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3 C' V9 J- h7 y6 f+ S' v+ o7 g
1.사상목적:존경의 표현을 통하여 한국의 예의와 예법을 배운다5 E! c2 V1 z/ q; A8 S4 L& A
2.지식목적:높임말, 겸손어, 존경을 나타내는 어미와 조사를 장악하게 한다.$ Z( d3 S) f+ r/ Q3 V# ?
3.능력목적:가족과 자기가 요해하고 있는 사람을 소개할수 있게 하는 것
* ]. e, t& G, R2 I* J8 x 수업중점:높임말, 겸손어, 존경을 나타내는 어미와 조사
9 I7 x: ]6 _$ w& ` 수업난점:높임말, 겸손어
; ?0 K/ U! V" M" Z: N9 P 수업후 기9 F. I/ t2 p% e: n+ |
우리가 지금까지 배워 온 표현은 모두 존경의 표현들입니다. 존경어는 여러 방면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g) J* ?4 [( ?# [* O: Z
제22과 가족 소개' E, H$ e7 \* }3 Y t
단어:单词 k/ A6 E2 Y) i$ {& j% P
1. 모두: 모두 운동장에 나가 운동을 합니다.
( G2 W5 B$ |- t" i, s" R0 U) [& C 2. 다: 사과 하나를 다 먹었어요.
2 c0 w3 l& \. S 돌아가시다/돌아가다+시 죽다의 경어
+ l k' O( y1 S+ F& j# @ 보충단어:
4 Q" M0 T2 P d! \$ {) m+ L- c& z 1. 때: 명사+때 방학 때 다시 만납시다.
- ]2 f1 b" j Y2 b: w) S 동사+을/ㄹ 때 갈 때 같이 갑시다. / 먹을 때 q0 P* p* m3 c6 J. V( \8 h
2. 갖다 주다
$ J& s$ _: N. { 3. 깎다:사과를 깎아 주세요.$ T1 H+ t- C# _" Q! X
물건 값을 싸게 깎았어요.3 `: G' s) y4 z6 c8 k
발음:몇명(면명) 작년(장년) 무슨 일(무슨 닐)4 N! J. Y6 ?5 ]/ F( m
문법:语法8 |7 ~3 \8 C' Y9 E
1.-(으)시:동사 뒤에 붙어 존경을 나타낸다.받침이 있는 경우 “으시”가 붙고 받침이 없는 경우 “시”가 붙는다. }* L0 u/ n- J# Q7 r
보기:오다—오+시+ㅂ니다---오십니다1 w; e& m: ~: @2 i9 C3 \
오+시+었습니다---오시었습니다! w: a# i4 s. a2 }
예: 오다—오십니다/오세요
- j# F, I- u6 u6 ?: z 오셨습니다/오셨어요
) Z2 c; }1 j/ D9 Z2 i# Y0 o3 l( @. B( v 보다—보십니다/보세요
6 y. V1 P5 o, J' F 보셨습니다/보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