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겹받침 "ㄳ, ㅄ, ㄵ, ㄽ, ㄾ"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M: j# T& ]$ r* i3 j* y7 I/ J: k
2. 어휘와 일상용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 Q/ G& w7 v) X* r 수업중점: 겹받침 "ㄳ, ㅄ, ㄵ, ㄽ, ㄾ"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0 m1 M4 Z- ^) c/ ? 수업난점: 받침의 대표적인 발음에 대한 기억* ~3 I y9 r) _& ~! w
수업도구: 녹음기" A* L% o- Y% a& D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5 a! N1 V, l w! |: o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
" I+ C- R- ?7 v! l! \ 수업내용및 절차:
( `& Q( b a- M 수업절차. ^# Q Y; z3 t9 g5 `; m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A1 T2 ?+ B& t! d
학생활동4 c9 j- c: ]1 k) g5 ^$ K$ x6 C
一.이끌기) ^+ I7 [( \2 k# ` A, ^3 r
二.새 지식 전수
5 L: B2 ^+ ?8 g9 u 三.다지기4 S8 c3 s' Q' F& Z6 @8 H
四.판서
. w0 F$ L1 B# i! y% N$ u/ J6 `5 e 五.수업후기
/ _# z: j N4 }/ ]0 I) l 홑받침의 발음을 복습한다.' Z5 ?* e5 @! X! t
1. 겹받침"ㄳ, ㅄ, ㄵ, ㄽ, ㄾ"의 발음원리/방법 설명한다.: R8 u0 t4 ~9 [( k7 ]9 F4 ]& t
겹받침"ㄳ, ㅄ, ㄵ, ㄽ, ㄾ"는 혼자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되는 음절과 연계될때 왼쪽받침의 발음만 내고 오른쪽은 발음하지 않는다.
% r& k$ N# t# ] ㄳ-[ㄱ], ㅄ-[ㅂ], ㄵ-[ㄴ], ㄽ-[ㄹ], ㄾ-[ㄹ]! F4 v4 i6 k5 M% |( d" t/ w* J9 _
예를들면 삯[삭] , 값-[갑], 앉-[안], 곬-[골], 핤-[할],8 K- u; {2 z ]2 v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T: L" d5 r. U: ?0 G* x+ ]
1)음절 읽기: 삯-삭-삿, 몫-목-못, 넋-넉-넛, 없-업-엇, 얹-언-엊, 핥-할-핱, 곬-골-곳3 e. p2 s! }* z0 ? W3 v `" @
2)음절 쓰기: (연습문제)
4 }5 r$ u4 h( D2 M7 E5 t% \ 3. 단어 공부 (읽기와 뜻 기억 하기 ) ( 많이 읽히고 자유독과 지명독을 시켜본후 잘 안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하고 연습시킨다..)* |. t$ s* R. L, i
4.숙제주기
' k6 c; ?8 o C0 D* o 1)발음연습 ( 음절, 단어 )
, B. P0 u6 J5 B# A 2)단어와 일상용어 뜻 기억하기6 B# B. y- Q( w1 ?7 a# g. F
제 11과 겹받침 ㄳ,ㅄ,ㄵ, ㄽ, ㄾ
8 x% ~6 |) O; r9 m2 ~$ ~ ㄳ ------ [ㄱ] ㄽ-------[ㄹ] f- n8 o' s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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