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
& Y' M" K5 w0 E# L Z/ ?9 P! N% X, z 1.사상목적:존경의 표현을 통하여 한국의 예의와 예법을 배운다4 J0 ~( d' Y8 i: D* f4 }
2.지식목적:높임말, 겸손어, 존경을 나타내는 어미와 조사를 장악하게 한다.
( j u6 M1 z( R, j; L& F! o$ x 3.능력목적:가족과 자기가 요해하고 있는 사람을 소개할수 있게 하는 것
9 e G7 m# y( B/ U- X' E" u 수업중점:높임말, 겸손어, 존경을 나타내는 어미와 조사' S$ f2 I+ d% s0 M
수업난점:높임말, 겸손어
) l6 F& q" z; e% i6 ]; n/ ^2 v 수업후 기
9 D- A; o J; W% {5 v( }9 }2 S3 O1 p 우리가 지금까지 배워 온 표현은 모두 존경의 표현들입니다. 존경어는 여러 방면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 k% Q" y+ s( ]/ [# @/ e/ b
제22과 가족 소개! `6 f/ A$ ^/ X5 H( J5 i& v
단어:单词
# o# |/ A; {- Y3 m 1. 모두: 모두 운동장에 나가 운동을 합니다.8 T& y9 W3 y4 m( a' s1 y9 I Y6 i
2. 다: 사과 하나를 다 먹었어요.
3 ?$ S1 F; I( q L& X 돌아가시다/돌아가다+시 죽다의 경어" d" z9 K/ y) C1 p/ G
보충단어:
7 ^6 b% K4 J6 x2 |+ _0 I 1. 때: 명사+때 방학 때 다시 만납시다.& k: Y: \% S, I
동사+을/ㄹ 때 갈 때 같이 갑시다. / 먹을 때
, C- ?/ M! G& o6 X 2. 갖다 주다& P4 b5 d" F+ R8 r l8 m6 |
3. 깎다:사과를 깎아 주세요.2 r* R7 v% b G6 S! c& n7 a4 i' H
물건 값을 싸게 깎았어요.! Q# B2 `/ Z! R- g, B/ S' }8 s; V
발음:몇명(면명) 작년(장년) 무슨 일(무슨 닐)
7 [; Q" G6 a0 |& C 문법:语法
" p8 d2 g5 N! u3 G: R 1.-(으)시:동사 뒤에 붙어 존경을 나타낸다.받침이 있는 경우 “으시”가 붙고 받침이 없는 경우 “시”가 붙는다.
/ Z3 P8 _! A* ^ 보기:오다—오+시+ㅂ니다---오십니다; b' M# q; ?1 d% ?8 j" X
오+시+었습니다---오시었습니다, ^9 m% x: O$ `" Y% R+ W3 l
예: 오다—오십니다/오세요) o! F6 U% W4 U3 ]5 [ V
오셨습니다/오셨어요
, _# X: `" s+ ]: F1 D 보다—보십니다/보세요1 R8 v3 L; ]- l j, u
보셨습니다/보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