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이름이 무엇입니까? 你叫什么名字?/ w& K: T7 q6 L
3 J1 e" r9 Z% ?- `제 1 락 Y j7 S8 M% @ c1 \7 [. L: _
' P7 }0 ?5 k% ` K! ]
(一) 단어 词汇:+ P, V. \% A& i& z
5 Z/ @8 r# q+ a8 m오늘 今天 날 日子,天% D. Z2 v* s7 E7 D# E2 l! D9 N
학교 学校 교실 教室
5 A" u1 y- u3 _; m- N# B# C선생님 老师 학생 学生
; x4 \2 L+ H: e& Y& b$ k어서 快 로 向...
W+ X' {& j3 H, g# X. L3 a0 d8 M오다 来 가다 走,去
, }" e4 O1 p# ?# r* D' i2 \들어가다 进去 들어오다 进来
* |+ S8 O3 {: R7 o- j시작하다 开始 공부하다 学习& j& D3 P! A2 m$ Z; H
앉다 坐 읽다 读
! J& W- X5 A; \; k찾다 找 고맙다 谢谢
" v) t: {; _( F: S( |" z0 ]& [ A, U; u, x6 Z8 B& l
(二) 课文 % U& ^0 V: _+ D& T/ v
오늘은 학교가 시작하는 날이다 . 죤슨 씨는 교실로 들어갔다 .. B) D0 X1 z0 \! N) ^. |
今天是学校开学的日子,约翰逊来到教室2 G: y+ F7 V4 R) b" U: ]# W
/ C) Q. O5 `) V2 Y) |: D1.들으십시오 请听7 s* o0 k1 [% v1 H* k* Q* U$ X- \: b* m
박 선생 : 어서 오십시오
$ N9 [2 B6 c1 O @$ W. S8 e( {죤 슨 :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 C) V/ }- O8 B! d1 D
박 선생 : 앉으십시오 外
5 ~/ j* L/ F: A9 I죤 슨 : 고맙습니다 ( p# \( Z4 b3 H" J i2 Z) ~' A
2.듣고 따라하십시요 听后请跟读! o, V' J/ @7 Z+ h$ b Z
어서 오십시오 快请进 . ~% X6 k7 E% n- x$ m, b
① 오십시오
I8 F0 G. F9 I! u' b9 { 【오심씨오】9 Z5 H3 q8 k0 N0 J
② 어서 i2 {" Q0 @8 T4 _6 W' O; t
【어서】
3 b- G, @# \# R7 Q% {6 j9 D3 U ③ 어서 오십시오4 t& x! z) T' l9 a2 N
【어서 오심씨오 】 6 j3 _ Q4 h" M0 b% j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老师好
0 J# u$ y: z) E G$ }: m ① 안녕하십니까? . s% j. A! d1 _
【안녕하심니까?】. f# G' n* B& T W$ I
② 선생님
, }# K; `' \. n1 O 【선생님】
; Z2 y7 c! |7 I+ |" k; S ③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7 M8 L) g6 K* E
【선생님, 안녕하심니까?】1 A5 }) A8 Y% t4 {
. m3 P4 S: i( S" D9 n2 @- ~
앉으십시오 请坐: B9 m- ]' J9 d7 Y! y
【안즈심씨오】
+ ^" s1 R! w; b! L0 y" T( s고맙습니다 谢谢. A0 U; o2 `, O
【고맙씀니다 】
* G1 A5 c @, Q) |* v$ L
( R& j2 _$ R9 \7 Z3.다시 듣고 따라하십시요 再次听后请跟读 v, G2 I$ E- g7 Z# m
어서 오십시요 快请进; `/ i6 v: W4 I9 |
【어서 오심씨오 】
: H) l. F1 L) _, G) K5 P3 _& m5 V6 }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老师好
9 d( D J. R4 _2 k5 x【선생님, 안녕하심니까?】
; N+ R9 }. z0 C, a; Z# T$ i 앉으십시오 请坐3 c9 h& U8 @; g" ~% q: r
【안즈심씨오】
& a U1 b: T9 W, u 고맙습니다 谢谢$ w' F$ a$ {6 s: E* O% ^0 ]2 ^3 Y; R
【고맙씀니다 】/ u+ }1 _& g6 e
; d; m* J8 a: u: G4.듣고 대답하십시오 听后请回答
2 {7 ?, o9 u" |어서 오십시요 # Q6 F! t% {" y8 W; X$ z
_____________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 d, x6 U% F d G/ R, w
앉으십시오
