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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韩语词汇] 韩语词汇学习:标砖韩国语教案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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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2-8-17 00:58:45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수업목적:  U1 W9 F" x- S8 f  |6 R
  1.사상목적:# u, \1 l% p# k+ U; Y# N
  2.지식목적:과문에 나오는 관련 조사와 문형에 대해 잘 이해시키고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한다.
" b; ]: j% i- q9 }: l4 m  3.능력목적:배운 문법 및 문형을 활용하여 식당, 가게 등에서 자유롭게 주문할 수 있는 지식을 장악하도록 한다.
/ [+ m1 u* S. h2 d1 d+ t3 J& f  수업중점:기본 문법 및 문형% B# t4 t1 L5 u# F
  수업난점:문형:[-고 싶다] 종결어미-(으)ㄹ래요]
" ^5 E4 u! [( J( O  수업준비:. d: D; l; G/ u  @
  수업도구:
2 K& U1 ?4 U% W" m) D  수업시간:6시간
8 \( z' _5 O( N+ q4 y$ Z! I  수업과정:
2 K% O5 c6 D# Y# Z5 P* ^7 n$ _+ y$ L  수업보조, N& U5 a7 B  s6 t5 J$ U; _2 t9 {
  교사활동# N" R! l% c! {% I# d$ h9 b1 @
  학생활동
& |1 O) c/ z+ V/ E  四、수업후 기
5 e- H1 C0 X% y( C# U  교수목적 교대하고 제18과 단어와 과문암송검사
; g+ v, u* W/ V* W5 i  V+ ]  1.새 단어 공부
! m  O4 G* c/ C; c  드시다 : 잡수시다(먹다敬语)/ 식사하시다7 L9 Y; q: o# x+ T
  분위기: [부뉘기]/ 분위기가 좋다
4 ^8 P& e5 r4 z! u4 s* `/ r+ o( M8 a" E  2인분: 1인분,3인분
3 r/ S; z5 j( U& x  냉면: 회냉면(生鱼冷面)/진주 냉면
$ b" c2 S: B. O! _' d8 s  무슨(冠) + 名词:什么――무슨일이 있어요?/
3 N2 B% l% Z/ o  무슨 요일입니까?
- {, x/ U. L6 \; D2 E/ E$ ?, C9 a# w4 ?  샐러드: 햄버거/ 켄치
; x5 q' C' [  ?  종업원: [종어붠]/복무원( p; e& L# c! r5 B
  음료수: [음뇨수]/ 사이다/ 팬다/ 콜라/ 쥬스
, |! k# z9 [! ^# Z7 F! X# T# B" I8 \  보충단어:
- W* x, ?. U, Z3 B  고추장: 고추/ 된장/ 자장면
/ E5 d6 v$ g  n8 g; q  Y' w  그냥(부): 就那样―――그냥 갔어요.0 w, O) L% r* U2 u* |
  까만색: =검은 빛/흑색/ 까맣다/ 검다/* W4 H' ?1 z! W+ ]5 z' K
  백색/ 흰색/ 하얀색/ 하얗다
1 ]. F0 o2 W0 {# Q) L( {! ~5 B. |  누른색/ 황색/ 노랗다/ 노른색/ 노란색/ 누런색- C# p( t7 ?7 g* {
  푸르다/ 녹색/ 파랗다
; p' B# E) |0 X- s  붉다/ 붉은색/ 빨간색/ 빨갛다
4 I7 ?5 p  v- N0 W  오렌지색- k" K/ `) M# M' m  q( |
  분홍색/ 핑크색, q; M0 E$ w; a' Z- `; s
  색깔/ 빛갈
7 G) d5 R8 Q) z( ?8 k7 N, K  약속: 데이트
  X' b/ ?& b; \9 i  복잡하다: 교통이 복잡하다8 R! q5 E8 u4 N& l& V' ^
  설렁탕: 삼계탕2 Y4 d7 p( X) r  Q
  소설책: 소설; |; o' P+ W9 z" |; j
  양식:한식(韩式)/디자인(式样)/ 스타일(类型,形势,格式,款式)# j6 S5 [$ ~1 {$ M
  잃어버리다: 丢掉。/ 잊어버리다: 忘掉。& ?7 M, Z: t0 p: L; ?
  다른: 다르다./달리/ 다르게/---똑같다(반대말)
  b/ ?1 {' `' T0 f$ F% k8 y  방학: 여름방학/ 겨울방학
5 z4 S# x: ]. \1 P8 g7 ?  수영: 수영하다/해수욕장/ 바닷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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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2-8-17 00:58:46 | 显示全部楼层

