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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韩语词汇] 韩语词汇学习:标准韩国语教案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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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2-8-17 00:58:45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수업목적:韩语专业【基础韩语】-外语系7 W! f9 D6 f* Y& z, `
  1. 주요 문법 “-(으)ㄴ지”,“기(가) 쉽다/어렵다/좋다/싫다”를 정확하게 활용할수 있도록 한다.
5 w" U/ W: t$ ~( G  2. 문법 ”네요”,”겠”, “로/으로”를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w& o$ B' \; R$ c/ a1 e  3. 중점 단어를 가지고 관련되는 단어와 어휘표현을 잘 할 수 있도록 한다.
4 E% ^& z1 ]% g. ?& f$ L  4. 만리장성을 알아보고 한국말로 소개할 수 있도록 한다.
  s) I+ B0 _  S. L; T' `9 A3 N7 {  수업중점:
( B, j4 u* w- E& }; |  1. 단어와 어휘: 자랑, 훨씬, 대단하다, 부드럽다, 서두르다, 엄청나다, 쌀쌀하다
; b6 Y9 ?' y5 _0 k" B1 o  2. “-(으)ㄴ지”“기(가) 쉽다/어렵다/좋다/싫다”를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는것
' o3 m! b2 s, f5 C  3. ”네요”하고 “겠”을 이해시키는 것
3 k; V. G) K  \. f  4. 중국이나 한국의 관광지를 소개하는 것' `* i* Z- u$ }9 u
  수업난점:
2 j5 o# u& r- E. D8 v  1. 어휘와 문형을 활용하기) o7 S% F2 T, s) \8 P8 Y
  2. 관광지 소개를 쓰기) F4 A- v& ]& c# }
  수업도구:녹음기
+ b' u+ y. b5 S3 F: I  시간안배: 6시간 (300분)
. m1 f! {1 Y$ v5 P* l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M" }# E$ S/ X3 u
  수업내용및 절차:% Q2 `% X; J: e9 l: O# U! B
  수업절차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학생활동+ T# z0 I; }) l: R! Z$ O
  一.이끌기
5 t  }9 k& F) f1 H. \) N  二.새 지식 전수
* X3 B6 l6 T( G' k, Y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번
. x0 f- R, P7 b9 p6 d5 k  시간에 배울 내용으로 들어간다.
" _  k; y4 {. h2 l! U2 g  도입:만리장성의 역사를 소개한다.
- t+ C6 |( ]9 ?- B$ i) O9 y  一. 단어 해석:/ T6 ?  b# S$ E% D' {& h
  1. 자랑(명): 제 일이나 물건을 드러내어 칭찬함.
7 r' [: A  z/ ~5 t- Y2 O  활용: 자랑하다(타), 자랑스럽다(형),자랑쟁이(명)
0 K/ o, m* m( `. y: S5 I3 e' g, S  자랑거리[-꺼리](명)
- ^- {/ U3 B& y6 X; O" U  보기: 자식 자랑. 친구에게 새 신발을 자랑하다.8 L7 ]8 u" d. t6 b
  속담: 자랑 끝에 불 붙는다
8 W# f. u7 X3 f2 k  2. 훨씬(부): ① 생각보다 좀 크고 넓게;0 p* d) H' s& O% x- P/ w
  ② 정도 이상으로 적거나 많게, j6 t4 C: E0 `/ O) J& e
  보기: 이것이 훨씬 좋다.$ Q: \7 A& f$ N* @7 v
  그 소녀는 나이에 비해서 훨씬 의젓해 보인다.; x# f% E; Q1 I) x
  3. 대단하다(형): ① 아주 중요하다; ② 매우 뛰어나다;  @  M# c" Z" J3 V* N3 }
  ③ 크고도 많다; ④ 아주 심하다
) o3 I8 U3 ]( F! Y# n  활용: 대단히(부)4 ~# N+ ?5 h, e5 V. _* h% V
  보기: 대단한 문제도 아닌데 법석을 떤다.
