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자음 "ㄷ,ㅌ,ㄸ,ㄴ,ㄹ"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6 R0 O) V; t, @9 F+ z& L2 v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5 u! M" U1 {0 m0 M) o; J6 u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 P4 z9 c' q3 G7 k 수업중점:1. 모음 "ㄷ,ㅌ,ㄸ, ㄴ,ㄹ"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6 i' P; K7 r+ K7 z3 ?5 _0 ^+ Z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1 \1 p$ {7 d9 q4 X8 A' Q
수업난점:"ㄷ"와 “ㄸ”의 발음위치와 발음방법
G2 \ @! L) e! ]9 @# p+ v/ Q6 `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 t) M, J- ^! O( V" K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 Y+ }+ r7 r3 w& M. {) [( D# d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p6 n3 R# \# g$ n3 e% \
수업절차1 L* u0 r2 `8 F3 j! e% {6 B
수업내용및 교사활동7 t( y% d6 {6 G4 R2 \: k1 P
학생활동
z- Q8 x+ D" F5 P( S: H. v0 h+ H) n 一.이끌기0 v" I2 ?2 i4 m5 c' Z8 F6 b
二.새 지식 전수
- T% W) {' x# d# v: s7 _8 d1 ` 三.다지기
/ }8 ?4 }! A" C 四.판서
9 o/ @5 R" x9 Q j) z/ k; _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홑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3 B1 d* q2 o. q/ y1 U# D
一、발음방법:
# C4 m! i5 o$ t, J6 A+ \5 D- ^ 1.ㄷ: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舌尖离开上齿龈,使气流冲出,爆发、破裂成声。它与汉语拼音的“d”相似
) Z* ^% C& R( T( P7 i! x$ l : 发音时,方法与辅音“ㄷ”基本相同,只是发音时要用爆破性的气流推出。它与汉语拼音的“t"相似
8 L2 |2 n: y, |* M7 @& g 3.ㄸ:
! M! Q* F% X/ f 发音时,发音时,与辅音“ㄱ”时基本相同,只是力度上要大一点& i+ `0 u0 `5 Y1 _' p% p
4.ㄴ:( h7 ]! o4 t, F0 J7 L/ [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使气流从鼻腔中留出来,同时舌尖离开上齿龈,震动声带而发音。它与汉语拼音的“n”相似。 S% m* z4 p' O! t, |7 b
5.ㄹ:
% h, {" \# l; t, H$ t) K 发音时,先使舌尖和上齿龈接近,然后使气流通过口腔,这是舌尖轻轻振弹一下而发声。与汉语拼音的“r”相比,舌尖靠前的,而且舌尖也不可卷起来。" U- u/ @ ] {7 r+ F+ E, S- c
二、연습하기:0 W' o _) v# v5 ?& `
1. 읽기:
4 [2 ~5 ]; t* o 2. 단어 읽기 연습:4 ^) f# N2 ^: k% C' e5 ?
나무,다리,또,오리,머리,나비,토마토,도토리,따다! @) {: a$ [6 R0 ?7 T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 S% d8 l) g4 v) a! G& f
1. 누구세요. 谁呀?
+ q& A/ D% g) v3 J m 2. 저예요. 是我。
( _# \2 x+ K, K. [! J# A8 r 3. 어서 오세요. 快请进。
6 t- z5 |$ E7 k L2 j9 z# D- Y 4. 오셔서 반가워요. 见到您,很高兴。2 k6 [1 W7 v' Z' F* b- x" o
四、숙제:8 d6 t) | h) h
1. 다섯 개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테이프를 따라읽기;
# L4 R* G. q/ Z% S7 K( H' J4 Y- a4 R% ] 2. P8연습을 하기;
$ C2 c! z* I# W9 d' m. q1 | 3. 다음 단어를 읽어보기:! J$ a% x J: L3 b0 Y
나무,다리,머리,라디오,도토리,따다,나비,뿌리1 g% C1 ^8 S* h5 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