韩语词汇学习:标砖韩国语教案1-19

  발전시키다: 발전하다
6 a% _3 ~0 q2 L) V  x1 p  잡지 : 잡지책
+ d! R% B4 B; b4 a. o! I  2.기본문법
/ u' Z7 i* U: m5 U* U  1)[ -고 싶다] (문형) :동사 뒤에 붙어 화자의 욕망을 나타낸다. 의지를 나타내는 "-ㄹ/를 것입니다" 혹은 "-겠습니다"와는 변별된다.. ?* g: e# ]. ?: p' |2 d3 C7 W$ m" Z
  보기-가: 뭘 먹을래요?
# M+ c/ n- _3 \- ]+ z( N  나: 설렁탕이 먹고 싶어요.
( S  t. r. E* {( S! ~6 v+ u9 q  -가: 어디에 살고 싶어요?
' o; r) E% ]# k+ e" x1 [  나: 칭도에 살고 싶어요.- ?2 p& P) D, i$ Y: S5 @7 R  y
  2)[ -(으)ㄹ래요 ](종결어미)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고 하는 주어의 의도를 나타내는 말로 "-으려고 해요, 겠어요"와 비슷하다. 구어에 많이 쓰는 비격식체의 말이므로 정중한 느낌을 주지 못한다.
4 F' ~, t, o. S; m6 l# U( Z  동사 뒤에 붙어 화자의 의지를 나타낸다. 서술형에 쓰이거나 의문문에 쓰임.- [8 ]: f6 A; V% v& Q2 B$ s% `
  보기-가: 뭘 살 겁니까?, Y  m3 k% t% x/ i
  나: 나는 구두하고 장갑을 살래요.
  R0 l8 j$ E% p  -가: 언제 한국에 가실래요?# x9 N* p; R* k9 E# Q
  나: 다음 주에 갈 겁니다.
9 _; w6 K1 t/ L6 H" `5 p2 v9 H9 v  3)[ 무슨 ](관형사) :체언 앞에 사용되어 뒤 명사의 속성을 나타낸다.# Z' r# \- G8 g: l& @% E
  보기-가: 무슨 음식을 좋아해요?8 E+ ?2 E7 Z- q
  나: 불고기를 좋아해요.
; ]2 T( K2 c  H3 `- E  4)[-겠어요]; e# G  A& q9 d: Y$ Y: d; r
  미래 시제를 나타내는 선어말어미[-겠]+ 종결어미 [-어요/아요/여요] [-았/었/였겠-] 완료 추측을 나타냄. 여기서 [-겠습니다]는 화자의 추측임.
1 S7 P3 ~, O/ U  보기- 가:지금 쯤은 아마 모두들 잠이 들었겠지요?4 U) F( D" y$ N+ v. R- m4 y$ \% ]  R& K
  나:그 청년은 이제는 의사가 되었겠습니다.
: @% R" o1 R2 S  화자의 의지를 나타낸다.(화자가 1인칭이어야 한다)
$ h# t( P  J) h" Z  V8 n+ t9 c9 O& F  보기-가: 어디에 가고 싶어요?, n7 d* J8 M: v" @8 }# C/ @$ x( p- n
  나: 나는 산이 좋아요. 산에 가겠어요.
  b: b. F2 r0 Q+ w4 c' V% P  5)[ 그러면] :앞 문장이 뒤 문장의 전제나 가정임을 나타낸다.전제의뜻보다는그러하다고 가정하면의 뜻으로 더 많이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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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2-8-17 00:58:47 | 显示全部楼层

韩语词汇学习:标砖韩国语教案1-19

  보기-가: 감기에 걸렸어요?1 r" `5 U, ?' x, e6 b, y3 V- O4 y
  나: 그러면 집에서 쉬세요.
# [5 P) \4 N3 S6 A, ^# X  -가: 기침이 나고 머리가 아파요.
$ `& |' y3 ^- h  P, H, s  나: 그러면 빨리 병원에 가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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