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6 L% J* T/ H D
1.사상목적:한국어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5 @6 A' } Q0 l5 ]) w% I5 u% A 2.지식목적:받침 (ㄻ , ㄺ , ㄼ , ㄶ , ㅀ)의 읽기, 쓰기와 관련된 단어를 습득시킨다.
7 s3 D) _6 w6 n) W5 y% U3 I 3.능력목표:단어읽기능력을 키워준다.
1 \. Z4 D% A+ ]% [& \7 E T5 G( d 수업중점:겹받침의 읽기와 쓰기8 H/ @: c- j5 h q9 [4 k' `7 `
수업난점:겹받침과 관련된 음변현상
# I$ ?# i& c$ e V2 ^8 ? 수업기구:녹음기,IT등2 }$ B I n! w- ^0 q# O
수업방법:강의법, 연습법
8 w) L/ B4 y/ z7 X5 f 수업시간:2시간
; L. f" L* B% S7 n4 C! V5 i2 q 수업과정:
7 ^7 E* G$ ]5 B) z$ P4 \& ~8 b( I6 W. W 수업보조9 H( f* V5 X( F2 @/ N/ s
교사활동- Y4 w$ @: _4 o* g# F. h
학생활동 }% _- G/ z' ^/ l! r
一、이끌기2 l' y3 g$ t- e0 h
二、새 과목
, p6 W1 {3 j8 I v/ e, Z 수업9 ?* X6 L! }0 ?* B0 a3 h2 Y% `
三、연습
3 O7 b. s+ s1 N0 J, ]3 Z" u% Z {9 L 총결어
7 ^' C, q |9 e/ J- r 교수목적 교대하고 제11과 단어와 지난 시간에 배운 음변현상을 복습
% w3 Z: K& W6 e* H0 J 1.새 받침 공부% _7 Q& W, i8 ~ c0 _% [9 {
가: ㄻ发[ㅁ]6 w% L) {4 N) c" b1 u+ w8 L
나: ㄺ发[ㄱ]
: z; |2 H6 Q" L& S1 L! D 다: ㄼ只有[밟다]时发[ㅂ]音,例如: 밟다[밥따], 여덟 [여덜],짧다[짤다]! T" ^* m$ X/ j% m
라: ㄿ发[ㅂ]
0 p$ @2 K. ~! X0 b 마: ㄶ发[ㄴ],但与某些辅音相拼时,发音会发生变化:% ]. [' E3 J: L1 ?- j1 P9 y! K4 F) W
1)辅音ㄱ,ㄷ,ㅂ,ㅈ在[ㄶ]后面时,其发音为ㅋ,ㅌ,ㅍ,ㅊ。' i5 _" F) @/ S" V
2)辅音ㄴ在[ㄶ]后面时,[ㅎ]不发音。% T9 X6 L+ ~' u$ g2 h5 `
3)元音在[ㄶ]后面时,[ㅎ]不发音。: Y) m9 W+ D) h/ }- ~
바: ㅀ发[ㄹ],其后面连接的辅音与元音也相应发生变
; u) W' L7 Y. J+ l 化,其变化规律与[ㄶ]相同
) E1 s3 i6 I" g& \1 c( Q 2. 새 단어 공부
' v6 A3 ?! F9 s, M: t- \2 _0 e 괜찮다 귀찮다 옳다 싫다 넓다 굶다 여덟 읽다 굶다 짧다' y$ P) O3 ]% a+ x
아래 단어들의 발음을 적어보세요. Z; Z! p* `; }) V
괜찮아[ ] 옳소[ ]; Z2 x: _& c/ @/ |9 P+ h, C
싫어요[ ] 끊소[ ]7 M& V7 [ N. ^4 E
굶고 [ ] 넓고[ ]1 I9 B1 V9 ^! e. H2 J# H
짧아요[ ] 많니[ ]4 t' x0 E X1 e4 ~, U/ H _5 I
많지 [ ] 닮다[ ]
# A( w/ O4 y. [9 N+ _6 d0 ] 일상용어 외우기+ y2 o1 u# o0 T* U2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