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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综合] “韩国建筑会是这幅模样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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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2-8-17 00:21:56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한국 건축은 도대체 왜 이 모양인가요
9 F9 S1 M3 y' m5 Q6 M. l+ G/ P의사에게 히포크라테스의 선서가 중요하다면 건축가에게는 작가 정신의 구현이 중요하다. 건축가 김정후 씨의 이 책은 드물게 등장하는 건축비평서로서 우리나라 건축가들의 작업세계를 진지하게 성찰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A0 t3 {. F0 O% o- b
한국 건축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건축가들이 현장에서 겪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감을 설파하며 그런 가운데서도 어떻게 좋은 건축이 만들어질 수 있었는가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 u4 @$ U1 p$ _, J* W& ?# u
한국 건축 무엇이 문제인가요? 저자는 이 구태의연하고 직설적인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고는 다시 한국 건축은 도대체 왜 이 모양인가요?라고 물으며 한국 건축의 부정적 단면을 파헤친다. 저자는 그에 대한 대안을 찾아 제시함으로써 진단과 해법을 동시에 전달하는 쉽지 않은 길을 택하고 있다. 이 땅의 대다수 건축가가 입에 달고 사는 비평 부재의 현실까지 극복해보려는 당찬 시도를 기획하고 있는 것이다. & I( x( {  @' K" i' o9 y# r4 d
또한 비평가이기 때문에 종종 받게 되는 질문, 건축가 중에서 누가 좀 괜찮은가요?에 대해 저자는 유명 건축가에서 신진 건축가에 이르는 취재원에 대한 고른 평형감각과 그들의 작가적 태도에 대한 비판적 검증 및 의미 부여의 과정을 거치며 종국엔 그가 상대하는 건축가 대부분을 비평가의 적으로서보다는 동지로서 네트워크화시키고 있다. 이것은 비평가로서의 그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기회이기도 하다. 그의 글은 건축가 봐주기식의 주례사 비평 혹은 건축가의 작업에 대한 배타적 검열관의 지위를 버리고 건축에 대한 한없는 애정에서 출발하는 그의 오롯한 건축관에서 비롯된다. 9 p% m( ]4 e0 @
한국에서 건축하기 쉬운가요? 전국적으로 새로운 모형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들썩거리는 통에 유사 이래 엄청난 물량의 건축 행위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단연 건축가 저마다가 휘파람을 불어야 마땅할 텐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전체 건축사무소의 5%에 해당하는 대형 설계사무소와 그와 비슷한 수준의 외국 설계회사가 새로 조성되는 도시 건축 물량의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다. 건축 생산에서의 부익부 빈익빈 쏠림 현상이 극에 달하고 있다. 7 n5 m2 u+ q5 L% r3 O! o- ]4 I5 N
저자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건축가들과 이론가들에게 현재 우리 주변에서 무엇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적극적으로 살피고 부닥치며 살길을 준비하자고 주장한다.
7 x: y5 ?& p3 m! w- q% O" \무엇보다 저자는 건강한 건축이 탄생하기 위해선 그를 이해하고 지지해 주는 건강한 건축주가 있었다는 데 주목하면서 작가 정신의 구현이 문화 수준의 계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강조한다. & I" @+ |/ A* b: r4 L

( r$ X" m7 G2 ~* Q4 [' k현재 건축출판시장의 주목받는 대부분의 저작은 건축가들의 것이다. 간간이 비평서가 출간되었지만 호응은 크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다른 예술 장르에 비해 평론가의 존재가 희귀종으로 분류되는 건축계에서 건축평론가 김정후 씨의 출현을 알리는 이 책의 의미는 한국 건축의 희망을 발견하는 일임에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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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2-8-17 00:21:57 | 显示全部楼层

“韩国建筑会是这幅模样呢”

</p>如果说对于医生而言希波克拉底的宣誓很重要,那么对于建筑家而言,“作家精神”的体现是非常重要的。建筑家金廷厚的这本书作为罕见的建筑批评书,在书中真挚地反省了韩国建筑家们的工作世界。
+ G: @; M# u4 s  ]7 H以对韩国建筑的问题意识为基础,阐明建筑家们在现场经历的理想与现实的背离感,并用温和的视线去看待在那样的情况下,怎样能够建造出好的建筑。
' y) ~+ I6 n9 U) d“韩国建筑的问题是什么?”作者在给自己抛出了这个旧态依然且直接性的提问之后,再次提问:“韩国建筑到底为什么会是这幅模样?”剖析了韩国建筑的否定性的一面。作者选择了通过寻找并提出对其的代替方案,同时传达诊断和解决方法的不太容易的路。他还在策划甚至想要试图去克服这片土地的大多数建筑家几乎每天都挂在嘴边的“批评不在”的现实情况。
7 C" N  J- G9 B! @/ l另外,对于由于是批评家因此经常会被问到的问题,“在建筑家中,哪一位比较不错?”作者经过对从著名建筑家到新进建筑家的信息来源的均匀平衡感和对他们的作家性态度的批判验证及赋予意义的过程,最终不是将他面对的大部分建筑家划分为批评家的敌人,而是作为同志达成网络化。从中可以确认作为批评家的他的潜力。他的文章舍弃了照顾建筑家的偏袒式评论或是对建筑家的工作的排他性审阅官的地位,而是基于从对建筑的无限的热爱出发的完美的建筑观为基础。 ) h. x/ v9 ^- G5 m
“在韩国,做建筑很容易吗?”在全国都在为了建设新模型的城市而沸腾的情况下,有史以来第一次如此庞大规模的建筑工程在同时进行。当然,建筑家应该各自发挥出自己的特色,但是现实却并非如此。相当于全体建筑事务所的5%的大型设计事务所和与其相似水平的外国设计公司独占了正在新组建的城市建筑工程的90%以上。在建筑生产上的贫富两极分化现象达到了极致。 " s  z- U9 `: f
作者号召向生活在这个时代的韩国建筑家和理论家们对于目前在我们周边正在发生些什么,积极地观察和接触,好准备活路。
% e) G; d7 V# N4 k# D# I首先,作者关注的是之所以能够诞生出健康的建筑,是因为有予以理解和支持的健康的建筑家的存在,并强调作家精神的体现与文化水平的启发有着密切的关系。 0 f  D" q9 i7 g+ Y/ ]9 ?
目前,受到建筑出版市场关注的大部分著作都是建筑家们的作品。偶尔也出版了一些批评书籍,但是反响一直不是很大。在和其他艺术题材相比,评论家的存在被分类为稀有种类的建筑界,宣告“建筑评论家金廷厚”问世的这本书,意义在于发现韩国建筑的希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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