0 H7 y; g- L- j& C4 l  네 걱정이 대단하시더라.$ E' `; j7 r5 r: C$ r, C/ y3 S
  병세가 대단하다. 대단한 인물.2 [- C7 o6 |7 @# M9 b
  인기가 대단하다. 대단히 감사합니다.2 ]% D% ^6 H" @6 {: u* f
  4. 부드럽다(형): [ㅂ 불규칙]9 H  U* u# h. R9 a0 m, r3 \
  ① 거칠거나 딱딱하지 않고 무르고 매끈매끈하다;
2 `) u$ w4 q- Q8 E  ②사람 됨됨이나 마음씨가 곱고 순하며 붙임성이 있다.
' z) e8 P$ Y7 B  ③ 술이 독하지 아니하여서 목으로 넘기기 좋다.
, j+ C# O# m' o+ b+ ~5 Z  활용: 반대말→딱딱하다
7 z0 x5 D* l7 N& f( L/ D2 i  보기: 그는 말하는 것이 정말부드럽다.) E6 d- f/ `, Z0 Z. n# G
  말투가 부드럽다; 부드러운 성격;
" M$ W& F5 D; p  그는 말하는 것이 정말 부드럽다.
& S9 M+ L: N0 F' S( T6 ?. ^  태도가 부드럽다; 살결이 부드럽다; 부드러운 술
- b- g# s* Z& n# N) ]) u6 B& ~  그의 여자친구의 목소리는 가늘고 높으면서도 부드럽다# z: V8 Q/ Y  F- O5 m* `
  5. 서두르다(타): 일을 급히 해 치우고 바쁘게 움직이다.  서둘다) a8 ?# x: C' c% S1 k% J
  활용: 비교→서투르다(형):不熟练,笨拙,手生+ X) W5 ]; Z# T/ D
  보기: 지금 서둘러도 시간이 없다
% G& u$ t8 r) a+ D" Z: P  오늘 떠나려고 서두르지 말고 내일 가세요+ Y  B1 x% x0 ?; n
  글 쓰는 것이 서투르다' U5 T% Q/ m- ?4 g. b2 \9 N
  오랫동안 쓰지 않아 좀 서툴러졌다
0 _& ]' {5 r1 ]  그는 가르치는 방법이 서투르다.7 R2 l0 \2 f- u: b4 n  c
  6. 엄청나다(형): 생각한 것보다 너무 심한 정도로 차이가# k0 f4 }7 E" v) t) @: ]' f6 b
  나다.+ U% F2 b1 i1 @4 r/ H1 w* J4 |
  활용: 엄청(명) →엄청이 나다: ]) k' o$ n& Y) k2 u
  보기: 그 사람의 돈은 그야말로 엄청나다.
9 H0 l$ b3 i! F! x- V7 W% n  그런 걸 하려면 자본이 엄청 있어야 할 텐데요) Z, Y8 \$ ]5 y, |$ e: T6 R! O
  엄청 큰 수박
  L/ w7 N: \  M  7. 크레파스(craypas)(명): 크레용과 파스텔의 특색을. p/ ~/ D7 G/ d8 y& F7 v3 l
  따서 만든 막대기 모양의 화구." @; {7 l5 B6 W; t
  활용: 프레용→ crayon(프)
! {7 M, T; F- k9 m# Z( G  8. 쌀쌀하다(형): ① 날씨가 싸늘히 느껴질 정도로
7 J" }, n5 D+ q; f4 _  차다. ② (성질이나 태도가) 정다운 맛이 없고 차다.! y! d. P! }7 K4 T' E
  보기: 해가 방금 떠서 아직은 쌀쌀하다.0 Z' e/ [7 M( Q
  친구에게 쌀쌀하게 대하다.( C5 R8 i' q) r8 ^2 q( L/ Y2 A- i. \' ]& U
  봄추위가 쌀쌀하다* B' l4 ^/ B# }5 c1 q
  비가 오더니만 쌀쌀해졌다.
0 X3 Z7 f. y- J  이제 제법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하다.& s' z% {: H" @7 A+ ?/ R5 W7 {
  봄이지마는 바람이 꽤 쌀쌀하다.
" g& U: o1 C- _0 Z; z  쌀쌀한 얼굴, 해가 방금 떠서 아직은 쌀쌀하다
: R5 m1 _* A2 n+ p* M- J  二. 문법해석:, U+ V0 U% U3 L, x. r* U
  1. –네요: 동사와 형용사 뒤에 붙어 감탄을 나타낸다.
