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韩教学案例 제6과 자음 "ㄱ,ㅋ,ㄲ,ㅎ"
- u' `, q! e m" u$ Z% D. ?. ] 수업목적:1. 한글 자음 "ㄱ,ㅋ,ㄲ,ㅎ"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 U4 ^( w# V8 r, R k% I4 Z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7 R9 D) D. Q/ f+ T6 T4 H( K6 c 3. 교실 용어와 인사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M" q" s/ `. r
수업중점:1. 자음 "ㄱ,ㅋ,ㄲ,ㅎ"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 R& `: O4 V! k2 ~; H# E2 Q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9 e) a8 r0 }0 _ V. f& _/ Z 수업난점:"ㄱ"발음과 “ㄲ”발음 위치와 방법
, G2 O# N n0 R* V9 H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 E. g, r( Y. | W5 N. _9 i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 G& ^1 V3 |3 [2 \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g7 d& _" m* C9 n; v
수업절차
4 h) Z. r) c: D+ P# F+ u! ?* | 수업내용및 교사활동0 g, w: b7 X0 u" H+ f. B/ ]
학생활동
& H9 S6 E- e9 I% T/ h' X' O5 q* _ 一.이끌기
; N/ D& U4 \) m/ t3 o 二.새 지식 전수. ^2 a* A p1 D& }
五.수업후기
" ^; F: d( \; X6 a( v4 n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c/ z3 T9 }9 M
一、발음방법:
% b8 F7 z) F2 t G5 s) q. }6 W& z 1. ㄱ: 发音时,发音时,将舌后部抬起,使舌根接触软腭,阻住8 D' v! G& m: D0 y" R0 w
气流,然后放开,使气流冲出而成声。它与汉语生母“g”(ge哥)(gu固)相似。
% M3 `. x9 ]) I 쓰기: ㄱ→ㄱ
0 b' {" i' W$ Q: [ 2. ㅋ: 发音时,方法与辅音[ㄱ]基本相同,只是发[ㅋ]时要送气
1 Q; i4 z: d7 _9 i; L* T ,而发[ㄱ]时则不要送气。它与汉语生母“k”(ke科)(ku苦)相似。
0 f& W: z! B3 e! D% P/ M; ] 쓰기:ㄱ→ㅋ
; d% D$ q ?; s! Y6 P% m- L! h 3. ㅎ:发音时,使气流从声门挤出,这时声带摩擦就发出此音。
- M- E: w |# R: a 注意:它与汉语生母“h”的区别:发汉语“h”音时,舌根要往上抬,接触软腭,使气流冲出舌根,与软腭间的空隙处摩擦成声;而发“”音时,舌根不接触软腭,气流从喉咙出来时,在声门中造成摩擦。
0 V( Z1 K" X. c( G0 F 쓰기:
' ^* r3 L' p$ i: B 4. ㄲ:/ `6 g* W2 l7 d
松音: ㄱ, ㄷ, ㅂ, ㅅ, ㅈ
4 u7 l0 S7 _: R 紧音: ㄲ, ㄸ, ㅃ, ㅆ, ㅉ
# T* [+ [6 H4 {, V% Y2 b, ^4 w$ ~5 v 发音时,发音方法与相对应的松音基本相同。然后发紧音时要使发音器官紧张起来,声门紧闭,使气流在喉腔受阻,然后冲破声门而出,产生挤喉现象,而发松音时则不需要挤喉,发音器官不需紧张。注意:发音时,不要认为发紧音只是比发松音更用力些,要区别于汉语声调的四声。松音和紧音的区别在于发音器官是否紧张,挤喉与否,而不是发音时用力大小,声调高低。汉语中与其相似的音没有音位区别功能,所以发音有一定的难度。
: v' ], Z, o; Q |* d2 u 二、연습하기:
- s+ I9 X$ E" N ]0 U 2. 단어 읽기 연습:
) k4 y( C( F3 X% 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