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j( R2 Y" p3 X* l( n+ H. ?
2. 어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5 c8 q7 U3 O% { 수업중점:홑받침 "ㅅ, ㅈ, ㅊ, ㅋ, ㅌ, ㅍ,ㅎ,ㄲ,ㅆ"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 M$ ^2 U- [& b" L 수업난점:받침의 대표적인 발음에 대한 기억
* F5 T% D' p$ W4 O( o 수업도구: 녹음기
3 b& E9 B- X* ]* q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 d* \8 P# L0 c0 c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2 q/ i2 F- b+ p5 a- x5 B
수업내용및 절차:
! p/ U. G9 X1 b/ @3 E/ d 수업절차7 r, C; R1 y* k2 D" F2 n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t2 k0 |" O" \4 \+ b# ?; `8 B) N0 b
학생활동
q. _- T4 K/ `0 U# W 一.이끌기
" w0 \! f' n. s% Y 二.새 지식 전수" V6 i! e. B6 k) _
三.다지기
, u* P ]* d" t: ? 四.판서
1 a% N& t% u( w" t+ o 五.수업후기! P$ ?$ k& ~( X( R x8 Y/ R, j* P* w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받침”ㄷ,ㅂ,ㄱ”을 복습하면서 그 받침들과 같은 발음을 찾으면서 새 지식에 들어간다.
9 i$ E D9 K* q% A6 ^ 1. 홑받침 "ㄱ, ㄴ, ㄷ, ㄹ, ㅂ, ㅇ"의 발음원리/방법설명한다.( ~. Q9 N) g9 R$ f, n
1)받침 “ㅅ,ㅈ,ㅊ,ㅌ,ㅎ,ㅆ”의 발음방법7 Q6 m4 J" P2 C
ㅅ,ㅈ,ㅊ,ㅌ,ㅎ,ㅆ ㅇ등 자음은 표기가 다르지만 받침으로 될때는 모두 “ㄷ” 로 발음된다.1 T% G$ ~% U9 `& L" x
2) 받침“ㅋ,ㄲ”의 발음방법
8 u' ^. C4 w( _4 X! P3 ` 받침“ㅋ,ㄲ”는 모두 “ ㄱ”로 발음된다.$ ~& {3 u4 C4 U6 k9 B2 b
3) 받침“ㅍ”의 발음방법
+ I3 T+ N7 y+ p3 c3 _+ _ 받침“ㅍ”는“ ㅂ”로 발음된다.
: A% E9 `/ k: D! |+ N0 F( l: I# t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 비슷한 음절을 집중적으로 따라읽힌다.)
[0 D4 O# G1 y 1)음절 읽기: 빗-벗, 녘-닉, 넣-넷, 갖-갇, 밑-뭍, 돛-덧, 닿-덧, 빛-벧, 솥-숱, 놓-=놀, 옆-입, 깊-갑% }0 o& a) t0 w1 H. L- P/ s
2)음절 쓰기: 부동한 발음을 정확하게 알아듣고 쓸수 있게 한다.(연습문제)
- q1 L2 |9 p# j. ?- g9 {: 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