5 }. X6 f' T$ X3 P9 p2 W- z* ~7 _' ]/ M% p  예문:
/ K* K( y1 E# [# l! j9 y  1) 왕단 씨, 오늘 참 옷이 예쁘네요.2 M7 F- m4 M0 X; m& Y  |6 F% c
  2) 세민 씨, 오늘 참 멋었네요.  F" r# P4 |0 g7 u3 f* A) t, _
  3) 서울에는 사람하고 차가 참 많네요.7 A0 s; j' Z* l: V1 {3 j4 j
  4) ㄱ: 오늘 날씨가 좀 춥지요?# B  l: t- ?, O& X
  ㄴ: 네, 좀 쌀쌀하네요.; v/ C, H# [/ F1 i
  5) ㄱ: 문수 씨, 한국말을 참 잘 하시네요.
9 v  c0 k% Q: i* w  ㄴ: 뭘요,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3 n2 S: u2 g# f1 ]- w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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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2-8-17 00:58:46 | 显示全部楼层

韩语词汇学习:标准韩国语教案2-6

2. -로/으로: 조격조사는 어떤 행위에 대한 수단이나 방법 등을 나타내는 것이 기본적이다. ‘ㄹ’ 받침만은 예외로 ‘로’가 쓰인다.
. |9 `6 L2 n& G' O8 p: E8 D7 @, E  예문:
( }4 M/ {3 [+ l9 ?  1) ㄱ: 빵은 무엇으로 만듭니까?/ e6 ]+ K: y$ W( M4 \8 p. |
  ㄴ: 밀가루로 만듭니다.
3 h9 V6 N  z0 B! _3 H* x0 W  2) ㄱ: 옷이 참 따뜻하겠네요.2 J, i; [5 K+ K: h
  ㄴ: 네, 양털로 만들어서 정말 따뜻해요.
* s9 y; F2 [" H0 U% f  3)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9 X" k' J& h: x  F  4) 한국말로 얘기해 보세요.
0 _: Y# m* x& c- ]( y: e' _5 `% ?  5) ㄱ: 어떻게 계산하시겠습니까?% y0 P. h! q5 K9 t5 O; z' @. @
  ㄴ: 신용카드로 계산하겠습니다.2 s  f. M9 p) r& t' E
  듣기연습:
: E$ h3 T8 O/ j; l+ A- K  1) 한국 음식은 수저로 먹어요.
. _' G* ]$ _$ q5 ?  T! K# p  2) 붓으로 그림을 그려요& B$ U" K- `" \+ k
  3) 녹음 테이프로 한국말을 공부합니다.5 x! _! p+ m, H8 a/ m  H# \
  4) 말로 하고 때리지 마세요.
# J& P! }# ?% z8 @, P5 e  5) 그 책상은 나무로 만들었어요.3 {- R+ ^' t/ q) J% e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약)/ N5 l, D, D/ M
  복습 및 보충내용:
" I9 @. ^* v, A1 _4 B, K8 v! C  ①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여, 동작의 방향을- ?+ q  w! d, I7 _$ p* J
  나타낸다.
& ^2 i3 m3 B) H9 r/ P) i  예문:
8 U5 p3 c( p% v! [* B  1)어디로 가세요?
( A3 \- r* @. q4 {0 P  2)내일 유럽으로 떠납니다.# N* g; q8 N0 L
  3)그 버스는 종로로 가지 않아요.; |; w# P' p, h) u
  4)오른 쪽으로 돌아가세요.3 c  P2 X' s7 w. N
  ②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된 원인, 이유를 나타낸다.5 ^5 J0 m  u" Z
  예문:! f' R, i; f8 E
  1) 무슨 일로 오셨어요?
0 y/ p- _2 g1 [% ?; a  2) 저는 병으로 무척 고생했습니다.
- r) t1 J$ k/ @( \* z: U  3) 그 사람은 교통사고로 많이 다쳤습니다.8 _. y" S! ^! c2 m' R: S1 @
  4) 회사 일로 정신이 없어요.
5 Y$ w' G( A3 y8 G, E0 `' ~2 }  5) 이번 비로 피해가 많아요.
( Z+ c9 h( S# l& w  ③ 어떤 행동의 양태나 변화의 귀착점을 나타낸다./ L8 W# O, S, p8 S! V. Z1 A: v
  1) 그 사람은 반가운 얼굴로 나를 맞이했습니다.2 N; \( r7 x. X- p+ |/ A
  2) 서로 악수로 인사를 나눕니다.
