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적:1. 자음 "ㄷ,ㅌ,ㄸ,ㄴ,ㄹ"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7 i1 `% z9 V) [& o) c- a: M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0 E7 @% @3 ?+ h& }- d( d3 X3 v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9 ~( z0 ?9 X6 e6 _ K3 E O/ f% | 수업중점:1. 모음 "ㄷ,ㅌ,ㄸ, ㄴ,ㄹ"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4 g7 _+ ~& V9 p7 B$ i- `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2 h$ S. [) u' A' }$ T" f# t) w 수업난점:"ㄷ"와 “ㄸ”의 발음위치와 발음방법9 K- H* \3 M; k* I) z4 Y& W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V" E# M# r# a) o3 w
시간안배: 2 시간 (100분)8 C$ r- E9 N+ R1 A# Y5 I g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 m) L) k4 U! Z' u) u 수업절차. |! z7 A4 u3 ^8 {; Q. n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 e- d8 w# @ w5 B, E( m 학생활동( D( ]1 M8 F7 i( }
一.이끌기1 x" g1 ?7 g! M$ R* `, _
二.새 지식 전수7 K- z) J9 s" A" e5 Z( ^
三.다지기
" P1 A. ~5 Y0 a0 ?/ B5 Z+ d0 n, k 四.판서( G5 }: _9 V8 ?1 \( n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홑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 U7 G) \1 y7 x: a% Q 一、발음방법:
+ ?* ~, z9 K7 Z, o 1.ㄷ: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舌尖离开上齿龈,使气流冲出,爆发、破裂成声。它与汉语拼音的“d”相似) K" l& \% K& a, |
: 发音时,方法与辅音“ㄷ”基本相同,只是发音时要用爆破性的气流推出。它与汉语拼音的“t"相似' m$ K) ]9 O3 R5 i$ a, f+ k
3.ㄸ:
# ^: m7 C" Y9 j! e/ Z. j 发音时,发音时,与辅音“ㄱ”时基本相同,只是力度上要大一点
9 ?) z! b% |- f: g, N" v 4.ㄴ:
; e: q/ \3 J" ^; |. t; c1 K 发音时,先用舌尖抵住上齿龈,堵住气流,然后使气流从鼻腔中留出来,同时舌尖离开上齿龈,震动声带而发音。它与汉语拼音的“n”相似。
& W2 d5 i! I( d) [, y 5.ㄹ:
2 c6 Y' j5 R) h6 A7 q% { 发音时,先使舌尖和上齿龈接近,然后使气流通过口腔,这是舌尖轻轻振弹一下而发声。与汉语拼音的“r”相比,舌尖靠前的,而且舌尖也不可卷起来。) w4 D" T4 @: T5 c) W( q
二、연습하기:
) s$ I# V0 _$ ^ 1. 읽기:2 Y4 Q3 h7 d8 s1 i' n1 @2 Q7 O7 `
2. 단어 읽기 연습:" _# q; u1 v, H
나무,다리,또,오리,머리,나비,토마토,도토리,따다5 a+ A$ ?6 p! a m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 |+ {3 D6 Z% N& W, i- n) G
1. 누구세요. 谁呀?5 n/ x) S; J: n* R9 D) O1 O: d
2. 저예요. 是我。+ {# z) |- J& Q W# J0 o) J/ w
3. 어서 오세요. 快请进。; P& X" R& Q" Q
4. 오셔서 반가워요. 见到您,很高兴。1 Z" c, j. M( ^% u1 \
四、숙제:
4 p) Z& N# d% e# | 1. 다섯 개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테이프를 따라읽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