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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韩语语法] 韩语语法辅导:词类概论(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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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2-8-17 00:50:13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 D. p( Q8 s  k5 a7 q  X8 d  使动=>主语指使别人进行动作的文法功能。
( P( }+ r  J0 ^2 i5 s. H% V  # 主动: 主语直接参与动作.5 S1 B/ X! |5 I: P/ t
  例> 철수가 책을 읽었다. (主动态) =>(선생님께서) 철수에게 책을 읽히셨다. (使动态)8 k: b' S9 E/ }2 H3 i) ^
  얼음이 녹는다. (主动态) => (난롯불이) 얼음을 녹인다. (使动态)
/ }, b: {; i% ?0 R1 L5 a  철수가 짐을 졌다. (主动态) => (아버지가) 철수에게 짐을 지웠다. (使动态)
; r. Z! @. v+ O5 g# X6 l  F1 l  使动态的特征
/ v' A& G& X/ x# D3 B  ⑴ 与主动态语句比较文章成分被变化. 即;主动态语句中的主语在使动态句子中变成壮语,而且新出现主语
3 h4 ]9 J, Y$ }7 U" X( ~% @) I  ⑵ 动词变为使动词
" z. V! \# D8 F: Y$ }  ⑶ 部分谓词重叠使用两个使动接词尾. (双重使动)
. M; S, m# w7 ^) ^2 `$ [  例> 서다 → 서이우다 → 세우다. 자다 → 자이우다 → 재우다.9 S) n4 I3 Z; b1 M6 A; {
  뜨다 → 뜨이우다 → 띄우다. 차다 → 차이우다 → 채우다.
/ ]- I3 e( I5 R7 v+ i! h+ j  ⑷ 特殊的使动接尾词! N0 ?! t1 |$ v4 ?$ Y  z" o
  예> 없다 → 없애다. (-애-) 젖다 → 적시다. (-시-)
* Z1 o- z7 o3 Y* h. U  使动文的分支2 H' s& z$ B: A  P: p2 Y3 x5 W
  ⑴ 派生法使动文
* k7 U1 d0 \; x9 u  w( E. ~  → ① 动词上结合使动接尾词’-이-,-히-,-리-,-기-,-우-,-구-,-추-’实现的使动文。" m* k/ t: h/ }4 ^# [
  ② 派生法使动文极为有限,只有一小部分的动词和形容词中出现。
: j$ `3 k* ]% X  K7 J  ③ 使动词 :7 y. ^5 A/ j' C. L
  늘이다(加大), 끓이다(熬),
9 {5 s7 A3 {. V/ R5 o$ {  높이다(提高), 좁히다(变窄),  O# \; c0 Y8 @% v
  괴롭히다(折磨), 둥글리다(弄圆),: I7 \6 H7 m/ R9 w/ O/ y3 b, r
  살리다(救活), 남기다(剩),
, k0 [; ]: E! P5 G& V" k  웃기다(弄笑), 굶기다(饿),
: |5 w6 }4 J; m  숨기다(藏匿), 비우다(倒空),
1 J) @5 I* _6 u4 Q' w! b  깨우다(叫醒), 가리우다(遮挡),
# [5 i: A- a. G- j# |2 Z# m  달구다(烧红), 일구다(开垦),
/ S8 J1 y6 q' O  @+ c$ L% C  솟구다(上涌), 돋구다(提升),
" y; F( f. D6 i0 t$ u# M* X3 d  갖추다(备下), 늦추다(减缓),
  O/ s7 n" D$ X  맞추다(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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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2-8-17 00:50:14 | 显示全部楼层

韩语语法辅导:词类概论(20)

例> 고무줄을 느리었다 抻长了皮筋。3 F( S. P7 J1 j! t, |. T
  국을 끓이다 熬汤。" r: k' d: e" `
  인기를 높이다 提高人气。: e# p# D' C8 O+ m3 ?! m; H# X8 n
  공간을 좁혔다 弄窄空间。
# Y) Z: @0 q1 g/ G1 m  이 일은 나의 마음을 괴롭혔다 这件事使我的心受折磨。
" m% }3 s: I( e/ ?$ t+ a: c$ M/ @  사각 나무 목을 둥글리었다 把方木弄圆了。
' F3 m! u! L3 M6 ]5 \  죽어 가는 말을 살리었다 救活了要死的马。
% n. c  s$ a5 e: m/ ^  밥을 남겼다 剩下了饭。* b( P, R$ X. F& r8 Q
  하고 있는 모습이 웃기다 所做的姿态让人发笑。& z0 u/ z: S9 k, F2 v/ m# @9 T
  돼지를 굶기다 让猪饿着。2 z5 m- d: M1 Z" U; x! v: n3 a; h
  돈을 안전한 곳에 숨겼다 把潜藏在了安全的地方。  D( n5 H: t5 E! |$ z
  가방을 비우다 倒空行包。/ j$ P" n2 h. }0 s# Y
  자는 애기를 깨웠다 叫醒了睡着的孩子。
7 D4 |- Z4 C! _  손으로 얼굴을 가리웠다. 用手遮挡了脸。/ l! u# A* z, {6 f, I
  쇠를 벌것게 달구다 把铁烧红了。- R" \' H2 Y9 l7 k9 ^2 V" A( x
  논 밭을 일구다 开垦田地。& \  N1 Z3 ]3 j' Z7 S6 m2 K7 x
  연기가 하늘를 솟구었다 烟升向了天空
* y' ?; n* G, ]6 r, k$ K) d  여행 갈 행낭을 갖추었다 准备好了要旅行的行囊。  A5 @. g0 P  x7 j. q
  출발 시간을 9시에서 10로 늦추었다 将出发时间从9点延缓到10点。
% x2 B4 G- p# S- M  나는 이 문제를 맞추었다 我猜对了这道题。! m9 G- _) r6 u& y  Y# J0 k
  따스한 햇살이 얼음을 녹인다. 温暖的阳光融化了冰。8 N! w& i. b& N4 k$ m
  주인이 당나귀에게 짐을 지웠다. 主人把货物托在了驴背上。
' C  D) v# [2 g5 J) M- b& m  선생님께서 눈높이를 낮추신다. 老师放低了目光
/ `- o1 A4 S  P* J; P5 s0 V  ⑵ 通史性使动文(通史性:不分年代,贯通整个历史)4 `7 }" S0 u) t9 B2 r$ o# j
  → ① 在辅助连接词尾 ’-게’和辅助谓词’하다’构成的使动文。' l" g9 t( e) o3 j: D* ]
  ② 通史性使动文可以比较自由的构成。
5 k+ O" q' k6 L! l* E8 n. e6 }. |% Q  例> 따스한 해살이 얼음을 녹게 했다.
( B5 p5 ?& e' I& V8 ?$ Z) T0 s; _0 i  주인이 당나귀에게 짐을 지게 했다.
5 w, l+ k7 _8 H2 {+ H  B  선생님께서 눈높이를 낮게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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