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본문형
, \* \7 x( B: w2 R8 ^# l 1)[-이/가 있다/없다]:2 N& k* Z+ F# @: S
명사뒤에 붙어서 존재여부를 나타냄
. O( z; n9 X0 b9 D 보기-가: 사전이 있습니까?
s- s- Q3 E! U2 O! I4 ]& ` 나: 네, 사전이 있습니다.
0 l6 E+ C& Y& F4 V P: e& o7 c( z" x 보기-가:연필이 있어요?" u' i0 ]. }% A" I1 N
나: 연필이 없어요.1 m; [, _8 A4 y$ P) L1 A% _
2)수사 및 단위명사) t4 }4 D; ^& s# t2 R+ ^
(1) 수사* r4 O5 ~, U( O1 k& t, c2 u1 S
한자어 보기: 일, 이, 삼, 사, 오, 십, 이십, 삼십오,
0 w6 J' n- N4 j* b* \+ A7 z/ j 고유어 보기: 하나, 둘, 셋, 다섯, 스물, 서른, 쉰5 y5 r: u6 _" g2 W- b2 a7 U
(2) 단위명사
- i( X3 z5 }: X% A6 o' G 보기-가: 한자어 단위명사-원, 년, 일, 분, 번, 층9 M% A5 E# z% u9 Z \
나: 고유어 단위명사-명, 개, 달, 시, 살, 권, 그릇, 잔, 마리8 u. ^+ F" @8 {* I/ w
다: 사과를 세 개 샀습니다.
. ~4 v% F% } J: N4 D (3)단위명사와 수사가 결합되어 쓰이는 몇 가지 경우 및 그 변화# R: j9 A: { C% A: _
“하나, 둘, 셋, 넷”의 변화9 Z% q* E3 n" Y8 m" w% e9 o
⒜ 하나 +개 ⇨ 한 개
5 r3 H% e8 {! E 하나+마리⇨한 마리
" `' ~! s. _8 z6 N' Z8 l# p' v" I ⒝둘+개⇨두 개
D- Q3 L7 h. n) u! Z& S8 N9 ~ 둘+마리⇨두 마리" e/ c' S# a* {, w
⒞셋+명⇨세 명3 H$ W0 x5 k/ n+ d
셋+마리⇨세 마리( P0 E* \! A) N3 {, X/ @
⒟넷+개⇨네 개
+ o- \' y& t1 V: O+ F 넷+마리⇨네 마리8 c5 _; ]. _$ i$ ]
*기타: 네댓 명, 서너 마리, 네 장, 세 장,2 X) {9 J0 X* \& H& X
3) [이, 저, 그](관형사)
; G: P4 S- |8 n 이-화자와 가깝고 청자와 멀 때8 r1 Z; B. U L& a6 C& E7 j
그-화자와 멀고 청자와 가까울 때6 H3 f2 Y) C6 `
저-화자, 청자와 다 멀 때
. V V6 f/ v( `4 G 보기-가: 이것은 무엇입니까?, L- P* \; [: {. y4 W7 m
나: 그것은 책입니다.
" i/ v; q, e8 g9 V$ k( I+ U2 T 4) [-와/과, -하고](보조사)9 G: |2 `- r) n: l
보기-가: 동물을 좋아합니까?. L+ d% \/ t+ S; j; u; Q- V. N6 U
나: 네, 고양이와 개를 좋아합니다.) T2 h$ x( Z) [4 X
1) 연습문제
+ A0 j, G% v# c& H 2) 기본문형 4,5로 짧은 글 짓기
( x, O+ B U8 H8 R; d 1)단어 기억하기1 }) L: m" k, O
2)기본문형으로 짧은 글 짓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