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韩教学资料 제5과 자음 "ㅈ,ㅊ,ㅉ,ㅅ,ㅆ"
% `' [7 q' n5 r0 H( e9 D0 w& T 수업목적:1. 자음 "ㅈ,ㅊ,ㅉ,ㅅ,ㅆ"의 정확한 위치와 방법을 익힌다.! T) m/ N B Q4 @ J1 K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q+ P9 L, e' |1 S$ t 3. 교실 용어와 인삿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다.
# Z4 R% ^2 }: e N1 N 수업중점:1. 자음 "ㅈ,ㅊ,ㅉ,ㅅ,ㅆ"의 정확한 발음 위치와 방법를 익히는 것.& H/ S( n! s8 {( k0 j! N6 a' i
2.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6 W; o7 b4 v8 j/ g! o- y 수업난점:"ㅈ,ㅅ"발음과 “ㅉ,ㅆ”발음 위치와 방법1 t- ?: }$ ~- U& W w+ a# x
수업도구: 녹음기 , 그림9 _/ F# M- }; K$ v* `
시간안배: 2 시간 (100분)6 I/ [. E2 F# V, v2 ~9 ?" A
수업방법: 강수법, 연습법! U+ ]4 D5 b }
수업절차
) c1 B0 |2 x: V; W 수업내용및 교사활동$ G( @" }- m$ x: r1 R
학생활동
! I! q7 w+ [9 V1 F2 t8 j% }! n- } 一.이끌기
, W9 [0 ~4 _* R: K2 |8 i+ f 二.새 지식 전수
9 S* H+ ?2 ^" }: ~1 d. [: c: D; H 三.다지기
/ j' J7 t) _# E5 ~" k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계되는 모음과 자음을 복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새 지식에 들어간다.
$ C2 I# g% a o# R, w( c 一、발음방법:. ^6 O) Z9 @1 a$ y. a, m
1. ㅈ: 发音时,舌尖抵住下齿背,舌面前部向上接触上齿龈和硬
" E: ?# z% a) ~$ T 腭阻住气流,使气流冲破阻碍的同时,摩擦成声。它与汉语生母“z”(zi资)(ze责)相似。( H7 u) A2 }9 y
쓰기:
* e; O1 N; `, O$ B% _ 2. ㅊ: 发音时,方法与辅音[ㅈ]基本相同,只是发[ㅊ]时要送气
+ {) H6 ~& `$ j' ^" y4 @: l ,而发[ㅈ]时则不要送气。它与汉语生母“c”(ci雌)(cu促)相似。# O" `7 g: ? j* c O6 \) S
쓰기:) K% T) [4 D; {: N8 E
3. ㅅ:发音时,舌尖抵住下齿背,舌面前部接近硬腭,使气流从
* h) a3 V0 o# q, w/ y/ y 舌面前部与硬腭之间的空隙处挤出来,摩擦成声。它与汉语生母“s”(si思)(su素)相似。8 I, q/ Q/ b3 B. A0 _
쓰기:
$ h. H: x% ? O% ] 4. ㅉ,ㅆ:
m2 t$ K8 {; j- Q 松音: ㄱ, ㄷ, ㅂ, ㅅ, ㅈ
" R3 H: j% l1 Q0 \ 紧音: ㄲ, ㄸ, ㅃ, ㅆ, ㅉ1 N/ y! R/ D: ]& @8 B! Y
发音时,发音方法与相对应的松音基本相同。然后发紧音时要使发音器官紧张起来,声门紧闭,使气流在喉腔受阻,然后冲破声门而出,产生挤喉现象,而发松音时则不需要挤喉,发音器官不需紧张。注意:发音时,不要认为发紧音只是比发松音更用力些,要区别于汉语声调的四声。松音和紧音的区别在于发音器官是否紧张,挤喉与否,而不是发音时用力大小,声调高低。汉语中与其相似的音没有音位区别功能,所以发音有一定的难度。
# L' l& O* M0 @: l7 g- X- K 二、연습하기:( z% z1 w$ n8 M: X' O3 q* F' r
2. 단어 읽기 연습:
, A% R4 t0 u, h- D4 q 치마, 바지, 지구, 마차, 찌다, 짜다,
9 g$ s% H! y% ]8 V' h& d 사자, 수저, 아저씨, 쏘다, 세수9 L! p K' w% ~3 i2 v
三、교실 용어와 인삿말
1 [+ s* k1 y+ u& } 1. 커피 드시겠어요? 您喝咖啡吗?# S+ ]" T- I9 h& U- P4 {
2. 네, 고맙습니다. 谢谢。
0 [ h% I0 e* r$ ?( U0 V, A, G$ D 3. 쓰십시오. 请写。 {0 H( s% C% g
4. 듣고 대답하십시오. 听后请回答。
. o; N4 b# ~" Z% i 5. ㄱ: 질문이 있습니까? 有问题吗? |