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6 L8 H5 i9 ]/ p( B9 w& m$ ~ 2. 어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6 ?0 K$ A0 s- i9 [, D8 L
수업중점: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8 s/ r+ R/ b; F, F% Q& [ 수업난점:받침의 대표적인 발음에 대한 기억8 b# F# D8 b3 r; O" _" L
수업도구: 녹음기
4 x7 f2 J, a1 |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8 @" G4 l( ]4 a# X) C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 |# y& X) U) x. N2 q( b4 j3 x
수업내용및 절차:& _- h t d& T& c$ Y3 L8 a
수업절차
/ u. c; U+ V, Q' U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Z B9 ]+ Z R0 G, x 학생활동
% B, P% G( _# p6 v$ d: a0 F+ Q8 ]/ K 一.이끌기+ _8 S0 r9 [0 c, v/ {7 X( P
二.새 지식 전수
$ l$ s. i: ]. v8 I. r. `$ K+ f 三.다지기1 S# f. F: }! j7 w' F, X
四.판서
0 i5 |1 |# B" [6 @7 { 五.수업후기+ z' p! V& p+ p& l) P: k, o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받침”ㄷ,ㅂ,ㄱ”을 복습하면서 그 받침들과 같은 발음을 찾으면서 새 지식에 들어간다.
; {2 ?+ w. U# P5 V' P+ V$ x 1. 홑받침 "ㄱ, ㄴ, ㄷ, ㄹ, ㅂ, ㅇ"의 발음원리/방법설명한다., [- `* I; \) d5 ] v
1)받침 “ㅅ,ㅈ,ㅊ,ㅌ,ㅎ,ㅆ”의 발음방법$ {8 f! P) }) S* }" U3 i" J
ㅅ,ㅈ,ㅊ,ㅌ,ㅎ,ㅆ ㅇ등 자음은 표기가 다르지만 받침으로 될때는 모두 “ㄷ” 로 발음된다.) l+ `2 u" k7 O) i1 ]
2) 받침“ㅋ,ㄲ”의 발음방법1 d( S; n# c7 D
받침“ㅋ,ㄲ”는 모두 “ ㄱ”로 발음된다.
3 j& Q" j* [0 N+ u0 K, y/ A 3) 받침“ㅍ”의 발음방법) }" O. I1 s+ e$ A6 p
받침“ㅍ”는“ ㅂ”로 발음된다.
: S* M* _% F* E* H3 [4 H! P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 비슷한 음절을 집중적으로 따라읽힌다.)
. a1 R- g# L( _% o' h. R. F; e6 w 1)음절 읽기: 빗-벗, 녘-닉, 넣-넷, 갖-갇, 밑-뭍, 돛-덧, 닿-덧, 빛-벧, 솥-숱, 놓-=놀, 옆-입, 깊-갑& x& U& s' ` P! c4 n
2)음절 쓰기: 부동한 발음을 정확하게 알아듣고 쓸수 있게 한다.(연습문제)
# Z6 t7 x+ M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