 받침들과 같은 발음을 찾으면서 새 지식에 들어간다.
6 ?! {) W) X* u, K) d5 G% h 1. 홑받침 "ㄱ, ㄴ, ㄷ, ㄹ, ㅂ, ㅇ"의 발음원리/방법설명한다.
, o: R0 o8 F+ `9 g 1)받침 “ㅅ,ㅈ,ㅊ,ㅌ,ㅎ,ㅆ”의 발음방법
& }7 A; N1 \' X ㅅ,ㅈ,ㅊ,ㅌ,ㅎ,ㅆ ㅇ등 자음은 표기가 다르지만 받침으로 될때는 모두 “ㄷ” 로 발음된다.
9 f2 V" a, e+ |5 x' o: ]$ ]8 t6 G' T 2) 받침“ㅋ,ㄲ”의 발음방법
9 q! D) {- j! M& I; E/ L3 j1 m 받침“ㅋ,ㄲ”는 모두 “ ㄱ”로 발음된다.' t* L, Q. o9 f' k$ G
3) 받침“ㅍ”의 발음방법
- _+ p% Y9 V c0 m& y 받침“ㅍ”는“ ㅂ”로 발음된다.! X2 R7 A# y3 J1 _. e2 Q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 비슷한 음절을 집중적으로 따라읽힌다.)
9 y6 U6 }" H( V 1)음절 읽기: 빗-벗, 녘-닉, 넣-넷, 갖-갇, 밑-뭍, 돛-덧, 닿-덧, 빛-벧, 솥-숱, 놓-=놀, 옆-입, 깊-갑
2 d" n0 }+ L; j7 o# n8 l, P c 2)음절 쓰기: 부동한 발음을 정확하게 알아듣고 쓸수 있게 한다.(연습문제)
2 x! L4 T; [9 u; | 3. 단어 공부 (읽기와 뜻 기억 하기 ) ( 많이 읽히고 자유독과 지명독을 시켜본후 잘 안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하고 연습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