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
3 Q+ A/ k& ^8 ]/ o1 u 1.사상목적:한국어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 m! y' J: l$ F: Y 2.지식목적:받침 (ㄻ , ㄺ , ㄼ , ㄶ , ㅀ)의 읽기, 쓰기와 관련된 단어를 습득시킨다.
6 T" M- E2 ?' s5 \9 B, r" M$ g( A 3.능력목표:단어읽기능력을 키워준다.
+ u, n' L3 [2 V- i( b; |0 j: W6 c' Q- p 수업중점:겹받침의 읽기와 쓰기" b# K- v" r1 s. ^
수업난점:겹받침과 관련된 음변현상
. E4 q$ n7 f, u' Z2 U" S" { 수업기구:녹음기,IT등" L: E1 s) r, h( M
수업방법:강의법, 연습법) |9 ]/ J8 R ~$ ~, A+ i% j
수업시간:2시간
) i5 L* `% j- o4 o1 O8 D) E 수업과정:
9 Q0 X F, p* O9 [% D! |! n% V% g 수업보조
* D' b$ D. h) D$ | 교사활동, O, @$ T4 g: a
학생활동
4 U" j: K* X7 X6 w( |% U6 O% [ 一、이끌기. z5 V* E% O# a! Y- w
二、새 과목. v) X; G/ g B" l9 k: l) L
수업
" `- }' M& ^6 x* a. h0 S+ } 三、연습
' Y4 Q: C2 V& _3 R 총결어9 V# q. \ l& ]0 t) m- F( p- J& Q
교수목적 교대하고 제11과 단어와 지난 시간에 배운 음변현상을 복습
7 S1 m$ V- x) d" H 1.새 받침 공부
& |" e6 R: ~$ X0 }; ?1 v9 U; V! s 가: ㄻ发[ㅁ]
4 c4 K l+ ]4 M+ S2 ]" r- _# G( D 나: ㄺ发[ㄱ]
! x% \9 W8 k7 a( m1 ]7 p 다: ㄼ只有[밟다]时发[ㅂ]音,例如: 밟다[밥따], 여덟 [여덜],짧다[짤다]
0 \. q& f1 o7 [% J t7 n5 H 라: ㄿ发[ㅂ]
- j* v# a% h+ H8 t0 Z8 C 마: ㄶ发[ㄴ],但与某些辅音相拼时,发音会发生变化:; o2 p& B% A: y- M
1)辅音ㄱ,ㄷ,ㅂ,ㅈ在[ㄶ]后面时,其发音为ㅋ,ㅌ,ㅍ,ㅊ。
0 ^# d& v* y! c4 r6 v 2)辅音ㄴ在[ㄶ]后面时,[ㅎ]不发音。) A; S& v$ n5 }; J. U) Z2 `" l* B
3)元音在[ㄶ]后面时,[ㅎ]不发音。' C4 C( {: y+ a3 H1 z
바: ㅀ发[ㄹ],其后面连接的辅音与元音也相应发生变, ]" L) F! c, ^- Y3 b7 m; b6 E
化,其变化规律与[ㄶ]相同' l6 }4 j' `" _1 Y0 x% _7 Z
2. 새 단어 공부
; o' W& |9 T% T 괜찮다 귀찮다 옳다 싫다 넓다 굶다 여덟 읽다 굶다 짧다& v& a" X+ R4 r" b1 {* r+ s
아래 단어들의 발음을 적어보세요.
; G$ G$ N" @5 L }) f 괜찮아[ ] 옳소[ ]; T7 ~' Q1 l% F6 W& x! _" S# o2 P
싫어요[ ] 끊소[ ]8 g( w) u8 x+ W$ x$ u$ Z
굶고 [ ] 넓고[ ]" ?" W- x) o" `$ n
짧아요[ ] 많니[ ]0 D7 h: B! B; m& a, [/ ?/ _2 |
많지 [ ] 닮다[ ]
9 a8 o7 r; E5 h2 ] 일상용어 외우기! A. X, P6 u1 ~4 a3 p+ M
12과 단어 외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