$ A4 ?( q: k; d0 ]% z3 s- @_____________ 고맙습니다
/ l) C2 L" C9 ~; k2 S
( x0 Y2 q; W2 ? P, p0 Z5 v2 l: \4 t) X: J9 }$ I7 K% l
) _6 X. {4 h) X& ^: r/ z- P" G6 J9 `
三,句型练习
% J) i- Z, I3 {제 1과 제 1락( |8 K6 ~$ Q! F7 D3 X
유형 연습 1
) F5 `2 {% d1 t6 P1 O 가: 김 선생님
: {: H( E6 e7 K$ S& }6 t 나: 김 선생님 , 안녕하십니까?) e2 V) u! t/ Y5 V& L
1)가: 이 선생님& j( i B( P6 G9 P: j1 R
나: 이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5 r( x- l9 M n2)가: 박 선생님
9 @" T; u( D- M% u1 O8 E9 Q$ a 나: 박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0 Y" t% _7 [# X- U' Q t9 ^( c3)가: 정 선생님
' K/ Q' v4 n; l9 W' K0 ~ 나: 정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g3 \3 M' k. @: O
4)가: 야마모토 선생님
0 l/ m, S1 N ~( t! X 나: 야마모토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4 d' `8 ?4 }6 z$ ^7 B5)가: 스미스 선생님
; J# B2 i, x' q( @! c( N, ]' p 나: 스미스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 }6 f( \" \3 \ V' H" v+ x5 z) }& Y5 a$ f6 I1 i* e
유형 연습 2 ' }: T5 R! X& G9 Z9 @7 D
가: 하다 2 M. [$ c6 P! k7 W0 N8 @
나: 합니까?
5 r" H5 Q) n) f# k1)가: 가다 走,去 ' }0 w* g2 |8 f2 b# t( n
나: 갑니까?
% L; ^' g2 q6 t2)가: 오다 来
D$ i0 H( g- q 나: 옵니까? : e- j3 L$ O( \5 z- r
3)가: 공부하다 学习 : N; x! h8 D2 T7 H6 _4 M) N. a1 s
나: 공부합니까?
2 w7 l$ M, ]! B9 }0 [4)가: 읽다 读
, l/ _2 I a7 C( [. }, Q' o& n 나: 읽습니까? ( _3 @( Q" q. t2 H7 \/ Q3 h1 l4 e
5)가: 찾다 找 " M- I$ i" h J H4 E1 C6 Q
나: 찾습니까?
. b Q* S6 {6 I6 W1 u. Q8 m- T7 L) \+ t& Q. S; f
유형 연습 3
0 n: F+ d: w4 X2 N3 k$ v 가: 합니까? (예)
& H. [( ?0 B. h: P 나: 예, 합니다7 B# @' x! q% {5 @1 A5 u( S0 x9 {
1)가: 갑니까?/ n8 `/ ]$ q* i; ]
나: 예, 갑니다
$ [1 u) ]$ y5 k2)가: 옵니까?
8 O2 V) N4 {0 @3 O: T 나: 예,옵니다
4 M. r: n0 y; Y0 P7 d. K. g3)가: 공부합니까?
U; E7 S! Y* F7 q, h8 ~ 나: 예, 공부합니다' y# D! u) H! z' y
4)가: 읽습니까?
7 d! d& o7 W0 [- o- F9 Z 나: 예, 읽습니다' k/ r+ X- G! A1 @+ }# f
5)가:찾습니까?- J3 `6 o+ w3 [% \: _
나:예,찾습니다7 z! t0 R% r% |6 B) I
(四)문법 语法% Y0 s) d3 O$ G J; }$ t
1,首先了解有关语法的概念(注意与汉语不同的地方哦~). K, y8 c' s2 |/ T- Q% K% G' ?
1) 语 序: 主语 + 宾语 +谓语( ~% [8 i( m9 q3 [' a
2) 谓 词:可以构成谓语的词。通常是指动词,形容词,体词+이다
3 H) A3 A! o' ^: u$ a3 G: i3) 谓词词干:动词和形容词都以‘다’结尾,‘다’前面的部分叫做词干。# K7 F. a' z9 K: s- W9 N, F
4) 终结词尾:表示一个句子的终结的词尾叫终结词尾。
; @% G* K- {0 Q. ~$ W- W7 i7 Q) i- m 出现在句子的末尾,与谓词词干构成谓语。陈述式 疑问式 否定式 命令式 共动式7 m- w/ e, r% M- `3 P# X# k
2)表示时态
+ L5 c- m N. Y/ T2 y 现在时 过去时 将来时 ( {! q$ a/ E2 p5 ?
