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쑤 여기가 바로 용궁이네!, R5 _, }& c: U- I'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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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오후 경북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에 있는 고택 독락당에서는 툭 트인 자연 공간에서 판소리의 흥취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완창 음반 녹음이 이뤄졌다. 국악방송과 국악전문음반사 악당이반이 공동 기획한 판소리 자연녹음 현장. 400여 년 전 지어진 고즈넉한 한옥 사랑채에 앉은 정순임 명창(64)은 완창 판소리 수궁가로 관객들을 초여름의 시원한 수궁으로 인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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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b, T( K' n3 _. z( H- z독락당은 조선 중종 때 성리학자인 회재 이언적( 14911553) 선생이 1516년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온 뒤 거처한 유서 깊은 건물. 사방이 시원스레 뚫린 대청마루에는 나비가 날아 다녔고, 흙돌담을 넘어온 바람은 뜰 앞 비자나무의 무성한 잎을 흔들어대며 마치 비가 오는 듯한 시원한 소리를 냈다. ' t9 K/ _8 H5 Y9 E4 p* v& ~9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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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는 소리꾼과 고수가 사설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관객들의 추임새가 중요합니다. 이번 음반에는 풀벌레 소리, 바람소리, 물소리도 다 들어갑니다. 힘들더라도 추임새를 끝까지 열심히 넣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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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O( Z+ D+ }. h, e+ x7 A이날 녹음을 맡은 김영일 악당이반 대표는 마이크를 정순임 명창 앞에 한 대, 고수 앞에 한 대, 그리고 20여 명의 관객들 앞에 두 대 설치했다. 현장 음을 최대한 잡아내겠다는 의지였다. 수궁가의 하이라이트는 육지에 간을 빼놓고 왔다는 토끼의 말에 용왕이 진노하는 대목. 중모리 장단에 맞춰 한껏 달아오른 명창의 목소리에 갑자기 담장너머 동네아이들의 떠드는 소리가 끼어들었다. 자칫 녹음이 중단될 위기의 아슬아슬한 상황. 관객들은 더욱 열심히 얼쑤 좋다하는 추임새로 외부의 소음을 덮어버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