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겹받침 "ㄳ, ㅄ, ㄵ, ㄽ, ㄾ"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 b: A5 J0 F4 \. C! K; H 2. 어휘와 일상용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 |: a2 q& e. T8 q7 }/ e
수업중점: 겹받침 "ㄳ, ㅄ, ㄵ, ㄽ, ㄾ"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V. M/ W/ m0 N( Q% ?
수업난점: 받침의 대표적인 발음에 대한 기억
% {/ K( x# R+ ]+ N9 v 수업도구: 녹음기
: x ]4 T4 j$ ~/ a. c' c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 E% {: y6 u3 B5 @$ \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 V, f9 `' Y: x4 G% \- U: M* ?
수업내용및 절차:5 N, \9 M% E# ], t5 p
수업절차
) z& V" ?5 k, P/ Z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h# Y$ i% W% O 학생활동
% j2 a- M1 d* j8 z 一.이끌기1 i8 P8 I l8 u+ a6 N) E$ X" B
二.새 지식 전수5 d v G: Q, e7 O
三.다지기
% G2 N8 p) J/ o. E# R; _ 四.판서% A' Y* s& y1 r7 I2 y) l
五.수업후기
# I9 X a2 l% J( U/ S 홑받침의 발음을 복습한다.& Z' x% T+ t8 [# X( K
1. 겹받침"ㄳ, ㅄ, ㄵ, ㄽ, ㄾ"의 발음원리/방법 설명한다.# |9 ^, G* q- ^0 d* g
겹받침"ㄳ, ㅄ, ㄵ, ㄽ, ㄾ"는 혼자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되는 음절과 연계될때 왼쪽받침의 발음만 내고 오른쪽은 발음하지 않는다.
2 ~" X& d5 I: u ㄳ-[ㄱ], ㅄ-[ㅂ], ㄵ-[ㄴ], ㄽ-[ㄹ], ㄾ-[ㄹ]8 q3 `* N! m/ x: p5 j$ X
예를들면 삯[삭] , 값-[갑], 앉-[안], 곬-[골], 핤-[할],
6 I5 Q1 I; `2 l! I7 x$ {7 d) x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9 `/ y' O4 b8 j$ e# X7 f% s6 u 1)음절 읽기: 삯-삭-삿, 몫-목-못, 넋-넉-넛, 없-업-엇, 얹-언-엊, 핥-할-핱, 곬-골-곳& y' e0 H* e5 E. ^0 g B1 _
2)음절 쓰기: (연습문제)/ S& m0 A2 B# l: I$ t
3. 단어 공부 (읽기와 뜻 기억 하기 ) ( 많이 읽히고 자유독과 지명독을 시켜본후 잘 안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하고 연습시킨다..)6 C C& ^7 Z! L$ n4 U" m8 G2 O8 `
4.숙제주기
- W3 R9 e& E" J 1)발음연습 ( 음절, 단어 )
! `: w1 V3 h7 n6 S& W4 h 2)단어와 일상용어 뜻 기억하기
5 s# t& E8 `* N7 n- Z7 ^3 i 제 11과 겹받침 ㄳ,ㅄ,ㄵ, ㄽ, ㄾ! Z/ W8 M3 V/ z0 G! O0 [0 k W
ㄳ ------ [ㄱ] ㄽ-------[ㄹ]! @. X6 t.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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