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모음 “ㅏ, ㅓ, ㅗ, ㅜ, ㅣ”
E$ d" J/ h' U: V! _% X! I( ^4 { 标准韩国语教案 第一册第一课. B1 n! y- J, m# L6 ~) x7 m/ r
수업목적: 한국어 모음 "ㅏ, ㅓ, ㅗ, ㅜ, ㅣ"의 발음원리를
5 ]: E' e- N$ U% k" b 이해시키고 정확히 장악하도록 한다.4 l9 C6 S l6 u. i: ?* w
수업중점: "ㅏ, ㅓ, ㅗ, ㅜ"의 정확한 발음원리 이해
! D* N- H: F# Q( x/ h 수업난점: "ㅏ" 와 "ㅓ"발음의 구별, 원순 모음 "ㅗ, ㅜ"의 발음 원리 장악.
5 m$ Q% @) L, @3 h3 Q+ f$ ?4 e 시간배정: 2시간
5 N' Y! O- o% K( D5 z8 J/ b' z 수업방법: 교사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4 r- B7 c0 H/ G( h) ]" s 수업내용:"ㅏ, ㅓ, ㅗ, ㅜ, ㅣ"의 발음 및 관련 단어 익히기.; W( w5 m* z, P2 g7 }" g! \" u
수업절차
8 e: R, Q2 m3 O5 S) X5 Q* f, z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u: h. L" |2 u' Y( ~( K
학생활동
5 R) S5 z. L/ |/ g 一.이끌기
) t V* g& [( h: g7 i5 U 二.새 지식 전수
L( y. d( G) j) P3 h9 S7 ^: Z! K 三.다지기
7 Y( h! Z( U* H K7 J; Y 四.수업후기
' }$ S- p) k; _) G3 E 수업내용 및 절차:" D `; ~+ b3 ]$ J5 a
ㅡ .이끌기: “한국에 대해 얼마 알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으로 한국어에 한층 더 흥취를 가지게 한다.+ d4 V: f1 {5 [# T1 L
二 .새 지식 전수:
& A0 u9 v3 N+ B& P9 \ 1. 한글소개: ㄱ. 한글은 표음자모이다 ㄴ: 15세기 조선왕국의 제4대국왕세종이 학자들을 이끌어 창조한것이 이다. ^+ f4 |: x2 p$ d" }5 ~2 f" }
ㄷ.한국문자의 창작원리 자음은 발음기관을 모방하여 창조했음.5 j$ J4 c5 }* [. d$ M, G
모음은 天.地. 人을 기본으로 창조했음.ㄹ. 자모는40개 그중 자음은 19개 ,모음은 21개 단모음 10개 겹모음 11개..ㅁ.한글의 구조:+ [1 ~. t( n5 V' b, ]3 Y
모음→아 자음+모음→가 자음+모음+자음→말 자음+모음+자음+자음→값
! K/ Z) d1 n% a 2 . 모음 “ㅏ, ㅓ, ㅗ, ㅜ, ㅣ”의 발음원리4 c; s! _$ w5 w1 E) q4 T3 g0 q7 G
1) ‘ㅏ’의 발음방법
6 D! f' X; w5 m" k 发音时, 口自然张开, 下颚向下伸, 舌间也随之向下, 嘴唇自然放松, 即可发出此音.; @( W) \3 K3 o2 u" T# @* ^6 J) L
2) ‘ㅓ’의 발음방법
# ? j0 b7 Y) k! k- s! H 发音时, 口比张的小一些, 舌要稍微抬起./ e# k$ x! R o0 A$ `/ P
3) ‘ㅗ’의 발음방법6 G5 H; l: @/ c; R
发音时, 口稍微张开,双唇向前拢成圆形,舌向后部自然抬起。3 b) ?4 k% [, O- P
4) ‘ㅜ’의 발음방법1 v+ H7 n' G- }" t
发音时, 口比《ㅗ》时张得更小一些,双唇拢成圆形。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