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모음 “ㅏ, ㅓ, ㅗ, ㅜ, ㅣ”
' v: g6 k+ ?; m9 [ 标准韩国语教案 第一册第一课5 I" z" q% P! R5 E' N6 H9 ?
수업목적: 한국어 모음 "ㅏ, ㅓ, ㅗ, ㅜ, ㅣ"의 발음원리를) @. p7 P2 u8 ^
이해시키고 정확히 장악하도록 한다.8 H( r2 R9 m3 i4 i/ A
수업중점: "ㅏ, ㅓ, ㅗ, ㅜ"의 정확한 발음원리 이해9 l0 Z8 f8 E) R, m" b
수업난점: "ㅏ" 와 "ㅓ"발음의 구별, 원순 모음 "ㅗ, ㅜ"의 발음 원리 장악.
4 A3 W& g) p! ~2 D3 I7 K 시간배정: 2시간
% Z/ k. q* J6 c! R( X 수업방법: 교사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6 Z3 M1 W+ f- ]5 d$ |
수업내용:"ㅏ, ㅓ, ㅗ, ㅜ, ㅣ"의 발음 및 관련 단어 익히기.8 ~4 V% B7 D8 m) `
수업절차! S4 e1 U" x1 d2 E3 ]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4 ?8 Q& M6 Y/ M! }+ E/ V# L 학생활동* {) }) U3 M% x# Z, A
一.이끌기5 h0 ?% V/ y) Q& @+ ?
二.새 지식 전수
) ] g( v5 d! g% v4 s 三.다지기
3 n4 b; c8 l* z1 x% y3 B8 G 四.수업후기
1 q* j8 K* y7 o2 i% E7 x9 P, a" S+ Q 수업내용 및 절차:* m4 A& ~6 K: D0 Z( `% Z5 q- f* j* F
ㅡ .이끌기: “한국에 대해 얼마 알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으로 한국어에 한층 더 흥취를 가지게 한다.
- _9 g& [& S7 g/ K& g1 D% U 二 .새 지식 전수:
6 Z5 k+ T) {3 C+ e' N 1. 한글소개: ㄱ. 한글은 표음자모이다 ㄴ: 15세기 조선왕국의 제4대국왕세종이 학자들을 이끌어 창조한것이 이다.
( ~8 Q) C3 c8 ~9 w6 N7 ? ㄷ.한국문자의 창작원리 자음은 발음기관을 모방하여 창조했음.
3 f1 `2 p# u" A6 N! @4 Y" y( ^ 모음은 天.地. 人을 기본으로 창조했음.ㄹ. 자모는40개 그중 자음은 19개 ,모음은 21개 단모음 10개 겹모음 11개..ㅁ.한글의 구조:
& T O& ^( }7 ]. ~4 \ 모음→아 자음+모음→가 자음+모음+자음→말 자음+모음+자음+자음→값
, m; b9 ^5 b6 g! R 2 . 모음 “ㅏ, ㅓ, ㅗ, ㅜ, ㅣ”의 발음원리9 x2 a0 A2 M7 |" @7 N
1) ‘ㅏ’의 발음방법* E& I5 C& b z' c- C! ^ C
发音时, 口自然张开, 下颚向下伸, 舌间也随之向下, 嘴唇自然放松, 即可发出此音.
/ T/ ^" u9 v- B: @4 R: i4 h9 \ 2) ‘ㅓ’의 발음방법, w1 ]8 _4 j! P+ U
发音时, 口比张的小一些, 舌要稍微抬起.
- ?0 t' H+ t, _ 3) ‘ㅗ’의 발음방법) w/ t' Z8 f( b. [# p3 K% a
发音时, 口稍微张开,双唇向前拢成圆形,舌向后部自然抬起。
. I* W, U0 w g: ?/ m 4) ‘ㅜ’의 발음방법 y; v$ M' r, x
发音时, 口比《ㅗ》时张得更小一些,双唇拢成圆形。
4 `4 a0 l. g/ I 5) ‘ㅣ’의 발음방법1 c3 O/ ~& J: W+ X0 j% d
发音时, 口稍微张开, 舌面抬起贴近上腭, 双唇向左右自然张开.7 S* z* F/ w( }$ B, W* s7 j$ R
*字母ㅇ:韩国语字母“ㅇ”有两种用法。元音前面的“ㅇ”,没有任何音值,只是为了使元音音节字看起来更整齐而已。如元音音节“ㅏ,ㅓ,ㅗ,ㅜ,ㅣ”,应写成“아、어、오、우、이”。但元音后面的“ㅇ”是辅音韵尾,其音值为[ɧ]。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