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准韩国语教学 제4과 모음 "ㅡ,ㅐ,ㅔ,ㅚ,ㅟ"
+ H+ ^3 _7 X% j/ {1 K" f' N; A1 U 수업목적:1. 한글 홑모음 "ㅡ,ㅐ,ㅔ,ㅚ,ㅟ"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4 O( a J5 _, k' Q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v$ S4 l2 Z
3. 교실 용어와 인사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b" l P' b# @" L; B- C
수업중점:1. 모음 "ㅡ,ㅐ,ㅔ,ㅚ,ㅟ"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e* s- R# `) O: q. |. Q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5 W/ y, v" I$ M; [- U7 c( c) U+ p
수업난점:"ㅐ"와 “ㅔ”발음과 "ㅚ"와 “ㅟ”발음 위치와 방법
1 s9 |5 w C' N j5 v+ _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 ?0 T. j* I8 S4 q% f
시간안배: 2 시간 (100분)# L8 k( F ]1 M! }) j: H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5 m1 @! ^ o3 b6 r+ T; p3 F 수업절차
3 i y; T1 o. F: l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4 \- L6 J; S n0 v 학생활동
4 W a! v( Y) Q* A 一.이끌기
' V o( z+ m" J2 J3 k8 X; @ 二.새 지식 전수
) y" L9 i' ]. R: J 三.다지기4 m! F1 V, m) ` [
四.판서* Q! U/ ^7 P3 i6 D, Y; b d7 M- |
五.수업후기" z: w4 T+ u' S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홑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X4 r5 U. z0 r8 T% ?$ v
一、발음방법:" l7 e& h; J/ |9 s0 A3 `
1. ㅡ: 发音时,口稍微张开,舌身稍向后,舌前放平,舌后部略& M; A1 m+ D# D# c W
向软腭抬起,嘴唇向向两边拉开。汉语中没有与之相对应的音,但与发资(zi),雌(ci),思(si)的后半截音即韵母[-i]近似。注意和[ ㅓ ]相区别。' r9 P6 D1 C0 d6 ~; |1 a$ f
쓰: ㅇ→으
4 w6 T/ Y5 z9 {. I5 p+ p0 { 2. ㅐ: 发音时,口稍微张开,嘴的张度要比“ㅏ”小一些,舌面
* M# l5 Y# L- A0 F0 | 前部向硬腭抬起,舌尖顶住下齿,嘴唇向两边拉紧一点儿。注意不要与汉语中的二合元音(ai)相混淆。
( |' p3 g1 Y$ B3 x- C3 B 쓰기: ㅇ→이→아→애
' \$ m! n3 j1 M# G ? 3. ㅔ:发音时,口要比[ㅐ]张得小,舌位也比[ㅐ] 略微高一些,
3 e% x+ T1 t8 q) H6 b, @ 舌前部比发“ㅐ”音抬得高一些。注意[ㅐ]和[ㅔ]的区别。
/ r& j8 M' N* ^; G 쓰기: ㅇ→ㅇ-→어→에' j6 |7 [6 L, h4 b( c8 x1 S
4. ㅚ:发音时,口形大小及舌位与[ㅔ]基本相同,但发“ㅚ” 时" s _ J' [" C: q) U; q$ p
,嘴唇年不要向两边拉紧,而是要拢成圆形。练习时,不妨边发“ㅔ”音,边把嘴唇拢圆形,就成为“ㅚ”了。韩国近年来逐渐出现了[ㅚ]演变为二合元音的倾向。 + J0 V4 ]9 Y% ?/ H; K
쓰기: ㅇ→ㅇ→오→외
; \/ u5 ?; l j9 ~: D" _9 l2 p- I 5. ㅟ:发音时,口的张度与舌的高度与“ㅣ”相近,但发“ㅟ”" K/ v2 I, ?4 c' N1 I. I5 n
音时嘴唇必须拢成圆形。他与汉语“(yu),(nv)”中的韵母很相近。
+ f; F8 O( @2 V0 N 쓰기: ㅇ→으→우→위
0 D+ \6 w+ \! v6 j 2. 단어 읽기 연습:
. T! K i/ O2 O5 u 배, 애나무, 누르다, 모으다, 베, 모래, 내내
) n% B. z# O4 {9 E& l3 P 누에, 위, 뒤, 뇌, 되다, 부르다, 으리으리,/ B8 |: F0 V! K0 g
三、교실 용어와 인사말
4 B! c1 U1 X$ c' }! t7 m 1. 반갑습니다. (见到您)很高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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