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한국어 겹모음 "ㅘ, ㅙ, ㅝ, ㅞ, ㅢ"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
: s: y( ?. z( G 2.어휘와 일상용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장악하도록 한다.0 p2 E' L2 B) |4 K O
수업중점:모음 "ㅘ, ㅙ, ㅝ, ㅞ, ㅢ"의 정확한 발음원리를 이해시키는것.
. n- b1 a8 S6 l, t# V 수업난점:"ㅙ"발음과 "ㅞ"발음의 변별점
- @( _" V& ^- {& \ z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R; Q4 o4 Q1 A: r( V6 C( o0 n j; N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 L4 U. b! S5 e L4 D8 j 수업방법: 설명을 위주로 따라 읽기. 지명 읽기, 단체 읽기, 그리고 쓰기도 결합. 발음 기관, 부위에 대해 설명함.
& {. @* }2 `' s7 e# j6 S- t3 b ` 수업내용및 절차:4 f, x3 ^) }( l5 L9 T% L) r
수업절차
# |2 B: e$ E D) N" K5 | 수업내용및 교사활동6 B& G" K" V$ D) M; k. A- r" u0 `
학생활동
: m/ @$ G1 W6 r, x 一.이끌기
9 \: W! e5 Q1 P8 f1 @ 二.새 지식 전수
+ s$ o1 B2 o( X5 d% g; e" @9 u 三.다지기( |* t1 N: \6 n& g! J
四.판서6 `% K8 i: g/ Z* ^* U; |
五.수업후기
3 p6 @4 x, \ C% m" e. u; |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홑모음을 복습하면서 두 홑모음이 합치면 어떤 발음이 될까요라는 물음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S( G$ h& Y: e8 _) b% Z" O3 ^ 1. 모음 “ㅘ, ㅙ, ㅝ, ㅞ, ㅢ”의 발음원리/방법 설명한다.+ S! E9 l) {3 P' s2 f
1) “ㅘ”의 발음방법# U8 a b) [# n4 U: M: q# l
发音时,先发单元音,然后迅速滑向单元音,即成为二合元音 。此音与汉语中的二合元音(ua)相似。
# X! C5 l1 S, U; U/ Z& Q% t 2) “ㅙ”의 발음방법% F8 h# q' M. m; ?- U
发音时,先发单元音,然后迅速滑向单元音,即成为二合元音 。
1 J9 Y8 A) y9 h 3) “ㅝ”의 발음방법* u* Z9 x2 o& z
发音时,先发单元音,然后迅速滑向单元音,即成为二合元音 。9 I) ~/ j6 E4 q5 I" f
4) “ㅞ”의 발음방법
. C/ C7 Z5 J- k7 N3 b6 p$ J1 o1 |/ I 发音时,先是코嘴唇突出,唇圆形,发出“ㅜ”,然后迅速滑向单元音,即成为二合元音 。0 {* H9 }) X! p1 W
5) “ㅢ”의 발음방법
/ G. p2 l8 v! x" Q 发音时,先发单元音,然后迅速滑向单元音,即成为二合元音 。有三种音。0 _; G, \9 T |5 y% ?
ㄱ: 모음으로 된 음절이 단어의 첫음절에 놓일 때에는 “의”로 발음한다. 如:의사 [의사] 의자 [의자]
6 B) |" x; u% N' L9 B ㄴ: 모든 음절이 단어의 두 번째 음절이나 끝음절에 놓일 때에는 “이”로 발음한다. 如:회의[회이] 고의로[고이로]
) I; T, y# P; 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