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자음 "ㄷ,ㅌ,ㄸ,ㄴ,ㄹ"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 X% @/ w" L1 f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8 A0 C9 K! q8 L6 [' D9 b0 k; B- `6 |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7 C" q! w( W* y2 z
수업중점:1. 모음 "ㄷ,ㅌ,ㄸ, ㄴ,ㄹ"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z2 ^) I: ~) l. a; b4 o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 Y5 |1 C# G/ j n- ^7 p { 수업난점:"ㄷ"와 “ㄸ”의 발음위치와 발음방법8 ~$ ?& J1 ], n+ O1 w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 n/ S, _' B" W& B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 a, F/ @8 A L- I7 J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n% }. E# ~$ }; @) m
수업절차3 ~" }+ {( O. [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c0 ]2 m3 u4 A
학생활동
% l2 q+ Q& X* t M1 b7 Q* U 一.이끌기
7 B- Z1 o2 }6 @' h+ Q 二.새 지식 전수
0 O' M4 k4 Z5 c4 U7 {. W 三.다지기
5 o/ s/ Y7 U/ y; y5 x9 g. o 四.판서- e; s5 L) @5 m7 o- c; d0 z% _. k7 G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홑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8 O8 ] w% ]* U& @4 S0 Z; f 一、발음방법:
% v, m; b) `/ g7 q 1.ㄷ: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舌尖离开上齿龈,使气流冲出,爆发、破裂成声。它与汉语拼音的“d”相似
; E8 \) A+ ~! Q: E2 [/ r, b8 { : 发音时,方法与辅音“ㄷ”基本相同,只是发音时要用爆破性的气流推出。它与汉语拼音的“t"相似
, u# s( F2 K1 l, F' \, p 3.ㄸ:9 L/ n+ C# \- j
发音时,发音时,与辅音“ㄱ”时基本相同,只是力度上要大一点7 w5 Q/ W2 k: _6 Z" v; H
4.ㄴ:
; ~* u" E6 ]5 S1 X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使气流从鼻腔中留出来,同时舌尖离开上齿龈,震动声带而发音。它与汉语拼音的“n”相似。( J3 h- I( }. G+ f( \
5.ㄹ:" k7 }( K0 C, J, z
发音时,先使舌尖和上齿龈接近,然后使气流通过口腔,这是舌尖轻轻振弹一下而发声。与汉语拼音的“r”相比,舌尖靠前的,而且舌尖也不可卷起来。( E) g3 O/ M& g+ l
二、연습하기:
. ~ ~' k5 ~+ D5 a4 ^/ N# R2 f 1. 읽기:
4 V, H1 @- b6 o 2. 단어 읽기 연습:
4 E( Q+ G4 `8 f1 z0 R 나무,다리,또,오리,머리,나비,토마토,도토리,따다
$ | w, D8 F9 t$ V& {2 g# S& c i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 X: D; }0 h* {/ Y* n' d
1. 누구세요. 谁呀?
| i' V. _4 i9 A( k# [* j4 J 2. 저예요. 是我。* S; J8 T. n/ }2 p- ~
3. 어서 오세요. 快请进。$ X! E4 t9 m% E" \, G0 k0 f
4. 오셔서 반가워요. 见到您,很高兴。" _* W0 c H/ G5 K
四、숙제:
' f n* Q. a+ L7 T4 ^ 1. 다섯 개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테이프를 따라읽기;, q. X, c+ @8 c" H( j( \) e4 P) s
2. P8연습을 하기;2 G/ {; e/ N! _
3. 다음 단어를 읽어보기:
# e% C6 z6 @$ |2 d0 q 나무,다리,머리,라디오,도토리,따다,나비,뿌리
' k, h6 J: b" z5 j2 F' g) u `' 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