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겹받침 "ㄳ, ㅄ, ㄵ, ㄽ, ㄾ"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Y4 q/ Z* w7 P2 z6 p0 \. \0 r
2. 어휘와 일상용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 C% q" X# O, x; }3 Q 수업중점: 겹받침 "ㄳ, ㅄ, ㄵ, ㄽ, ㄾ"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 x, n) _+ `$ ~7 c2 I 수업난점: 받침의 대표적인 발음에 대한 기억+ {( K: n, I7 f$ U- w4 L C
수업도구: 녹음기' Y- L+ }1 E2 b3 }5 H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2 Y' J& P6 Y# o6 f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
+ x1 W7 J4 C z% b 수업내용및 절차:
+ X! _ O0 c2 @! _. s 수업절차2 W7 d8 v3 n( N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T' c, F) N: P4 M# G. h' ^
학생활동* C4 `( v8 v3 Q) R' p& a/ M
一.이끌기, M& ~, U7 C$ u" `% Q n7 i
二.새 지식 전수: y0 n7 O* l2 U) {3 m) R/ Q
三.다지기
+ B7 _! O& s% Y$ A; g- j, w4 a 四.판서
, f# B1 b7 K! u% D u 五.수업후기
8 s+ D! D2 ]5 X+ U; J 홑받침의 발음을 복습한다.$ E" M1 A) y9 ]5 g
1. 겹받침"ㄳ, ㅄ, ㄵ, ㄽ, ㄾ"의 발음원리/방법 설명한다.8 D' s& k6 F9 j$ y1 u
겹받침"ㄳ, ㅄ, ㄵ, ㄽ, ㄾ"는 혼자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되는 음절과 연계될때 왼쪽받침의 발음만 내고 오른쪽은 발음하지 않는다.
2 \: ?3 E E# U' _: R- C( P" n9 R( Q4 p ㄳ-[ㄱ], ㅄ-[ㅂ], ㄵ-[ㄴ], ㄽ-[ㄹ], ㄾ-[ㄹ]
' s/ ]( N2 S; z2 y5 g2 @ 예를들면 삯[삭] , 값-[갑], 앉-[안], 곬-[골], 핤-[할],
- L" c) N c) x/ V2 P 2. 음절 연습(읽기와 쓰기) 을 시킨다. l" ]* ]4 A0 b7 v
1)음절 읽기: 삯-삭-삿, 몫-목-못, 넋-넉-넛, 없-업-엇, 얹-언-엊, 핥-할-핱, 곬-골-곳, P' Y8 L7 d8 Z4 K* j
2)음절 쓰기: (연습문제)
, [) G$ ?" |4 z( r3 O7 Q) @ 3. 단어 공부 (읽기와 뜻 기억 하기 ) ( 많이 읽히고 자유독과 지명독을 시켜본후 잘 안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하고 연습시킨다..)+ r7 Q3 l+ L. `0 o# ~3 n
4.숙제주기
|& X0 |+ F7 I 1)발음연습 ( 음절, 단어 )
3 @6 t% m& y9 f 2)단어와 일상용어 뜻 기억하기
# V3 k2 H6 ^8 y: C) Q 제 11과 겹받침 ㄳ,ㅄ,ㄵ, ㄽ, ㄾ0 N- m' w! t# h
ㄳ ------ [ㄱ] ㄽ-------[ㄹ]
1 A1 n: C* m- Y ㅄ ------[ㅂ] ㄾ-------[ㄹ]
, i5 y/ L( S+ }8 k9 a ㄵ---[ㄴ]- b4 |$ x2 r5 ~' G) e* ?" j1 C
학생들의 발음이 점점 좋아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