3)阶
/ J7 Q O# S) ~8 i3. 句子结构
4 j. M+ C/ i0 h4 l2 m/ @; U韩国语的句子至少由2个词构成,即主语和谓语。
! O9 [4 c4 j2 W. _7 @' n谓语放在句子的末尾,由动词,形容词或体词的谓词形构成! u# k& p0 N: m% C0 \& ~
주어 + 서술어( h/ w* g! R& ~ E: O
主语 谓语
2 u) h _' b' q0 d예)
+ a& E( j) S# ^, K/ X j6 w: Y아이가 웁니다 小孩哭了
4 U u3 P7 q+ _$ Q: V9 ]꽃이 핍니다 花开了6 U+ Q4 |' q* y" o# a
버스가 많습니다 Bus很多+ u; Y9 t1 H, j, w3 \
날씨가 좋습니다 天气真好
7 n% O1 C Q B* ]7 H; R t6 _+ o이것이 무엇입니까 ? 这是什么?2 O: j5 ]8 b/ R
이분이 의사입니다 这位是医生$ x5 ^( U5 r0 d* q1 E2 I6 o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x$ ]% i' x" v' u
主语 宾语 谓语
" R' Q! H8 [: A5 f3 }" C1 x예)
& o5 \2 b4 f( U' O* c그 학생이 편지를 씁니다 那个学生写信( R$ o* I3 V- K
나는 선물을 삽니다 我买礼物
" v0 Q$ V' w/ U! w& p영수가 질문을 합니다 英秀问问题
5 K3 b9 C2 H, t- K0 m R$ r+ B4.尊敬阶陈述式终结词尾' T5 o0 k! h) E2 @ I
用于谓词词干后面,表示一种尊敬的语气
% B. @2 @5 Z( S: t: M1 k 谓词词干末音节无收音时,用“—ㅂ니다* m' c& @6 N- Q% \7 D( k
谓词词干末音节有收音时,用“—습니다% I+ G3 w3 w4 {! b
예:$ B- R4 f% j% h0 E! |2 G% Z
가다 走,去) s! y, n( }% ?1 s1 ]8 W
가(다) +-ㅂ니다 =>갑니다
1 J% V1 Q! a4 P7 b. Q6 `7 C2 p9 X오다 来
+ o& X- ?( K# \* t6 Q6 i오(다) +-ㅂ니다 =>옵니다 ( w! r" ^1 p, Q# E: B. G5 M
있다 有7 T/ w9 i7 g- r8 _$ G: d
있(다) +-습니다 =>있습니다 - J; b% T4 N. Z7 w/ w) J
먹다 吃- @' ~' g0 c+ M/ w: }6 H
먹(다) +-습니다 => 먹습니다 ! ]* G; X6 N- E# v6 N# h* E+ Z
5. 尊敬阶疑问式终结词尾8 y& v: G5 S2 _- s0 N
接谓词词干后,也表示一种尊敬的语气。( H! `% d7 C' D m8 t8 d+ M2 H
谓词词干末音节无收音时,用—ㅂ니까* M' i$ z* U* \4 P) C# X* f0 D3 `
谓词词干末音节有收音时,用—습니까1 N+ f+ B$ a' m2 I
예:5 J5 i+ T6 g. L3 ]8 H$ d: y
가다 9 n5 f+ Q/ n- w7 g8 @
가 +-ㅂ니까 =>갑니까?
0 |0 m& u3 \& @, G2 W오다8 o& ~- M+ x% ?
오 +-ㅂ니까 =>옵니까? 0 [: ^( }) H1 O& Y5 {0 S5 B
있다
: }3 H- P( K( A( r: i( B5 C있 +-습니까 =>있습니까?
2 P. ~4 e/ \* l먹다+ v% t( s9 m( U6 K6 n
먹 +-습니까=> 먹습니까?
9 j ?: h& R; q% J, h9 z* f" `& h7 L; I- L4 {* u
一般疑问句,结尾时用声调,
7 K* N H7 V6 `2 Q9 D# ]但是当句子中有疑问词 누구 뭐 언제 왜 어디 ...等时结尾时用平调或降调
0 b% \7 B' ?- `; ~ w예:$ W3 D$ p# Z$ u. D8 \9 Z
미국 사람입니까 ? (升) 你是美国人吗?, I" } v7 c- C4 _* _
책이 있습니까 ? (升) 有书吗?
% z/ q m# u( C! [; B! L6 {* }이름이 무었입니까? (降) 你叫什么名字?' w& R* @6 t4 Y+ H5 r7 U7 n, l
어디에 가십니까? (降) 您去哪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