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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韩语词汇] 韩语词汇学习:标砖韩国语教案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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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2-8-17 00:58:45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수업목적:1. 한국어 홑받침 "ㄱ, ㄴ, ㄷ, ㄹ, ㅂ, ㅇ"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S9 |- p1 y" ?( X. \! Y2 d& U
  2. 어휘와 일상용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5 V. z0 R' @: S# B+ O  수업중점:홑받침 "ㄱ, ㄴ, ㄷ, ㄹ, ㅂ, ㅇ"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N# ~5 a7 b# a7 C" N4 `
  수업난점:"ㄱ"발음과 "ㅇ"발음을 정확히 이해시키는것
7 P# i8 q. B6 U& Q4 o  수업도구: 녹음기
# v; C. t( i3 @' h5 r! B' c  Y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P5 S& x) B; R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 R* q5 P" |7 O. c( ~5 ?
  수업내용및 절차:
$ S7 ]) ]& c  I. D, C0 k1 t. y& N  수업절차6 i# }2 B* |$ b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X5 @2 j. C7 c! u0 ?4 Y
  학생활동9 E9 X+ B5 M) |- {
  一.이끌기1 d3 v! C1 H8 o" P7 L' Z2 p; Q
  二.새 지식 전수. t* z; l. V0 ?0 v" _
  三.다지기1 l* u! b9 c* ?& ^; |
  五.수업후기
( d3 m1 ~4 c2 N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자음을 복습하면서 “그 자음들이 원인뒤에 왔을때는 무엇으로 발음될까요?” 라는 물음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 L7 C7 A3 A0 Q8 K, t3 y* z/ `$ @* A  1. 이론설명
+ V1 O3 F" v% b  Q, ?  40개 자음중에서 [ㄸ,ㅃ,ㅉ]를 제외하고는 기타 자음들은 모음뒤에서 모두 받침으로 될수있다. 한국어의 받침은 총 27개인게 홑받침과 겹받침으로 나눌수 있는데 실제 발음은 일곱개 (ㄱ, ㄴ, ㄷ, ㄹ, ㅂ, ㅇ ) 발음이다. 기타 받침들은 문자로 볼때는 위의 일곱개와 다르지만 발음은 같다. 그러니까 이번 시간 수업은 받침부분에서 아주 중요함으로 잘 들어 주기를 바랍니다.9 k( d! `+ M8 c  ~$ T% |
  2. 홑받침 "ㄱ, ㄴ, ㄷ, ㄹ, ㅂ, ㅇ"의 발음원리/방법 설명한다.8 {3 x. v- D% O5 o2 a0 q' R
  1)받침 “ㄱ”의 발음방법+ o2 J+ D8 N4 o4 k4 i* P
  发音时,使舌根贴近软腭,堵住气流不使其爆破而成音。. b  B5 a7 T" H* j9 I( k
  2) 받침“ㄴ”의 발음방법2 k" c% W6 U* z) w6 [1 c. a
  发音时,用舌尖抵住上齿,同时使气流通过鼻腔而成音。+ @( j/ M4 Q* [, A& y: j
  3) 받침“ㄷ”의 발음방법
' M4 u/ f5 ~& a8 ~  发音时,用舌尖抵住上齿,使气流完全被舌尖阻塞而成音。
; N! m0 J$ D* \: @$ T: i; {6 e; M  4) 받침“ㄹ”의 발음방법
! n& {1 m3 j( T  发音时, 用舌尖抵住上齿,使气流擦过舌两侧而成音。注意不要发汉语的儿化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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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2-8-17 00:58:46 | 显示全部楼层

韩语词汇学习:标砖韩国语教案1-9

  5) 받침“ㅁ”의 발음방법- r" t+ l8 H( |" c  Q
  发音时,双唇紧闭,使气流通过鼻腔泄出而成音。
4 w2 C1 K/ B* n! y3 L+ b% u" h7 ]  6)받침“ㅂ”의 발음방법& q* b( d! @3 u( k8 F6 a& f
  发音时,双唇紧闭,使气流完全在双唇内被阻塞而成音。' W* k0 s3 I+ W6 H
  7)在韩国语中, 这个符号作收音时才是字母。发音时,将气流堵住在舌根与软腭之间,然后使气流通过鼻腔而成音。- v: o# f1 j* W* j& f3 N! V8 c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 비슷한 음절을 집중적으로 따라읽힌다.)
" o/ Q& o. U' C  1)음절 읽기:학-항, 간-갇, 답-담, 돌-둘, 숨-쉼, 평-핑, 정-증, 걷-글, 등-득, 행-핵, 물-믈, 별-벨
8 H* |5 `; R% R0 ~! q2 [  2)음절 쓰기: 감
  `7 H) h5 g7 G0 R6 x3 `+ @' p" H6 r  -갑, 간-갇, 답-담, 돌-둘, 숨-쉼, 평-핑, 정-증, 걷-글, 등-득, 행-핵, 물-믈, 별-벨,항-행,냉-능; u; u8 O; @" d, P% }. d' |) J, u
  3. 단어 공부 (읽기와 뜻 기억 하기 ) ( 많이 읽히고 자유독과 지명독을 시켜본후 잘 안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하고 연습시킨다..)5 C- y- i# O0 C, T8 J4 B  R% \+ l
  국, 눈, 걷다, 밍, 마음, 밥,공장, 목, 문, 굳다, 달, 남, 입, 강, 떡, 술, 살, 귤, 학생, 군인, 교육, 손님, 냉면, 행복, 목.
8 E% q# k  A/ o5 y7 Q  4. 일상 회화 따라하기8 x7 i2 {' W  v
  가: 학교가 멀어요? 学校远吗?
' P2 f9 a  K7 M, }2 _, c4 ?  나: 아니오.가까워요. 不,很近。
" `2 c$ E; l$ `# y  5.숙제주기
$ s; Y( q# p8 n6 T, Q: p& X3 x  1) 발음연습 ( 음절, 단어 )
  @' z9 K+ ^) w  2) 단어와 일상회화 뜻 기억하기
# B6 Z3 R1 P! {  제 9과 홑받침! [' e- {/ \( t) |4 u
  받침: 자음이 모음뒤에 왔을때를 말한다. (ㄸ,ㅃ,ㅉ를 제외)
* G, z4 L: e# }  O  총받침27개= 홑받침(16)+겹받침(11)
/ `4 R/ Y: F' n) p. ]7 |- D! }4 F  실제발음- 7개" y. h7 f+ M, N! Y
  받침
& J/ e% R2 J' [3 I* R' s  ㄱ ㄴ ㄷ ㄹ ㅁ ㅂ ㅇ
+ Y, [4 k0 B, }3 r  자음# o4 D8 R9 Q0 b, P! H% q
  맘=ㅁ +ㅏ+ㅁ
/ S, P5 ?5 i  s* J: {+ [) _  ”ㄱ”와 “ ㅇ” 발음을 제대로 내는 학생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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