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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韩语词汇] 韩语词汇学习:标砖韩国语教案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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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2-8-17 00:58:45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제 13 과 인사 (자기소개)9 |& }1 v) G: E
  수업목적:
! d$ J3 }3 _3 P' {" r: V" r  1.사상목적:한국어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6 Z0 y  l/ ^5 G! ?
  2.지식목적:한국어의 문법구조를 이해하게 하고 종결어미를 잘 장악하게 하려는데 있다.
6 u9 s! y0 ?2 S" Q* ]  3.능력목표:자기소개와 간단한 인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3 I7 a+ W) Z! b# i5 L
  수업중점:종결어미의 활용과 사용에 중점을 둔다.. W) `+ F/ `6 l2 x0 K) H
  수업난점:문법을 이용하여 간단한 인사를 하게 한다.
) G5 m- Q  ^; S  z0 U  수업기구:녹음기,IT등
) w+ [% f+ ~! j! p/ K/ ?  수업방법:제시법,강의법,토론법
. ^0 D* B- c2 h9 e( q  수업시간:6시간
2 q3 O# a  Q+ C: y- z' l6 s1 N/ _  수업과정:$ T0 E6 M; W4 M2 D' f' l( U  S
  수업보조
9 A0 N7 q  A1 x% O9 K$ c% A  교사활동6 L! E: J4 I. N3 j
  학생활동
+ B- m3 K" c6 q  R- w0 ^8 _  一、이끌기1 m7 L. ~# g3 R" p
  二、새 과목
+ M; C) j! T8 Y+ i1 A  三、연습) b' X' R6 u" V+ u
  四、숙제
% d' T3 t+ t6 W/ ]+ J* K4 C. d3 x  총결어
% D6 O4 M+ X5 h3 {  교수목적 교대하고 제12과 단어와 음변현상을 복습  * i0 I# i' z" M% b
  1.새 단어 공부& L5 ^" Y" x" O  L! F' W4 Q
  인사:(名词)问候,打招呼 인사말 问候语 인사하다 问候(动词)
) U' V* ~" I9 N  하다: ①( 他动词 ) 做 인사를 하다 问候
  x1 A2 _! }0 R$ q1 ^  ②(形容词)용감하다 勇敢
' |# M" r' _% q  —씨: (后缀)先生,氏,依存名词,不完全名词。接在听话人或第三者的姓、姓名、名字之后,以表示亲密或尊敬,但不可以用于自己或自己家人的姓名之后。例:김씨,왕단씨
$ l6 C. r& i0 M* }; x' E  학교: 서울대학교,首尔大 북경대학교,北京大学 위해 직업학원 威海职业学院. i3 D7 Y2 E' `" O# o$ g
  한국사=한국 역사 韩国历史& U' T: p$ o; _/ s
  회사에 다니다: 在公司上班 학교에 다니다: 上学 학원에 다니다: 上学院
& }6 n" B, _6 J( K- B$ Q  s0 E; R  자기소개: 自我介绍 자기: 自己 소개: 介绍
% ^8 f4 c, }6 z# S# Z  소개하다: 介绍(动词)" Q) E4 o; N: Q: x) _
  나 “我”的一般用语 “저” 我的自谦语  K( q4 R3 @% X7 Z4 G! b2 i& B
  전공:专业 전공하다:专攻
3 \$ }" ~4 F6 z; g9 {; e  1. 발음 장악% N6 S. E( x8 Y* I6 E7 X  T; v! [
  입니다.—임니다. 입니까—임니까( M' R) o+ p" b- O) y! H5 y9 D
  학생—학쌩 북경대학 –북경대학& ^+ |' _7 C# l/ c# ^) t
  국적- 국쩍 읽다—익따
3 ]3 D9 g4 u. g# ^7 |3 T9 b  듣다—듣따 생년월일—생년워릴( g) ^: f' u) a+ C+ T, L; N! u
  3. 기본문형; E& j, E2 J  d- K
  1) 韩国语的结构:韩国语与汉语的语序不一样,一般是主语+宾语+谓语即:
! z+ X4 c; b$ x  我 报纸 读。! F9 z; b3 s; Y9 @1 m
  나 신문 보다.. v, T0 u4 Q0 F2 Y* a
  在韩国语句子中,体词后面接助词,谓词后面接词尾。$ [& K6 o% e1 E$ n$ e6 K
  나는 신문을 봅니다.7 R7 L2 D+ i- i8 I2 L" d  F
  2) -ㅂ/습니다./ d5 t0 L0 r7 F4 o9 W
  “ㅂ 니다./습니다.”是陈述型终结词尾。用于谓词词干后,表示一种尊敬的语气。当听话者必说话者年纪大,或听话者是说话者的上级,听话者与说话者不很熟悉时,使用这一格式。( d3 N( Q0 q9 a4 V: K, p( k
  보기: 가다: 가+ ㅂ니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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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2-8-17 00:58:46 | 显示全部楼层

韩语词汇学习:标砖韩国语教案1-13

  먹다: 먹+습니다.—먹습니다.8 u/ g5 D' o$ H4 A
  좋다: 좋다+습니다.—좋습니다.; j2 c% h2 ~2 Z! ~. E4 ~7 A  T
  3) -ㅂ/습니까
  H8 K) e! f0 `# h6 |) [1 H  -ㅂ/습니까是疑问式终结词尾,接谓词词干后,7 X. M, Q, A1 i) C* e+ K
  也表示一种尊敬的语气。词干为开音节时 用ㅂ니까 ,词干为闭音节时用습니까.
& _+ @, {" _7 K; M/ a0 z* C  보기: 가다: 가+ ㅂ니까—갑니까?
* t7 x9 O# z+ [2 q) n  {% |  먹다: 먹+습니까—먹습니까?
+ R) f3 V6 n' \; V+ P: i  공부합니까? 네, 공부합니다.
5 \$ E8 @1 _2 R$ u( ~, J( ?1 i9 v4 h  재미있습니까? 네, 재미있습니다.1 P& M* G( q- G, Y; L) k0 d
  4) —이다, Q9 a6 S+ E4 @2 N" [
  体词不能单独做谓语,若将体词用做谓语时,体词后 必须接谓格助词“이다”。体词为开音节时,이可以省略。5 `3 o1 f9 H' o' H2 O0 |
  보기: 학생+이다—학생이다.: B4 j9 n' }! p0 R1 |% J  X, X
  남자+이다—남자이다.(남자다), H) T% J: L3 ~2 P, `
  사람이다 – 사람입니다 – 사람입니까?4 g/ f' P5 v7 y+ X( z
  5) -은/는
1 w' C9 C0 P0 t6 A7 L; |! j4 e  表示主语,接于体词后表示他所陈述的主题。开音节后用는, 闭音节后用은.3 X3 w9 @0 m  X6 k" w  ~
  보기: 나: 나+는—나는 …4 l1 X2 m4 e8 e  @
  한국 사람: 한국 사람+은 – 한국 사람은 …' \5 F) S0 P9 W6 f
  나는 중국사람입니다., G( g( X% N3 |7 c/ Q+ z
  우리 선생님은 여자입니다.
6 r  a7 b9 L" i! p  여기(은/는) 서울대학교입니다., t/ }8 c; z& o* Z$ Y/ s
  저(은/는) 학생입니다.
- e. _9 Q  e. X. R9 j; e; a  우리 고향(은/는) 위해입니다.
7 V8 e8 c  \. |/ Y- n) H( O! x  국적(은/는) 중국입니다.
( `2 y( D1 F/ P1 V) ^, ~1 _  연습: 책 44,45,4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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