) b% d3 V  b: O; ?  3) 이젠 밝은 마음으로 돌아 왔습니다.) [2 y% {1 q* m( E: k. r
  4) 물이 얼어서 얼음으로 변했어요.; [% X1 ^# n: K
  3. –겠: 동사, 형용사 뒤에 붙어서 추측을 나타낸다.4 L3 h/ k/ T/ F# H# O3 T+ Q
  예문:
# I4 R4 l6 o8 d( N0 T4 T  [" p  1) ㄱ: 서두릅시다. 늦겠어요.! ]0 g$ B/ k* y0 j& h4 H# r
  ㄴ: 괜찮아요. 아직 시간이 있어요.
5 g' m# {5 {6 X+ Y4 j! r5 k  2) ㄱ: 구두를 샀어요.
; c3 z! O, k2 ^  ㄴ: 예뻐요, 그런데 조금 비싸겠어요.
) C4 |  @  j3 S# X$ a0 Z! g  3) ㄱ: 가족들이 많이 보고 싶겠어요.
- k+ Z5 m& z7 g, m  ㄴ: 네, 그래서 편지를 자주 씁니다.. `* a7 y- |5 `
  4) 아이들도 이젠 어른이 다 되었겠군요.8 K" g8 }7 B1 L3 H4 g  [$ h
  5) 직원들의 반대가 심하겠군요.) K8 {- Y' r1 p4 d/ `
  듣기연습:! K# y  i, i0 T6 Z$ r9 A+ F# W
  1) 내일은 비가 오겠군요.
' t9 v' Z* T3 k  w4 a# w9 I9 m  2) 그 사람도 부인을 만나겠어요./ y# ?  U) g7 Q- ?+ h
  3) 어린 아이도 그 일은 할 수 있겠어요.
8 J8 G- h$ L3 I& m  4) 그 문제는 나도 풀겠어요.
  u2 D8 J, _; d5 U: x" L  5) 김 선생은 지금쯤 제두도에 도착했겠어요.0 T/ N( k4 ]" {5 l& ^5 n
  6) 그 문제로 또 세상이 시끄럽겠군요.3 H3 s5 [+ u% v4 P* \+ Y7 Q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약)
! _8 B/ |  C" @( U  보충내용:" S7 m) U' D! l) p0 B& Y
  “-겠”은 주어가 1인칭일 때, 의지를 나타낸다.* v$ ?/ V' S3 \$ z7 p; R6 E& d
  보기:/ i" D% c( w9 |3 b. H+ P0 B
  다시는 그 사람을 만나지 않겠어요.9 m# h+ L4 W5 S8 r1 e, n% T) G
  2)나는 지금 숙제를 하겠어요.$ q/ i2 N" E% g( h& g
  3)다방에 가서 커피를 마시겠어요, i. k5 {! ?- |1 g4 {: Y3 J$ ]! B
  4)내일은 꼭 그 일을 끝내겠습니다.
, O  K3 [9 m2 r* G  5)일이 있으면 집으로 연락하겠습니다.
