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모음 “ㅏ, ㅓ, ㅗ, ㅜ, ㅣ”! F; I( w" X: H" ~% ?4 x$ t* Y7 b
标准韩国语教案 第一册第一课
, V# t- K! o+ e/ N3 _. Q3 j- s 수업목적: 한국어 모음 "ㅏ, ㅓ, ㅗ, ㅜ, ㅣ"의 발음원리를
, z! w: J: c2 n! R6 S+ r; m 이해시키고 정확히 장악하도록 한다.
8 K$ ^% D" j( m( b: ` 수업중점: "ㅏ, ㅓ, ㅗ, ㅜ"의 정확한 발음원리 이해0 @( C! v5 H, u" f
수업난점: "ㅏ" 와 "ㅓ"발음의 구별, 원순 모음 "ㅗ, ㅜ"의 발음 원리 장악.
4 c& I+ v) e* R 시간배정: 2시간) b9 I0 m# X) E- S$ Y/ ~; S
수업방법: 교사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0 T- I9 @8 e4 {* V; T! ~3 i 수업내용:"ㅏ, ㅓ, ㅗ, ㅜ, ㅣ"의 발음 및 관련 단어 익히기.
, y2 z- C' J0 e8 z8 M0 h 수업절차* `" w0 X/ r7 {5 \
수업내용및 교사활동8 I: k3 f7 `7 Y# w
학생활동
" v, U" |5 X6 E3 q+ F8 B c8 _ 一.이끌기1 F# K$ g3 E5 j0 x% k, F) K
二.새 지식 전수% ]$ u5 |8 l. u7 Q
三.다지기* e4 X4 L! V5 T! ~. c
四.수업후기. }+ ~; X) k: A8 f, l; {' M
수업내용 및 절차:
{' X! ~, y" R' t% q2 Y ㅡ .이끌기: “한국에 대해 얼마 알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으로 한국어에 한층 더 흥취를 가지게 한다.$ p5 c% N D( u* u- Z
二 .새 지식 전수:; N/ D; Z% `, b# f
1. 한글소개: ㄱ. 한글은 표음자모이다 ㄴ: 15세기 조선왕국의 제4대국왕세종이 학자들을 이끌어 창조한것이 이다.9 N( P' x0 A' {% |
ㄷ.한국문자의 창작원리 자음은 발음기관을 모방하여 창조했음.
9 ?! U5 D4 t }4 j- y/ L! e 모음은 天.地. 人을 기본으로 창조했음.ㄹ. 자모는40개 그중 자음은 19개 ,모음은 21개 단모음 10개 겹모음 11개..ㅁ.한글의 구조:* w/ R4 O4 o' I+ n' L" M* W% X9 ]
모음→아 자음+모음→가 자음+모음+자음→말 자음+모음+자음+자음→값
: U/ x/ w" ~5 n 2 . 모음 “ㅏ, ㅓ, ㅗ, ㅜ, ㅣ”의 발음원리4 y0 a6 H M4 J2 `6 h H, q' f
1) ‘ㅏ’의 발음방법
' L5 s& i' y+ k7 n2 K* v \/ i 发音时, 口自然张开, 下颚向下伸, 舌间也随之向下, 嘴唇自然放松, 即可发出此音.
% x$ }) ^$ e7 E! p1 v9 a 2) ‘ㅓ’의 발음방법
2 `& W' G: Y8 d% L' T! h 发音时, 口比张的小一些, 舌要稍微抬起.# d x2 ]( S8 g6 Y' V
3) ‘ㅗ’의 발음방법
+ } O* _8 S6 B" ^, O" H0 J& R 发音时, 口稍微张开,双唇向前拢成圆形,舌向后部自然抬起。% C+ t Z- x5 k0 e A
4) ‘ㅜ’의 발음방법
" I- W3 @% s0 l4 l* |" i4 Y% k; X 发音时, 口比《ㅗ》时张得更小一些,双唇拢成圆形。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