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과 미장원, 이발소
% ?+ w: j6 _% \ 수업목적:
% B$ P# X0 [2 s1 G Z D" n 1.사상목적:: j- M) K1 s7 `% S4 A1 Z4 F- i
2.지식목적:과문에 나오는 관련 조사와 문형을 장악시키고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한다.
! ], F! E2 i4 t0 l" e 3.능력목적:미장원, 이발소에 유관되는 지식을 주어 미장원이나 이발소에 가서 한국말로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려는 데 있다.; @& u/ o3 M4 \+ i2 g
수업중점:미장원이나 이발소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단어, 문형들을장악시키는 것.
! I9 R2 i% a8 C7 {5 r3 }6 i5 z 수업후 기
; b E4 @- ]' b4 X 교수목적 교대하고 제16과 단어와 과문암송검사
, h5 ^$ p* t; B" d' t- g 1.새 단어 공부( t- {: @) N8 C% [& u; M8 V( P
거울, 다듬다, 단정하다, 뒷머리, 드라이, 면도, 손질하다, 미용사, 스포츠머리, 앞머리, 어울리다, 이발소, 옆머리, 파마, 공사, 낫다, 다이어트, 대신, 마음, 무스, 생각나다, 자연환경, 특별히, 파괴, 헹구다, 샴푸, 스프레이, 프레온, 가스 머리를 감다, 이사 가다,+ S& v- {- B1 \" _
2.기본문형2 X+ K4 ~8 j3 D5 O# O
1)-는 게 좋겠다0 o! d$ v" B. Y7 f% _
(1)의미-동사 어
, O# Y8 @4 t4 K2 O4 C 간에 붙어 어떤 사건이나 사람에 대해 충고하거나 완곡하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때 쓰인다.
9 P2 p0 B; i. v* {3 X, Q* z2 E* K (2)보기-ㄱ: 감기에 걸려서 머리가 아프고 추워요.
( ~: [2 T. i7 U' j5 }' ^ ㄴ: 그러면 오늘은 집에 일찍 가서 푹 쉬는게 좋겠어요.
) j/ S9 M8 m3 F1 ]2 `+ g; t" g 2)-ㄴ 김에- b" M; V$ A( H2 W9 ?3 _+ |& K
(1)의미-동사 뒤에 붙어 어떤 일을 하는 동시에 다른 일을 마저 함 을 나타낸다.
6 F8 L+ v3 y6 t1 t) Q (2)보기-ㄱ: 시재에 나온 김에 저녁 식사까지 했으면 좋겠어요.
( ~# J* ?0 r6 v0 o ㄴ: 그렇게 합시다.6 E- C3 [; ^/ j+ y/ W
3)-아/어 보이다.
6 ~6 h, |( P9 N. U. X& P* m (1)의미- 화자의 주관적인 느낌이나 생각을 나타낸다.
' @6 d+ f! p+ g5 l5 K# H (2)보기-ㄱ: 요즘 참 건강해 보여요.+ n0 |; Z5 I; X: Z% F9 A' R
ㄴ: 네, 운동을 좀 열심히 했어요.- i2 c" V: C D& s: S$ N# e
4)아니면2 O. t- U) e1 z- b( e
(1)의미-명사와 명사 사이, 구절과 구절 사이에 붙어 양자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함을 나타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