$ S/ P$ J; K8 A( W# g8 Z  구별하기: “-겠” / “-(으)ㄹ 것/거”5 P* W1 ?+ E2 _2 P4 V3 I
  미래는 “-겠” 또는 ‘-(으)ㄹ 것/거‘로 나타낸다. ‘-겠’은" t- U8 }1 `( H0 j9 y' L' X% _
  화자의 강한 의지가 들어간 표현이고 ‘-(으)ㄹ 거에요’는
2 R, n" g! h2 F- z% c* W4 H$ ^  단순한 미래, 또는 ‘-겠’보다는 약한 의지를 나타낸다.
: R  I, c$ o9 _; m  예문:. z) }; G( r/ J9 A- k; c/ j
  1) 오늘 친구들이 집에 놀러 오겠군요.1 Q! q, Q3 \- @" B+ F; [5 k
  2) 내일은 집에 있을 거에요.& `0 h& `9 d) O8 S1 n
  3) 이 음식을 맛있게 먹겠습니다.6 P8 S- i+ ?! b4 U; \9 C+ N
  4) 그 책들은 이제 읽지 않겠습니다.( F9 K5 m( x' ~) q/ q2 ~
  5) 오늘 영화 구경을 갈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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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2-8-17 00:58:47 | 显示全部楼层

韩语词汇学习:标准韩国语教案2-6

 4. -(으)ㄴ지: 사건이 발생한 때로부터 경과된 시간을 나타낸다. 뒤에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함께 ‘되다’, ‘지나다’, ‘흐르다’ 등의 동사를 쓴다.! m- j7 r* q; P+ x3 z& v
  예문:
$ x( {  u/ |! d4 e& f6 a  1)ㄱ: 한국에 온 지 얼마나 됩니까?  S7 A: \6 l4 ?( c' h8 L
  ㄴ: 한국에 온 지 이제 한 달 됐습니다.5 D- Q3 L& Z7 X, d# C, w
  2)ㄱ: 중국어를 공부한 지 얼마나 됐습니까?9 Q1 K$ o' e$ `) h$ r3 T
  ㄴ: 6개월 됐습니다.3 w7 n; e) m6 l$ q3 R
  3)ㄱ: 이 텔레비전은 언제 사신 겁니까?
% @% j7 ]8 ~: Q- @- c- N/ m  C6 e  ㄴ: 산 지 한 달밖에 안 됐어요. 그런데 벌써 고장이 났어요.
+ x- `: R( s! r3 u0 \8 P  4) ㄱ: 문수 씨 지금 집에 있어요?
9 i9 f; y' q& ~3 w' A. h0 {  ㄴ: 아니오, 집에서 나간 지 벌써 3시간이나 돼요., n' \" ^& J# _2 u2 q0 b0 v' X; }
  5) ㄱ: 왕룡 씨는 잘 있습니까?' I8 x  v& s/ |
  ㄴ: 나도 왕룡 씨 본 지 두 달이나 됐어요.
2 u9 \* R) k- x& N0 |6 v! y& j, Y4 f  듣기연습:
" L! Y+ L1 k1 b* W* \% T) ?* [9 b  1) 그 사람을 만난 지 일주일이 되었습니다.$ n, p6 z1 ]4 L; h$ \- N' z! \. b
  2) 내가 서울에 온 지 십년이 되었습니다.* [# E1 ~. M9 f3 o8 p% I
  3) 한국말을 배우기 시작한 지 몇 달 되지 않았어요.
) @' l& Q+ e" h6 r* e, U/ \( l  4) 시장에 간 지 한 시간이 지났는데 아직 돌아오지
* m4 T6 v0 q# y  않았습니다.
& i; D. q+ X& K: W8 d' e  6) 그 사람과 사귀기 시작한지 석달이 되었어요.
" D1 _- {! f4 m4 O  7) 건물에 금이 가기 시작한 지 오래 되었어요.7 g  {8 d* P, j4 ^+ F
  8) 그 사람의 마음이 변한 지 여러 달이 되었습니다
0 A) _% ^+ Y5 ]5 k- Q9 m8 Y/ a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약)8 c/ k9 C4 w! a: q0 k# L
  5. –기(가) 쉽다/어렵다/좋다/싫다: “-기”뒤에 주격조사 “-가”가 붙어 주어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좋다, 싫다, 편하다, 불편하다, 쉽다, 어렵다, 재미있다, -와/과 같다” 등과 잘 어울린다.
- m3 S; P% L$ p- `2 j- j  예문:$ q! W4 ?' T3 k
  1) ㄱ: 빨리 일어나세요. 아침 운동을 합시다.
" W, j3 ~, \9 o5 g) ^# a+ t& H0 f  ㄴ: 난 일요일에는 정말 일찍 일어나기가 싫어요.) t) C0 Q; m: O( G
  2) ㄱ: 이가 아파서 음식을 먹을 수 없어요.- Y: q( o6 o# }- \
  ㄴ:그러면 이걸 잡숴 보세요. 부드러워서
7 S0 e  @/ T$ T9 [* _+ |9 J  먹기가 좋아요./ w, a1 g* l" N6 M' Y
  3) ㄱ: 한국 생활이 어때요?7 D6 s1 x, ^) y8 X
  ㄴ: 한국말을 몰라서 생활하기가 어려워요.$ R/ X9 j# A9 O) D" ?' c" W3 c/ \9 E9 I
  4) ㄱ: 무슨 과목 시험이 어려웠습니까?; Y4 A- x2 @: ?5 T' a( {/ k, |
  ㄴ: 수학 문제 풀기가 어려웠습니다.
