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韩教学案例 제6과 자음 "ㄱ,ㅋ,ㄲ,ㅎ": U/ x2 o% @, e# r; B; C# ~
수업목적:1. 한글 자음 "ㄱ,ㅋ,ㄲ,ㅎ"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 E, K7 ]! Q: H9 z/ q$ L% |& E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P! X& H2 C- D% Q/ T2 e3 _ 3. 교실 용어와 인사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 O, P) Y6 V6 [$ ]( d: Z 수업중점:1. 자음 "ㄱ,ㅋ,ㄲ,ㅎ"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3 B4 S/ j3 p) l7 ^2 O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9 g! D x5 C! c8 B( R' E, T% z
수업난점:"ㄱ"발음과 “ㄲ”발음 위치와 방법
: I) a7 ?% n% ~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 H$ S! l( P% X) N0 ?3 n5 {7 I0 L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5 X0 c% G' X4 T( G6 B! I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2 b: a% p9 y/ z( b8 I% _+ ?' m
수업절차
x4 O8 K, c4 m! w: R+ F6 Q: ?& O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 @2 a2 v0 J 학생활동
# e: F1 D, c, R4 f7 ]6 x$ h 一.이끌기
! d* W( r* e0 X! V) l6 N7 x ?2 R 二.새 지식 전수, d. F) g D: N; J+ r' N6 C
五.수업후기 k+ i. ^8 L( l% V% S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J6 i% z- A! d+ c
一、발음방법:
: c; t& I; d, F 1. ㄱ: 发音时,发音时,将舌后部抬起,使舌根接触软腭,阻住
9 g+ f6 c* Q! @- m 气流,然后放开,使气流冲出而成声。它与汉语生母“g”(ge哥)(gu固)相似。
6 \) |$ | G$ E 쓰기: ㄱ→ㄱ+ _+ _5 a3 ^) R0 F$ i* W( G& F5 g4 C
2. ㅋ: 发音时,方法与辅音[ㄱ]基本相同,只是发[ㅋ]时要送气& g7 z8 o/ i. T7 a, V! a
,而发[ㄱ]时则不要送气。它与汉语生母“k”(ke科)(ku苦)相似。
8 u. z0 s5 z: i; Z0 i5 \ 쓰기:ㄱ→ㅋ
" \& S6 N( q* x& Z 3. ㅎ:发音时,使气流从声门挤出,这时声带摩擦就发出此音。
4 e7 {) T4 Z! z4 ?! P; s# f6 W# u 注意:它与汉语生母“h”的区别:发汉语“h”音时,舌根要往上抬,接触软腭,使气流冲出舌根,与软腭间的空隙处摩擦成声;而发“”音时,舌根不接触软腭,气流从喉咙出来时,在声门中造成摩擦。
# N; \2 U [" k' i1 h( j 쓰기:% [; h$ Y/ `: L, A) }
4. ㄲ:
/ |# o. O" p8 O) i- | 松音: ㄱ, ㄷ, ㅂ, ㅅ, ㅈ
' q6 J. x+ v, c {5 r 紧音: ㄲ, ㄸ, ㅃ, ㅆ, ㅉ7 P5 N- T# |, x. t4 |$ g
发音时,发音方法与相对应的松音基本相同。然后发紧音时要使发音器官紧张起来,声门紧闭,使气流在喉腔受阻,然后冲破声门而出,产生挤喉现象,而发松音时则不需要挤喉,发音器官不需紧张。注意:发音时,不要认为发紧音只是比发松音更用力些,要区别于汉语声调的四声。松音和紧音的区别在于发音器官是否紧张,挤喉与否,而不是发音时用力大小,声调高低。汉语中与其相似的音没有音位区别功能,所以发音有一定的难度。
! G7 j3 ?3 ^' X! k3 E- J5 X 二、연습하기:; G( f- l1 R5 i8 d' }0 N1 S
2. 단어 읽기 연습:
: f. l$ g8 e! J+ X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