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2 U$ S$ ]+ h ?8 J9 Q7 ~, o d$ _
1.사상목적:한국어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D( c: x D3 |7 M* ^$ \; T
2.지식목적:받침 (ㄻ , ㄺ , ㄼ , ㄶ , ㅀ)의 읽기, 쓰기와 관련된 단어를 습득시킨다.$ a, }# S% i' i- j2 b
3.능력목표:단어읽기능력을 키워준다.
; v1 F9 ]7 f5 h+ l0 _ 수업중점:겹받침의 읽기와 쓰기8 Z: r% t6 g9 U9 I
수업난점:겹받침과 관련된 음변현상4 ]1 R- X) T* a. ?+ e
수업기구:녹음기,IT등
( x/ }' J, U8 J# I& t4 m: l 수업방법:강의법, 연습법8 \$ b! [& E5 w x+ D- K Z
수업시간:2시간
. l" h7 D- v' d' Z$ t& N 수업과정:; M+ f4 V5 \& G4 O8 G: u2 [8 {
수업보조
) y" ^# ?7 Y2 N6 |7 n 교사활동4 I. z' J+ ^5 j5 ~' r2 f
학생활동
3 P$ [) \ s7 \4 q 一、이끌기
! n% A, d- P8 k) T1 Y0 u 二、새 과목0 W3 i. i R4 K. x, V% ~9 ]
수업
! I1 K5 O& |- k+ I 三、연습- R) D" I9 x2 ?; N. W: k5 x
총결어/ }3 T2 d8 E: E7 T( V: K+ m
교수목적 교대하고 제11과 단어와 지난 시간에 배운 음변현상을 복습4 o1 \/ Q% m; ?- A6 }# a3 K
1.새 받침 공부
$ G& o& P- N# _) A/ f2 N1 E 가: ㄻ发[ㅁ]$ M! X5 l) g9 ^* g' ^" Z
나: ㄺ发[ㄱ]; e) L- h5 J5 ~* R. D
다: ㄼ只有[밟다]时发[ㅂ]音,例如: 밟다[밥따], 여덟 [여덜],짧다[짤다]' S4 @7 B8 F S4 E ]8 V% @( i- x0 R
라: ㄿ发[ㅂ]- D9 u# h& O6 \: m+ [
마: ㄶ发[ㄴ],但与某些辅音相拼时,发音会发生变化:2 K1 l; g; }. u) N# {; y
1)辅音ㄱ,ㄷ,ㅂ,ㅈ在[ㄶ]后面时,其发音为ㅋ,ㅌ,ㅍ,ㅊ。
; L) ]; v z1 L) r* H/ U 2)辅音ㄴ在[ㄶ]后面时,[ㅎ]不发音。7 P+ ^* e( c) P( m
3)元音在[ㄶ]后面时,[ㅎ]不发音。/ u0 j. S5 {; [6 [ Q/ i& G. Z- H2 G
바: ㅀ发[ㄹ],其后面连接的辅音与元音也相应发生变% F; z; B! f" y5 n8 L% x
化,其变化规律与[ㄶ]相同% Z; e2 [ H; n q/ S9 }6 `2 o: o
2. 새 단어 공부
4 {& d: ~: w! V" l4 n" v 괜찮다 귀찮다 옳다 싫다 넓다 굶다 여덟 읽다 굶다 짧다, n% j! k0 u( q% O% t
아래 단어들의 발음을 적어보세요.. Z K1 y" n1 N1 J, h# {' ~
괜찮아[ ] 옳소[ ]# X8 A! k6 n1 x# n6 |6 g
싫어요[ ] 끊소[ ] T8 _' A6 {$ G( }
굶고 [ ] 넓고[ ]
1 j! D2 L2 b1 d6 x4 M( ]$ a; _ 짧아요[ ] 많니[ ]7 g7 B+ P' z% K' W3 q2 B
많지 [ ] 닮다[ ]
5 w! n, @1 Q: g( |( Q' i+ m* [. b+ M 일상용어 외우기
4 V" F( x! T' ?% l5 J 12과 단어 외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