# L# C  k/ c* l- R. X  5) 한국에서 지내기가 재미있습니다.& r# R' z5 S: S, @3 u% w
  6) 버스를 타고 다니기가 편합니다.2 ~) e% e" R5 \. e4 P# _9 m7 w% P
  듣기 연습:1 X4 _( O* c3 |" q
  1) 외국에서 살기가 재미있을 것 같다.8 g0 O1 T7 R: M
  2) 걷기가 매우 편해요.6 \4 N) x( u. ]
  3) 희기가 눈과 같아요.2 P5 C- O! S; _' M% Y  P
  4) 아이들에겐 활동하기가 편한 옷이 제일 좋아요.$ H- d# n$ O- m, g8 [0 r/ m
  맵지 않아서 먹기가 좋아요.
5 o- W# a; V1 x) k, X0 e6 A' t5 |( U  5) ㄱ: 산이 높습니까?
0 P6 V; r) x: |" N  ㄴ: 예, 그래서 오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B2 Q6 b' Z$ t; y1 D4 [
  6) ㄱ: 서울은 차가 많습니까?
! Y: {6 C: G: w  ㄴ: 예, 그래서 운전하기가 위험합니다.7 M0 Z0 R' {* p8 k8 C9 u0 t* [
  7) ㄱ: 한국말을 잘 모릅니까?
( `9 N7 [3 x- q: D+ B  ㄴ: 예, 그래서 말을 잘 하기가 힘들어요.
. v% X2 x5 |- S* ?; z8 {. ?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약)
9 W1 g4 g: E! _$ b7 e6 \+ G/ `' M  三、본문:; A) ]2 l( l+ L1 |" Z9 |
  본문 내용을 설명해 주고 녹음기를 들으면서 정확하게
4 D9 ?8 c! @. A: `# _$ T- O  따라 읽도록 한다./ g% `+ d8 L/ F  G  S& V9 t
  四、숙제:
4 q, z* K, A9 q# J) y: q  q  1. 교재 P72-75 연습 문제를 풀어보기; E# N( ]! Z1 e" N2 H
  2. 테이프를 따라 읽으면서 잘 외우기; l8 L, s* Q; `) U
  3. 만리장성의 역사를 알아보기8 `1 m1 U4 g+ u
  4. 중국이나 한국의 관광지 자료를 수집하여 관광지
( b9 }4 [5 s3 l1 e# y  소개를 써 보기
1 H: F# M" L6 L! a/ a  5. 제7과를 잘 예습하기$ P+ q; S9 o2 g+ E, ]. F+ }9 N$ R
  듣기 연습,
4 |6 B2 }; X4 \5 g  말하기 연습6 J6 \6 F( x* ?% N4 S
  단어로 글짓기를 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번역시키기.
$ N7 ~3 \, N7 ]: Z, x9 K' a/ L  따라 읽어보기.
" l' k* e" P9 e) N  교재 P67-68 예문을 읽어보면서 이해하기.
( {% E: w9 d) J$ E; f# `( o3 ~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k) z1 T0 Z! F; [2 D
  교재 P68-69 예문을 읽어보면서 이해하기.+ a/ s" I% _. D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G% g5 ?/ @4 U" s$ N0 v9 N8 p1 {
  교재 P69-70 예문을 읽어보면서 이해하기.
: r1 ]6 D8 D* m! a" u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6 {2 H# k( [8 |# G$ P. B4 J
  교재 P70-71 예문을 읽어보면서 이해하기.
! Y7 x4 h+ ~9 l5 E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8 r; L0 @' l2 ^) X7 k  교재 P71-72 예문을 읽어보면서 이해하기.# F! X& v0 E. O$ _" c, s
  짧은 글 지어보기 연습* Z. z# ]# h& `3 r7 U. V
  듣고 번역하기 연습
( F. E/ X8 k/ ^. o  테이프를 따라 읽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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