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다: 먹+습니다.—먹습니다.8 u/ g5 D' o$ H4 A
좋다: 좋다+습니다.—좋습니다.; j2 c% h2 ~2 Z! ~. E4 ~7 A T
3) -ㅂ/습니까
H8 K) e! f0 `# h6 |) [1 H -ㅂ/습니까是疑问式终结词尾,接谓词词干后,7 X. M, Q, A1 i) C* e+ K
也表示一种尊敬的语气。词干为开音节时 用ㅂ니까 ,词干为闭音节时用습니까.
& _+ @, {" _7 K; M/ a0 z* C 보기: 가다: 가+ ㅂ니까—갑니까?
* t7 x9 O# z+ [2 q) n {% | 먹다: 먹+습니까—먹습니까?
+ R) f3 V6 n' \; V+ P: i 공부합니까? 네, 공부합니다.
5 \$ E8 @1 _2 R$ u( ~, J( ?1 i9 v4 h 재미있습니까? 네, 재미있습니다.1 P& M* G( q- G, Y; L) k0 d
4) —이다, Q9 a6 S+ E4 @2 N" [
体词不能单独做谓语,若将体词用做谓语时,体词后 必须接谓格助词“이다”。体词为开音节时,이可以省略。5 `3 o1 f9 H' o' H2 O0 |
보기: 학생+이다—학생이다.: B4 j9 n' }! p0 R1 |% J X, X
남자+이다—남자이다.(남자다), H) T% J: L3 ~2 P, `
사람이다 – 사람입니다 – 사람입니까?4 g/ f' P5 v7 y+ X( z
5) -은/는
1 w' C9 C0 P0 t6 A7 L; |! j4 e 表示主语,接于体词后表示他所陈述的主题。开音节后用는, 闭音节后用은.3 X3 w9 @0 m X6 k" w ~
보기: 나: 나+는—나는 …4 l1 X2 m4 e8 e @
한국 사람: 한국 사람+은 – 한국 사람은 …' \5 F) S0 P9 W6 f
나는 중국사람입니다., G( g( X% N3 |7 c/ Q+ z
우리 선생님은 여자입니다.
6 r a7 b9 L" i! p 여기(은/는) 서울대학교입니다., t/ }8 c; z& o* Z$ Y/ s
저(은/는) 학생입니다.
- e. _9 Q e. X. R9 j; e; a 우리 고향(은/는) 위해입니다.
7 V8 e8 c \. |/ Y- n) H( O! x 국적(은/는) 중국입니다.
( `2 y( D1 F/ P1 V) ^, ~1 _ 연습: 책 44,45,46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